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 disabled: source

CP949

CP949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정한 규격으로, 한글 Windows 95에 처음으로 탑재되었다.

기본적으로 cp949는 euc-kr에서 빠진 글자들이 더 들어가 있다. euc-kr만으로는 한글을 전부 표현할 수 없다. 로마자만 놓고 보면 별 차이 없다.

단, 프로그램에 따라서는 그냥 euckr로 설정해도 cp949로 알아듣는 물건도 있다.

기본적으로 euckr이 가장 지원하는 글자수가 적고 cp949는 일단 한글은 전부 지원하며 euc-kr와 하위호환되며 UTF-8은 저 문자셋들과 호환되지는 않으나 더 많은 나라들의 글자들과 일어, 한자 등을 완전히 지원함.

EUC-KR은 현대 한글에서 자주 이용되는 2350자만을 지원하였기 때문에, 으쌰으쌰가 으?으?으로 표기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나머지 8000여자를 지원하는 인코딩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등장 초기에는 코드순 정렬 방법으로 가나다순 정렬을 구현할 수 없다는 점 등의 이유로 많은 질타를 받았으나, Windows가 엄청난 성공을 거두면서 이런 논쟁은 감쪽같이 사라져 버렸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한국 웹에서는 인코딩으로는 EUC-KR을 선언해 두고 CP949로 인코딩된 페이지를 보내는 웹사이트들도 많았다. 현재는 UTF-8로 전부 통일되었다.

Java에서는 CP949와 MS949가 구별된다. 윈도우의 CP949는 Java의 MS949이며, Java의 CP949는 기존의 EUC-KR과 같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