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기저귀 발진 diaper rash

기저귀를 차고 다니는 어린아이들이 경우, 기저귀 부위가 빨개지면서 뭔가 나면 흔히들 기저귀 발진이라고 이야기한다. 대개의 엄마들은 기저귀 발진에 잘 듣는다고 알고 있는선전을 많이 하는) 연고를 사서 바르기부터 한다. 그러다 잘 안 나으면 그제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문제는 기저귀발진이 한 가지 질병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병이 다르면 치료가 달라지는 것이 당연하겠지요? 그러니 무슨 병인지부터 알고 약을 써야 제대로 치료가 되는 것인데, 기저귀 발진이 한 가지 병이 아니니 기저귀 발진에 잘 듣는 약이라는 것은 있을 수가 없는 것이다.

기저귀발진은기저귀 습진칸디다증곰팡이의 일종인 칸디다에 감염되는 병)의 두 가지가 흔하고 경우에 따라서는세균, 진균, 또는 바이러스에 의한 피부병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기저귀 발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과연 무슨 종류의 병인지부터 피부과의사의 진찰을 받아서 확인하고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아기를 괴로움으로부터 하루빨리 해방시키는 일이 될 것이다. 물론 기저귀를 차고 있는 한 그런 종류의 병이 자주 생길 가능성이 상존하므로 그때마다 진료를 받아야 할 것이다.

잘못된 피부질환 치료 사례 피부질환 목록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