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tech:빛 [2018/07/12 01:41] – 만듦 V_Ltech:빛 [2018/07/12 01:42] (현재) V_L
줄 7: 줄 7:
 빛이란 건 전자기력이 작용하는 역장(=전자기장)을 쉽게 부르는 이름이다. 근데 이 전자기장은 과학자들이 관측하기에 따라 입자처럼 보일 때도 있고 파동처럼 보일 때도 있다. 광자란 이 빛의 입자스러움을 가리키는 명칭. 빛이란 건 전자기력이 작용하는 역장(=전자기장)을 쉽게 부르는 이름이다. 근데 이 전자기장은 과학자들이 관측하기에 따라 입자처럼 보일 때도 있고 파동처럼 보일 때도 있다. 광자란 이 빛의 입자스러움을 가리키는 명칭.
  
-일단 빛이기 때문에 당연히 광속으로 운동한다. 광자의 에너지는 E = h \nu E=hν하뉴이다. 처음 배울 때 하뉴라는 발음을 듣고 당황하기 쉬운데, 플랑크 상수 h h는 막스플랑크가 독일인이라 독일식으로 '하'라 읽고, 진동수 \nu ν는 로마자가 아니라 그리스 문자라 '뉴'라고 읽는다. 근데 사실 물리에선 h\nuhν보다 \hbar\omegaℏω를 훨씬 많이 쓰기 때문에 저 발음은 곧 잊히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광자는 운동량 p = h \nu /c p=hν/c를 갖는다.+일단 빛이기 때문에 당연히 광속으로 운동한다. 광자의 에너지는 E = h \nu E=hν(하뉴)이다. 처음 배울 때 하뉴라는 발음을 듣고 당황하기 쉬운데, 플랑크 상수 h h는 막스플랑크가 독일인이라 독일식으로 '하'라 읽고, 진동수 \nu ν는 로마자가 아니라 그리스 문자라 '뉴'라고 읽는다. 근데 사실 물리에선 h\nuhν보다 \hbar\omegaℏω를 훨씬 많이 쓰기 때문에 저 발음은 곧 잊히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광자는 운동량 p = h \nu /c p=hν/c를 갖는다.
  
 전자기 상호작용을 매개하는 게이지 보손. 질량과 전하가 없고, 스핀이 1이다. 광자에 질량이 없다는 말에 "에너지는 곧 질량이므로 에너지를 가진 광자도 질량을 갖게 된다."고 답하는 경우가 많은데, 광자에 질량이 없다고 말할 때의 질량은 정지 질량이므로, 보통 상황에서는 굳이 그렇게 세세하게 따질 필요가 없다. 전자기 상호작용을 매개하는 게이지 보손. 질량과 전하가 없고, 스핀이 1이다. 광자에 질량이 없다는 말에 "에너지는 곧 질량이므로 에너지를 가진 광자도 질량을 갖게 된다."고 답하는 경우가 많은데, 광자에 질량이 없다고 말할 때의 질량은 정지 질량이므로, 보통 상황에서는 굳이 그렇게 세세하게 따질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