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사성어

七去之惡(칠거지악)

七:일곱 칠, 去:갈 거, 之:어조사 지, 惡:악할 악

여자가 가져서는 안되는 일곱 가지 악

옛날 모든 제도나 관습은 여자에게 불리하게 되어 있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七去之惡을 들 수 있다. 일명 '칠출(七出)' 또는 '칠거(七去)'라고도 하는데 지금 말로 하면 합리적인 이혼사유가 되는 셈이다.

이런 좋지 않은 제도는 놀랍게도 2천5백여년전 孔子의 입에서 나왔다. 孔子家語에 보면 婦道(부도)를 밝힌 본명해편(本命解篇)이 있다. 七去之惡도 그 중 하나다. 즉 시부모를 잘 섬기지 않는 것(不順父母),무자식(無子),부정(不貞),질투(嫉妬)못된 병(惡疾),수다(多言),훔치는 것(竊盜)등….

하지만 아내를 함부로 내쫓지 못하는 이른바 '삼불거(三不去)'도 있다. 첫째,돌아갈 친정이 없을 때. 둘째,아내가 부모의 三年喪을 치렀을 때. 셋째,집안을 일으켰을 때 등이다. 그러나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 있다. 아무리 남성 상위 시대였지만 가족제도의 기본이 되는 부부관계는 여전히 중시되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까닭 없이 이혼을 하는 者에게는 笞刑(태형) 80대를 쳤으며 三不去에도 불구하고 이혼을 강행하는 者에게도 비슷한 벌을 내렸다.

곧 당시에도 이혼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로 인식되었으며 그만큼 糟糠之妻(조강지처)와 百年偕老(백년해로)가 인륜의 미덕으로 강조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요즘 사람들은 걸핏하면 이혼한다. 그래서 이혼율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건전한 사회,건전한 국가는 건전한 가정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알아야겠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