응급피임약 (Morning After Pill)

(19금) 아래는 성적건강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응급(사후)피임약은 배란을 지연 또는 억제하거나, 정자나 난자의 난관통과를 저해하여 수정을 억제하거나, 자궁내막을 변형시켜 착상을 억제하여 임신을 예방함. 그러나 응급피임약은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에 복용해야만 임신을 예방할 수 있고, 수정란이 착상된 후 즉 임신이 된 이후에 복용할 경우는 피임효과가 없음. 따라서 응급피임은 인공임신중절과 구별됨.

노레보, 포스티노, 엘라원 등이 있다.

고용량의 호르몬제(황체호르몬의 일종인 레보놀게스트렐 1.5mg)로 배란을 방해하거나 수정란의 착상을 차단함으로써 임신을 막는다. 1알을 사용하는데, 성관계 후 24시간 내 먹으면 피임 가능성이 95%에 이르고, 48시간과 72시간 내 복용할 경우 85%, 58% 정도의 확률로 피임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간 성공률
24시간 이내 95%
48시간 이내 85%
72시간 이내 58%

주의

복용한 약을 토하는 경우 복용 후 3시간 이전이라면 사후긴급피임약을 다시 먹어야 한다.

반복 복용하면 월경주기가 불규칙해져 월경을 아예 안 하거나 반대로 자주 하기도 한다

비만 여성의 경우 피임효과가 떨어진다. BMI가 26 혹은 그 이상인 경우 응급피임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다. 체중이 75kg이상인 경우는 효과가 감소하며, 체중이 80kg 이상인 경우 효과가 없다.

노레보, 엘라원 (Ellaone) 등의 응급피임약은 배란을 지연시키거나 억제하여 피임효과를 얻는다. LNG 제제는 복용 후 1주일, UPA제제는 복용 후 2주일 동안 콘돔을 같이 사용하도록 한다.

노레보 등을 복용한 후 임신이 되더라도 태아에 영향이 있었다는 보고는 없다.

모유 수유 중인 경우 복용 후 8시간 동안 중단하면 된다.

최근 시판되기 시작한 엘라원 (Ellaone)은 성관계 후 5일 이내에 복용하면 되니 더 편리하다.

By the time you had sex again, the Norlevo did not have time to start working so she should be safe.

한달에 한번만 쓰자… 두번은 효과 없다.

 배란기라고 생각되는 시기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피임이 되지 않았을 경우, 즉 성교 직후 대처할 수 있는 피임법을 응급피임법이라고 한다. 

응급피임법에는 응급피임 약제를 복용하는 방법과 자궁내장치(루-프)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다. 

 응급피임 약제는 성교 후 72시간 내에 고용량의 복합호르몬제를 복용하는 방법이다. 다음날 아침 바로 먹으면 90% 정도 효과를 본다. 3일 정도 지나서 먹으면 약 70% 효과가 있다.

 뒤집어 말하면, 약을 잘 먹어도 10명중 한 명은 임신을 하고, 늦게 먹으면 세 명중 한 명이 임신을 한다는 뜻이다. 반드시 2-3주 후 혹은 다음 월경 예정일에 임신이 아닌지 확인을 해보아야 한다.  시판 중인 약제로 노래보와 포스티노가 있다. 이는 전문 의약품이므로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은 후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 구입해야 한다.

응급피임약 (Morning After Pill), 엘라원 (Ellaone) 참조.

  • 복용 후 구토와 하혈이 많다. 
  • 먹고 얼마 지나지 않아 토했을 경우 효과가 없으므로 다시 먹어야 한다. 
  • 월경 주기가 중구난방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좋지는 않다. 
  • 한 주기에 두번 먹으면 효과를 보장할 수 없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