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al Lan

랜(LAN; Local Area Network) 듀얼랜을 사용하면 통신 속도가 2배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것은 틀린 생각이다. 서버에서는 듀얼랜, 혹은 쿼드랜 시스템에 로드 밸런싱이라고 하는 기술을 적용해서 회선별로 이동하는 데이터 양을 적절하게 조절함으로써 속도를 증진시킬 수 있지만 일반 사용자가 쓸 때는 랜카드 두개 단다고 속도가 두배가 되는 것은 아니다.

듀얼랜의 기능을 몇가지로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주 랜카드의 고장시에 나머지 랜카드는 예비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주로 사용하는 랜카드가 고장이나면 그 대신 신속하게 다른 랜카드의 랜 포트에 랜선을 끼워서 인터넷을 지장없이 이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보다 안정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랜카드가 쉽게 고장나는 물건이 아니다보니 이것이 큰 장점이 되지는 않는다.

두 개 이상의 다른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다.

이 기법은 주로 신규개업하는 PC방에서 많이 이용하는 방법으로서 한 곳은 KT, 하나로통신 등의 주 인터넷 회선을 달고, 또 다른 랜카드에는 데이콤의 광랜(100Mbps)을 설치하여서 한 회선의 고장시에 다른 회선으로 신속하게 대체할 수 있으며, 주 회선은 웹서핑을 할 때에 이용하고, 부 회선은 다운로드에 이용함으로써 다운로드 속도를 간접적으로 증가되는 효과를 보거나 주 회선은 웹서핑을 할 때에 사용하고, 부 회선은 인터넷 TV를 시청할 때 사용하여 웹서핑 과정에서 인터넷 TV 화면이 멈추는 현상을 줄일 수는 있다. 그러나 하나의 프로그램은 오직 하나의 랜카드만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동시에 다른 파일을 각각 다른 랜카들르 통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는 없다.

소규모의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요즈음에는 허브나 IP공유기를 이용하긴 하지만 랜카드만으로도 소규모의 인터넷을 구성할 수 있다. 메인컴퓨터의 주 랜카드에 인터넷을 연결하고, 부 랜카드에는 내부의 컴퓨터끼리 연결을 하는 방식으로써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단, 이경우에는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개념이 적용되어 항상 메인컴퓨터가 켜져있어야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제약이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