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e Battle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먼 훗날 인류는 결국 우주를 개척하게 될 것이고 결국 우주에서의 무력충돌도 발생하게 될 것이다.

만약 우주 전쟁이 일어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우주선과 레이더

전투의 기본은 자신을 숨기면서도 상대방을 찾아내어 공격하는 것이 기본이다. 우주에서는 대부분이 빈공간이고 기온이 절대영도이므로 , 우주선의 기본색은 가시광선을 흡수하는 검은색이 될 것이고, 우주선에서 배출될 수 밖에 없는 열 (복사광선)과 여러 파장의 전자파를 얼마나 잘 숨기는 지가 숨는 능력의 관건이 될 것이다.

무기

우주에서는 중력이 없고, 빈공간이라 마찰과 빛의 감쇄가 없으므로 레일건과 레이져무기가 보다 효율적일 것이고 주로 사용될 것이다. 우주에서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물체를 향해 무엇인가를 발사하려면, 빠른 조준능력이 필수인데, 순간적으로 조준을 하려면, 조준하는 최말단의 기기가 가벼워야한다. 현재 구상되고 있는 레일건의 구조와 레이져 무기들의 구조를 기반으로 생각해 보면, 레일건 보다는 레이져가 더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레이져로 우주선을 파괴할 때에는 굳이 표면의 장갑을 뚫거나 녹이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열을 공급하여 내부의 기기나 승무원을 파괴하는 방법이 더 효율적일 것으로 보인다. 1)

레이져 무기가 많이 사용된다면 이를 막기 위한 우주선의 장갑도 개발될 텐데

  • 레이져를 반사/산란/굴절 시켜 약화되도록 만글기 위한 거울/프리즘 같은 표면을 가진 장갑
  • 레이져를 산란 시키기 위해 우주선 표면에 안개처럼 분무하는 입자

등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http://gizmodo.com/5426453/the-physics-of-space-battles

1)
우주는 추울 것 같지만 진공상태이므로 열의 배출이 쉽지 않으며, 적절한 우주선의 운영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열의 배출이 관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