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소닉 (Windows Sonic)

먼저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운영체제인 윈도우10을 깔아야함.

윈도우 소닉은 윈도우10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가상 7.1 프로그램임. 윈도우10이 설치 되었다면 바로 사용이 가능함.

  • 먼저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스피커 아이콘에서 우클릭을 하여 공간음향 메뉴로 이동하여 헤드폰용 윈도우 소닉을 클릭.
  • 다시 스피커 아이콘을 우클릭한 후 재생장치를 클릭함. 그후 현재 사용하는 재생장치 아이콘 우클릭후 속성으로 이동.
  • 스피커 속성 상단 탭 오른쪽 공간음향으로 이동하면 7.1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 켜기 박스에 체크하고 하단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하면 스테레오 이어폰, 이어셋, 헤드셋에서도 가상 7.1을 사용할 수 있다.

돌비 애트모스는 기존의 X.1채널 음향 시스템에서 ‘공중’의 소리를 추가해 공간감을 더한 음향 시스템이다. 출처

윈도우10에서는 돌비 애트모스를 구매 후 따로 켜야한다.

돌비 애트모스는 30일 무료 사용기간을 제공하고 그 이후에는 약 18,000원을 지불하고 사용가능함.

시작버튼을 클릭하여 마이크로 소프트 스토어로 이동함. dolby access로 검색하거나 자주 사용하는 앱 리스트에 나오는 경우가 많으니 클릭

다운로드후 실행 클릭

어떤 경험을 하고 싶냐고 물어봅니다. 가운데 있는 헤드폰 아이콘을 클릭함. 현재 재생장치가 표시 된다. 하단 왼쪽 continue를 클릭

하단 왼쪽에 30-day trial을 클릭

로그인 하라는 메뉴가 나오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로그인을 하라. 그후 화면에서 받기를 클릭

이제 장치 설정을 하라고 함. 왼쪽 하단 configure pc settings클릭. 이제 공간음향 탭에서 돌비 애트모스를 선택할수 있게 된다. 돌비애트모스를 선택하고 하단 7.1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 켜기 박스에 체크하고 하단 적용 버튼을 클릭함 (단 사운드블라스터의 경우 스피커/헤드폰 구성 설정에서 스테레오 다이렉트로 설정되어있는 경우 돌비 애트모스가 활성화가 안되니 이경우 스테레오로 변경하면 사용가능함)

개인적으로는 사운드블라스터 zxr에서 제공하는 sbx 음장프로그램 서라운드 기능과 배틀그라운드만을 비교해보면 큰 차이는 느껴지지 않았다. 대신 윈도우 소닉보다는 돌비애트모스가 좀더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