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 disabled: source

시놀로지(Synology)

개인용 클라우드 서버인 나스(NAS)를 오랫동안 만들어온 시놀로지(Synology)는 DSM(DiskStation Manager)이란 나스 전용 운영체제를 사용해 일반사용자도 쉽게 나스를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해킹판도 나왔다. DSM 6.0 버전이 최신이다.

https://www.synology.com/ko-kr/

시놀로지 나스는 J, Play, Plus(+, 이하 플러스) 등 등급에 따라 디자인과 성능이 약간씩 다르다.

플러스 시리즈는 그중 가장 고성능으로 DS216+는 4K 트랜스코딩(Transcoding)을 지원하는 2베이 모델이다. 4k 트랜스코딩이란 이름 그대로 4K급 영상을 실시간으로 재생되는 기기에서 지원하는 포맷에 맞게 변환해주는 기능이다. 이를 위한 전용 하드웨어 칩셋이 탑재되어 있다. 예를 들어 애플 기기는 mov, mp4, m4v 포맷의 영상만 재생 가능하므로 일반적인 avi나 mpeg 포맷을 변환 재생해야 하는데 DS216+는 전용 앱만 설치하면 별도의 변환 과정 없이 나스에 저장한 고화질 동영상을 바로 해당 기기에서 즐길 수 있다.

설치

접속하면 친절한 안내가 나온다.(출처)

  1. 전원을 연결하고 공유기와 랜선으로 연결한 다음 전원을 켠다.
  2. 별도의 CD나 USB를 제공하지 않고 사용하는 PC나 노트북에서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find.synology.com 이라고 치면 집안 공유기나 회사 네트워크에 연결된 나스를 자동으로 찾아서 표시해 준다.
  3. 이후 클릭 몇 번이면 DSM 설치가 자동으로 완료
  4. 계정 생성 후 즉시 사용할 수 있다.

DSM

시놀로지 나스의 경쟁력은 온전히 DSM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윈도 OS처럼 설치와 사용이 쉽고 꼭 필요한 프로그램을 모두 무료로 제공한다.

  • Music station
  • video station - 다른 장소 또는 외부 스마트 기기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용량을 수용할 수 있으며, 자막 (.smi, .srt) 을 지원한다. 4k @30 frame 영상은 실시간 재생도 무리없는 수준이었다.
  • Photo station - 인터넷에서 사진, 비디오 및 블로그를 손쉽게 공유가능하며,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여 이동 중에 Disk Station 에 저장된 이미지를 검색하고 비디오를 감상할 수도 있다. 'Synology DS photo' 스마트폰 어플과 연동하여 저장된 사진과 동영상을 검색할 수도 있다.
  • Download station - 이미지, 음악파일 및 각종 동영상 자료를 백업하고 필요할 때 언제든지 감상이 가능하여 토렌트머신 등으로 활용빈도가 높은 유저에게 많이 사용되는 권장 어플이다.

모바일 앱은 안드로이드, iOS 모두 지원한다. 플레이 스토어에서 시놀로지 관련 어플은 10개 (DS file/ DS video/ DS audio/ DS download / DS cloud / DS finder / DS note / DS cam / DS router / Synology MailPlus) 로 확인된다.

DDNS

DDNS 설정은 NAS를 단순히 로컬 저장 매체가 아닌 클라우드 디스크와 같은 온라인 저장 매체로 활용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설정이다. DDNS 설정을 통해 외부에서도 언제 어디에서든 NAS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DDNS는 제어판 - 외부 엑세스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포트

NAS에서 DDNS 설정으로 모든게 끝난 것이 아니다. 외부에서 접속하려면 공유기의 해당 포트를 열어주어야 접근이 가능해 진다.

외부 접속을 위한 포트포워딩의 주요 설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공유기에 연결된 NAS의 로컬 IP 주소
  2. 포트 범위: 5000 ~ 5005
  3. 로컬 포트: 5000
  4. 프로토콜: TCP

같이 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