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젖흐름증 (Galactorrhea)

유루증이란 산욕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저절로 혹은 유방 압박에 의하여 일측 혹은 양측의 유방에서 젖이 분비되는 증상을 말하는데 현미경 검사에서 지방방울이 증명되어야 한다.

유즙분비가 있어도 젖뗀 후 1년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는 유루증이라고 하지 않는다.

유루증은 여성의 1-4 %에서 나타나는 비교적 드문 증상이나 배후에 뇌하수체 종양이 숨어 있거나 혹은 유루증이 심한 경우는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수 있어 문제가 된다.

일반적으로 유루증이 있으면 프로락틴치가 높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임상적으로 보면 반드시 그렇지 않다. 임상적으로 유루증과 혈중 프로락틴과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 유루증이 있고 혈중 프로락틴치가 높은 경우
  • 유루증이 있는데 혈중 프로락틴치가 높지 않은 경우
  • 유루증은 없으면서 혈중 프로락틴가 높은 경우

유루증이 있고 혈중 프로락틴치가 높은 경우

유루증 환자의 70%가 여기에 속하며 높은 프로락틴이 유즙분비를 자극하여 유루증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유루증이 있으나 혈중 프로락틴치는 높지 않은 경우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 지속적인 유루증을 일으켰던 과거의 프로락틴과다혈증은 이미 사라졌으나 단지 말단 장기인 유방에서만 그 기능이 항진된 상태이기 때문에 여전히 유즙을 분비할 수 있다.
  • 프로락틴 이외의 호르몬이 유방을 자극하여 유즙분비를 촉진할 수 있다.

유루증은 없으나 혈중 프로락틴치가 높은 경우

임상적으로 약 60%의 환자에서 관찰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등이 불충분하여 이들이 유방 조직을 충분히 선행작용(priming)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프로락틴치가 높아도 유즙분비를 자극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프로락틴 치가 높더라도 혈중의 프로락틴이 주로 활성도가 낮은 big-big 형의 프로락틴으로 구성되어 있는 있기 때문이다.

유루증 환자의 월경 양상

유루증 환자는 혈중 프로락틴치가 높은 경우와 낮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월경 양상이 일정하지 않다. 만약 혈중 프로락틴치가 높은 경우는 GnRH의 분비 장애에 의하여 무월경 또는 희발월경으로 나타나지만 유루증 환자의 약 3분의 1에서는 정상적인 월경을 한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