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tech:자전거_안장통 [2019/06/26 02:14] V_Ltech:자전거_안장통 [2020/10/23 17:17] (현재) – [속옷은 입으면 안 된다] 2001:2d8:677e:1b5d:7d08:b9a2:c8e3:61db
줄 3: 줄 3:
  
 자전거를 처음타거나 새로 산 자전거를 타본 사람이면 거의 대부분이 경험했을 아픔이 있다. 자전거를 처음타거나 새로 산 자전거를 타본 사람이면 거의 대부분이 경험했을 아픔이 있다.
-안장과 접하는 부위의 통증임.+안장과 접하는 부위의 통증임.[[https://steemit.com/kr/@wonki33/vjzkw|출처]]
    
 처음엔 자전거 안장에 앉아 있는 사람의 체중을 지탱하는 엉덩이가 아파서 힘이 들지만, 시간이 지나면 엉덩이에 땀이 차기 때문에 짓무르기도 하고 땀띠가 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자전거 타는 사람들에게는 흔한 증상이다. 처음엔 자전거 안장에 앉아 있는 사람의 체중을 지탱하는 엉덩이가 아파서 힘이 들지만, 시간이 지나면 엉덩이에 땀이 차기 때문에 짓무르기도 하고 땀띠가 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자전거 타는 사람들에게는 흔한 증상이다.
  
-원인은 여러 가지다. 자전거를 처음 사람들은 안장에 단련이 돼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안장통이 생긴다. 또 자전거를 한 동안 안 타다가 다시 탈 때도 생긴다. 너무 오랫동안 자전거를 타도 안장통이 생길 수 있다.+원인은 여러 가지다. 자전거를 처음타는 사람들은 안장에 단련이 돼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안장통이 생긴다. 또 자전거를 한 동안 안 타다가 다시 탈 때도 생긴다. 너무 오랫동안 자전거를 타도 안장통이 생길 수 있다.
  
 자전거 타는 자세가 나쁘고 자전거의 조정이 잘 안 돼 있으면 엉덩이에 무리가 가고 쓸리거나 엉덩이 통증이 나타난다. 안장에서 움직이면서 마찰이 일어나고 다리도 역시 페달링을 하면서 마찰이 생겨서 쓸리게 된다. 자전거 타는 자세가 나쁘고 자전거의 조정이 잘 안 돼 있으면 엉덩이에 무리가 가고 쓸리거나 엉덩이 통증이 나타난다. 안장에서 움직이면서 마찰이 일어나고 다리도 역시 페달링을 하면서 마찰이 생겨서 쓸리게 된다.
줄 62: 줄 62:
 초기에는 회음부가 멍하거나 저리거나 뻐근한 것으로 시작 초기에는 회음부가 멍하거나 저리거나 뻐근한 것으로 시작
  
-때때론 남자의 (음경) 국소부위가 멍하거나 뻐근하기도 함. -주해; 가끔 사타구니나 항문이 아픈경우도 있다.-+때때론 남자의 (음경) 국소부위가 멍하거나 뻐근하기도 함. 
  
 계속 방치하고 자전거를 탔을 경우 계속 방치하고 자전거를 탔을 경우
줄 82: 줄 82:
  
 (효과가 입증된) 전립선안장을 착용해보고 (효과가 입증된) 전립선안장을 착용해보고
-안장의 코를 앞으로 약간 내려 앞으로 기울여봅니다 -주해; 너무 많이 내이면 앞으로 쏠리므로 1~2 도씩 기울여봅니다.+안장의 코를 앞으로 약간 내려 앞으로 기울여봅니다  
 가급적 핸들바의 높이와 안장높이의 차이를 줄여봅니다. 가급적 핸들바의 높이와 안장높이의 차이를 줄여봅니다.
-안장높이를 적절히 조정하여 몸의 하중이 안장에 적게 오도록함. 즉 다리가 너무 굽혀지거나 안장이 높아 너무 펴질 경우 하중부담이 많아지므로 무릎이 약간 굽혀질정도로 함. -주해; 책에는 페달이 맨 아래로 갔을때 무릎 뒤 오금이 150~160도가 적당하다고 되어있다.+안장높이를 적절히 조정하여 몸의 하중이 안장에 적게 오도록함. 즉 다리가 너무 굽혀지거나 안장이 높아 너무 펴질 경우 하중부담이 많아지므로 무릎이 약간 굽혀질정도로 함.  
  
 가장 효과적인 것은 증상이 있을 경우는 잠시 쉬어주는 것임. 가장 효과적인 것은 증상이 있을 경우는 잠시 쉬어주는 것임.
줄 93: 줄 93:
 =====예방===== =====예방=====
  
-====작고 딱딱한 안장이 좋다.====+====작고 딱딱한 안장이 좋다====
  
 처음에는 넓고 부드러운 안장이 더 편해 보인다. 그러나 이런 안장은 피부를 쓸리게 하고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작고 딱딱한 안장은 처음에는 아프게 느껴진다. 그러나 나중에는 더 편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처음에는 넓고 부드러운 안장이 더 편해 보인다. 그러나 이런 안장은 피부를 쓸리게 하고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작고 딱딱한 안장은 처음에는 아프게 느껴진다. 그러나 나중에는 더 편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줄 108: 줄 108:
 안장 앞코를 살짝 숙이고 해결했다. 사람마다 체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골반이나 치골, 좌골에 맞는 세팅이 조금씩 차이가 난다. 안장 앞코를 살짝 숙이고 해결했다. 사람마다 체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골반이나 치골, 좌골에 맞는 세팅이 조금씩 차이가 난다.
  
-==== 청결하게 해야 한다.====+==== 청결하게 해야 한다====
  
 잘 씻고 옷도 옷도 깨끗이 빨아서 입어야 한다. 통증이 있고 종기가 난 부분은 청결하게 해야 한다. 잘 씻고 옷도 옷도 깨끗이 빨아서 입어야 한다. 통증이 있고 종기가 난 부분은 청결하게 해야 한다.
  
-==== 자전거 전용 옷을 입는다.====+==== 자전거 전용 옷을 입는다====
  
 자전거 바지는 땀 흡수가 잘 된다. 또 사타구니 부근에 솔기( 옷이나 이부자리 따위를 지을 때 두 폭을 맞대고 꿰맨 줄)가 없다. 이런 솔기가 없기 때문에 쓸리지 않는다. 솔기가 있으면 이것이 피부의 약한 조직을 쓸고 문지른다.  자전거 바지는 땀 흡수가 잘 된다. 또 사타구니 부근에 솔기( 옷이나 이부자리 따위를 지을 때 두 폭을 맞대고 꿰맨 줄)가 없다. 이런 솔기가 없기 때문에 쓸리지 않는다. 솔기가 있으면 이것이 피부의 약한 조직을 쓸고 문지른다. 
줄 119: 줄 119:
 패드 자체의 쿠셔닝은 중국산 짭제품이나 별 차이는 없는데, 원단의 땀배출능력, 보풀없이 오래 입을 수 있는 재질 그런 부분들이 확실히 저가품과 차이가 났다. 상의는 뭐 별로 뭘 입든 상관이 없지만 바지는 확실히 차이가 난다. 패드 자체의 쿠셔닝은 중국산 짭제품이나 별 차이는 없는데, 원단의 땀배출능력, 보풀없이 오래 입을 수 있는 재질 그런 부분들이 확실히 저가품과 차이가 났다. 상의는 뭐 별로 뭘 입든 상관이 없지만 바지는 확실히 차이가 난다.
  
-==== 자주 일어서고 위치를 자주 바꿔야 한다.====+==== 자주 일어서고 위치를 자주 바꿔야 한다====
  
 언덕을 오를 때도 가끔 일어서고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는 일어서서 가는 것이 좋다. 내리막에서는 발을 수평으로 하고 발과 팔로 충격을 흡수하면서 가면 된다. 거친 길이나 비포장 도로에서도 이렇게 가면 안장에 충격이 덜하다. 앉은 위치를 조금씩 바꿔가면서 몸무게를 이리저리 옮기고 손의 위치도 옮겨서 안장 부분에 무게와 압력이 집중되는 것을 막는 것이 좋다. 언덕을 오를 때도 가끔 일어서고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는 일어서서 가는 것이 좋다. 내리막에서는 발을 수평으로 하고 발과 팔로 충격을 흡수하면서 가면 된다. 거친 길이나 비포장 도로에서도 이렇게 가면 안장에 충격이 덜하다. 앉은 위치를 조금씩 바꿔가면서 몸무게를 이리저리 옮기고 손의 위치도 옮겨서 안장 부분에 무게와 압력이 집중되는 것을 막는 것이 좋다.
줄 129: 줄 129:
 조금 얇고 젤라틴이나 폼이 들어간 안장은 어느 정도 충격을 흡수한다. 그러나 패딩이 너무 두꺼우면 안 된다. 두꺼운 것은 편하고 가볍게 탈 때는 괜찮다. 그러나 오랫동안 탈 때는 패딩이 두꺼우면 좌골이 안장에 파묻히고 사타구니가 중앙으로부터 압박을 받아 오히려 마비가 일어날 수 있다. 조금 얇고 젤라틴이나 폼이 들어간 안장은 어느 정도 충격을 흡수한다. 그러나 패딩이 너무 두꺼우면 안 된다. 두꺼운 것은 편하고 가볍게 탈 때는 괜찮다. 그러나 오랫동안 탈 때는 패딩이 두꺼우면 좌골이 안장에 파묻히고 사타구니가 중앙으로부터 압박을 받아 오히려 마비가 일어날 수 있다.
  
-====  회음부 보호 안장을 사용한다.====+====  회음부 보호 안장을 사용한다====
  
 안장으로 인해 생식기 마비와 [[med:발기부전|]]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안장 제조회사들은 발빠르게 회음부의 신경이나 혈관이 압박을 받지 않도록 하는 제품을 내놓고 있다. 가운데가 팬 안장은 신경과 혈관에 압박이 적다. 이런 안장을 사용하면 생식기의 저림이나 마비, 발기부전의 가능성을 막을 수 있고 안장통도 줄일 수 있다. 안장으로 인해 생식기 마비와 [[med:발기부전|]]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안장 제조회사들은 발빠르게 회음부의 신경이나 혈관이 압박을 받지 않도록 하는 제품을 내놓고 있다. 가운데가 팬 안장은 신경과 혈관에 압박이 적다. 이런 안장을 사용하면 생식기의 저림이나 마비, 발기부전의 가능성을 막을 수 있고 안장통도 줄일 수 있다.
줄 138: 줄 138:
 자전거에 어느 정도 단련이 돼야 한다. 처음 타는 사람은 안장에 익숙해질 때까지 자전거를 타야 한다. 처음부터 너무 갑자기 타는 거리를 늘리는 것은 좋지 않다. 조금씩 늘리는 것이 좋다. 또 자전거를 타는 사람도 규칙적으로 타야 한다. 자전거에 어느 정도 단련이 돼야 한다. 처음 타는 사람은 안장에 익숙해질 때까지 자전거를 타야 한다. 처음부터 너무 갑자기 타는 거리를 늘리는 것은 좋지 않다. 조금씩 늘리는 것이 좋다. 또 자전거를 타는 사람도 규칙적으로 타야 한다.
  
-====속옷은 입으면 안 된다.====+====속옷은 입으면 안 된다====
  
 속옷을 입으면 이것이 뭉쳐서 더 잘 쓸릴 수 있다. 자전거 옷을 입을 때는 피부에 바로 입어야 한다. 속옷을 입으면 이것이 뭉쳐서 더 잘 쓸릴 수 있다. 자전거 옷을 입을 때는 피부에 바로 입어야 한다.
- +라이딩중 묻을 수 있는 생리적인 분비물로 바로 입기가 찝찝한 경우에는 심리스 팬티(제봉선이 없는)를 입는게 대안이 될 수 있다. 
-====살을 좀 빼봅시다.====+====살을 좀 빼봅시다====
  
 대부분 마른 사람들은 안장통 얘기를 잘 안한다. 특히 피부 짓무름이나 치골 저림 같은건 들어본 적이 없다. 대부분 마른 사람들은 안장통 얘기를 잘 안한다. 특히 피부 짓무름이나 치골 저림 같은건 들어본 적이 없다.
-살에 묻혀서..;; 눌려서..;; 통증이 심해지는 것 같다.+살에 묻혀서. 눌려서. 통증이 심해지는 것 같다.
  
 =====요약===== =====요약=====
줄 153: 줄 153:
 자전거를 타지않아도 통증이 있거나 안장을 바꿘도 통증이 있으면 병원 방문을 권한다 자전거를 타지않아도 통증이 있거나 안장을 바꿘도 통증이 있으면 병원 방문을 권한다
  
 +[[https://steemit.com/kr/@wonki33/vjzkw|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