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 disabled: source

테더코인 (Tether; USDT)

개요

Tether Limited에서 발행하는 암호화폐로 발행사 Tether Limited에서는 미국 달러(USD)와 1:1 비율로 교환해준다고 주장한다. 비트코인 (Bitcoin)블록체인을 이용하여 발행한다. 전세계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실물 달러 대신에 Tether를 이용하여 거래한다. 보통 USDT로 표기한다.

발행사 주장에 따르면 발행한 Tether와 동일한 액수의 달러가 은행에 예치되어있다고 한다.

참고로 테더사의 약관을 읽어보면 분명히 '우리는 테더를 달러로 태환해 줄 의무가 없음'이라고 적혀있다!

예치한 달러보다 Tether를 많이 발행?

테더(테더코인 (Tether; USDT))가 많이 발행될 때는 일주일에 천억원 이상씩 매주 발행됐으며 그 때 발행량은 미국 정부의 달러 발행량보다도 많은데 그런 천문학적인 액수의 달러가 은행에 테더와 1:1 비율로 예치돼있다는 사실을 안 믿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전세계 주요 거래소들이 달러 대신 테더를 기축통화로 쑤고 있으므로 실물 달러 없이 테더 허위 발행으로 암호화폐 가격이 거품이 끼었다는 주장이 많다. |테더 (Tether)의 진실 - 팩트와 카더라

실제로 출금이 되지 않는 암호화폐테더 사기설처럼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코인을 가지고 거래소를 운영한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다. 거래소가 실물 코인을 보유하고 있으면 당연히 출금도 가능해야 하기 때문이다. |테더(Tether, usdt)란 도대체 무엇인가? (부제 : 이 망할놈의 거래소...)

Tether가 실물 화폐 없이 발행된다는 의심이 커지기 때문에 Bittrex에서도 Tether와 비트코인 (Bitcoin) 외에 미국 달러도 기축 통화로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Bittrex To Start Accepting USD Deposits, February 2, 2018

업비트처럼 상당수 알트코인의 입출금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실물 코인을 보유하지 않고 장부상 거래만 하는 것으로 의심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대해 업비트측에서는 개발에 시간이 걸리고, 입출금시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차후에 입출금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한다. |코인 없이 장부상 거래만 한다고? 업비트 해명 들어보니... 2018.01.26. 하지만 실물 코인을 보유하고 있다면 입출금을 지원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보통 입출금이 안 되는 이유는 입출금해줄 실물 코인이 없기 때문이다.

Tether를 통한 암호화폐 가격 조작

실물 미국 달러 예치없이 허위로 테더를 발급하여 비트코인 (Bitcoin) 가격을 조작한 혐의로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가 테더의 발행회사 Tether Limited와 테더를 집중적으로 거래한 암호화폐 거래소 Bitfinex소환장을 발부하였다. |테더 사태와 비트코인 급락 2018.02.03

Tether Limited와 홍콩의 거래사이트인 비트파이넥스의 최고경영자(CEO)가 네덜란드 출신인 얀 루도비쿠스 반 데르 벨데(Jan Ludovicus van der Velde)라는 동일인이라는 사실이 2017년 12월에 밝혀졌다. Tether Limited의 회사 법인은 버진 아일랜드에 있으며 사무실은 홍콩에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 Bitfinex도 본사가 홍콩에 있다. |비트코인 급락 원인은 ‘테더’, 테더가 뭐길래... 2018-02-03

테더 발행과 시세 비교.jpg Tether Limited에 대한 회계 법인 감사에서 약 4억4300만달러(약 4700억원)의 은행 잔액이 2017년 9월 확인됐으며 당시 테더 발행량은 4억2000여만 개로 은행 잔액과 비슷했다. 그러나 기존 발행액의 5배에 가까운 19억 테더가 2017년 11-12월 두 달간 발행됐는데 이 과정에서 은행 잔액이 이에 맞춰 늘어났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Tether Limited가 2017년 9월 이후 4개월 동안 별도의 회계 감사 보고서를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테더가 회계 법인 프리드먼 LLP(Friedman LLP)와의 회계 감사 계약을 종료했다는 사실이 2018년 1월 말에 알려졌다. |19억달러 코인 상품권, 작년말 마구 발행 후 비트코인 가격 폭등 2018.02.02

회계 감사 거부

발행한 Tether와 동일한 양의 현금이 은행에 예치되어있는지 제3의 회계 감사 기관을 통해서 법적으로 유효한 회계 감사를 받으라는 고객들의 요구를 거부하고 있다. 정확히 얘기하면 예전엔 외부 기관을 통해 회계 감사를 받았으나 2017년도부터 중지한 상태이다. 뭔가 문제가 생겼다고 볼 수 있다.

30억 달러 보유?

자체 주장에 따르면 30억 미국 달러(3조 3천억원)의 은행 예치금이 있다고 주장한다. |Zhao Dong and Lao Mao 'Vouch' That Bitfinex and Tether's Combined Bank Accounts Hold Nearly $3 Billion USD (Jan 25, 2018)

물론 회계 법인에 의한 회계 감사가 아니니 별 의미는 없다.

기타

테더사의 약관을 읽어보면 분명이 "우리는 테더를 달러로 태환해 줄 의무가 없음"이라고 적혀있다!

테더의 진실(?)이 폭로될 경우 시장에 심대한 타격이 있을 것이라는 것이 주류 의견이지만, 큰 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테더 발행량이 전체 시가총액(코인캡)의 1%도 안되고, 그나마도 실제 달러로의 태환을 신청하는 사람들은 극소수이기 때문이다. 테더 자체도 암호화폐의 일종이고, 법정화폐를 거치지 않고 거래소나 투자자들 사이에 안정적인 자금이동이 가능하다는 무시못할 순기능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설령 테더사에 충분한 달러가 없거나 최악의 경우 테더사가 망하더라도, 다른 거래소들이 고객 유치를 위해 테더의 달러 태환에 동참한 상태라면 코인판에 미치는 영향은 줄어들 것이다.1)

1)
그러나 세계 최대의 거래소가 연루된 문제이므로 만일 위에 서술된 사기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상당한 타격이 있을 것이다. 어디까지나 "완전히 망할 만큼의 피해는 없을거다"는 예측.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