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 disabled: source

MariaDB

https://mariadb.org/

MySQL이 오라클로 넘어간뒤, 불확실한 라이선스 문제를 해결하려고 나온 오픈소스 DBMS. 기능적으로 MySQL과 동일하며, 성능은 더 낫다.

MySQL의 창업자 중 한 명이자 핵심 개발자였던 마이클 와이드니어스는 MySQL AB를 인수한 썬마이크로시스템즈가 오라클에 인수되면서 개발지침 등에 대한 의견 차이가 생겼다.

“현재 오라클은 당장 이익에 취해 MySQL을 폐쇄적인 방향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일명 ‘오픈코어’로 불리는 오픈소스 전략을 추구한다고 말하면서 말이지요. 웃기는 소립니다. 오픈코어는 결코 오픈소스 활성화를 위한 전략이 아닙니다.” ”오픈코어는 오픈소스를 활용한 결과물의 확장기능이나 엔터프라이즈 기능은 공개하지 않는 전략을 말한다”라며 “오라클은 MySQL 개발 방향에 대해 이미 오픈소스 커뮤니티와 협력을 중단한 상태로, 이는 올바른 오픈소스 활용법이라고 볼 수 없다”

2009년 동료 몇 명과 함께 썬을 떠나 Monty Program AB사를 설립하고 MariaDB 개발을 시작했다. Maria는 MySQL과 마찬가지로 마이클 와이드니어스의 딸 이름에서 따왔다.

마리아DB는 GPL v2 라이선스를 따르는 순수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이기에 오라클로부터 자유롭다. 마리아DB의 모든 코드는 GPL, LGPL, LPGL, BSD의 라이선스로 만들어져 있다.

마리아DB는 MySQL과 소스코드를 같이 하므로 사용방법과 구조가 MySQL과 동일하다. 이름만 다르지 명령어나 사용방법 (5.5까지) 모두 MySQL과 동일하다.

세력

빠르게 MySQL을 대체하고 있다. 카카오톡, 위키피디아, 텀플러, 구글 등등에서 사용.

성능

MySQL과 비교해 리플리케이션 부분 속도가 약 4~5천배 정도 빠르며, Mysql이 가지고 있는 모든 제품의 기능을 완벽히 구현하면서도 성능 면에서는 최고 70%의 향상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설치

  1. DB 백업
  2. MySQL 삭제 (apt-get으로 MariaDB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삭제함)

그냥 됨.. 다됨… 루트 암호만 새로 설정하고, 있던 DB그대로 다 있고, phpMyAdmin, Xpressengine (XE), Minecraft란도 되고 그냥 다됨.

https://mariadb.com/kb/en/installation-issues-with-php5/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