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중국고사성어

華 燭(화촉)

華:빛날 화, 燭:촛불 촉

결혼을 상징하는 붉은 색 양초

華(화)는 가지에 피어 있는 예쁜 꽃의 모습으로 본디 뜻은 꽃이다. 그래서 '화려하다' '빛나다'라는 뜻도 가지게 되어 華麗(화려)·華奢(화사)·繁華(번화)·富貴榮華(부귀영화)·豪華(호화)라는 말이 있다.

燭(촉)은 火와 蜀의 결합인데, 蜀은 해바라기 벌레를 말한다. 變色(변색)에 뛰어나 판단을 흐리게 하므로 물(水)을 흐리게 하는 것이 濁이고, 기어가는 모습이 뿔(角)을 쳐들고 가는 것과 같다고 하여 觸(뿔로 들어 받을 촉)자가 나왔다. 또 욕심이 많아 혼자 먹는다 하여 짐승을 뜻하는 犬자를 덧붙여 獨(독)자를 만들었는데, 본디 승냥이같이 생긴 일종의 '野生 개'를 뜻한다. 燭은 蜀처럼 갉아먹듯이 하면서 불(火)을 밝힌다는 뜻으로 '초'나 '촛불'을 의미한다. 燭光(촉광)·燭臺(촉대)·燭數(촉수)·雙燭(쌍촉)이 있다.

따라서 華燭이라면 '화려한 촛불'로 붉은 색의 초를 뜻하는데, 중국에서는 六朝時代부터 결혼식과 같은 경사스런 날에 華燭을 사용했다. 붉은 초에 흰 불이 타들어 가는 모습은 보기만 해도 아름답지 않은가. 그래서 華燭이라면 '結婚'을 뜻하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華燭을 밝혔다'는 표현을 접할 때가 종종 있다.

그런데 華燭은 결혼 의식에만 사용한 것이 아니라 첫날밤을 지내는 신혼방에서도 사용했는데, 여기서 나온 말이 華燭洞房(화촉동방)이다. 곧 洞房(신혼방)에 華燭을 밝혀 놓고 첫날밤을 보낸다는 뜻이다.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페이지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8 KB tech/cmaxim315.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12 00:56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