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분열 성격장애(Schizoed Personality Disorder)

자아 분열 성격장애의 핵심 특징은 대인관계에서 지속적으로 애착 거부의 패턴을 보인다는 점이다. 대인관계 세트에서 감정의 표현이 제한된 범위를 보인다. 이 패턴은 성인 초기에 시작된다. 그리고 다양한 맥락에서 나타난다.

자아분열 성격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친밀관계의 욕구가 부족하다. 가족 관계로부터 그리고 다른 대인관계 그룹으로부터 만족할 만한 욕구를 끄집어내지 못한다. 다른 사람과 같이 있기 보다는 혼자서 시간을 보내기를 좋아한다. 종종 그들은 대인관계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관계가 없는 고립되어 외톨이로 나타난다.항상 고독한 활동이나 혹은 고독한 취미를 선택한다.그들은 기계적이고 추상적인 업무 즉 컴퓨터나 혹은 수학적인 게임을 더 좋아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과 섹스 경험을 가지는데 흥미가 없다. 만약 있다면 몇 개의 활동에서만 만족을 얻는다. 항상 감각적 경험, 신체 경험 혹은 대인관계 경험으로부터 즐거운 경험이 감소된다. 예를 들어서 석양에 해변가를 산책한다든지, 섹스를 가지는 것에 흥미가 감소한다. 이러한 개인들은 1차 가족 구성원을 제외하면 친한 친구가 없다.

자아분열 성격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다른 사람들의 인정과 비판에 무관심하다. 다른 사람들이 그들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에 괴로워하지 않는다. 때때로 대인관계의 실마리에 적당하게 반응하지 않는다. 대인관계가 피상적이고 자아 흡수적이다. 그들은 항상 눈에 보이는 감정적 반응행동이 없다. 거의 얼굴 표정에서 쌍방적 제스처가 없다. 그들은 분노와 즐거움과 같은 강한 감정을 경험한 적이 없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특이한 환경 하에서 개인들은 적어도 일시적으로 편안하게 된다. 그들은 특별히 대인관계에서 고통스런 느낌을 가지고 있음을 알고 있다.

만약 이 행동 패턴이 정신분열증의 과정에만 일어난다면, 정신증 특징을 가진 무드 장애에서만 일어난다면 자아분열 성격장애로 진단해서는 안 된다. 또 만약 메디칼 조건에서 혹은 약물 복용 때문에 생기는 직접적인 생리적인 결과 때문에 일어난다면 자아분열 성격장애로 진단해서는 안 된다.

연결되는 특징과 다른 정신장애들

자아분열 성격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특별히 분노를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직접적 도발에 대한 반응행동에서도 분노를 표현하기 어렵다. 이것이 그들이 감정이 부족하다는 인상을 심어준다. 때때로 그들의 삶은 방향이 없다. 그들이 목적이 항상 변한다. 개인들은 어려운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한다. 중요한 삶의 이벤트에 적당하게 반응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대인관계 기술의 부족 때문에, 그리고 섹스 경험의 욕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 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우정이 없다, 데이트를 빈번하게 하지 않는다, 종종 결혼을 하지 않는다. 특별히 대인관계가 요구되는 직장에서는 직장 기능이 심하게 손상을 입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대인관계의 고립 조건하에서 일을 할 때는 일을 잘 할 수 있다. 특별히 스트레스에 반응해서 이 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간단한 정신증 에피소드를 가질 수 있다. 몇 분이나 몇 시간 동안 정신증 에피소드를 가질 수 있다. 자아분열 성격장애를 가진 개인은 이후에 망상 장애, 정신분열증을 가질 수도 있다. 이 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때때로 심한 우울증을 개발할 수 있다. 자아분열 성격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종종 자아분열 타입 성격장애, 편집증 성격장애 그리고 회피적 성격장애를 함께 가지고 있다.

특별한 문화, 나이, 남녀의 성별의 특징들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서 온 개인들은 방어적 행동과 방어적 대인관계를 때때로 보이는 수도 있다. 이것을 자아분열로 잘못 이름을 붙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시골의 환경에서 대도시의 환경으로 이사를 온 사람들은 수개월 동안 지속되는 감정적으로 꽁꽁 얼어붙은 반응행동을 보일 수도 있다. 고독한 활동을 감정적인 제한을 커뮤니케이션에서 다른 결함을 분명하게 보일 수도 있다. 다른 나라에서 이민을 온 사람들은 때때로 차갑고 적대적이고 무관심ㅎ마으로 잘못 지각될 수도 있다.

자아분열 성격장애는 어린 시절에 그리고 사춘기에 고독, 동료들 관계의 부진, 학교에서 성취 부족 등으로 분명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런 특징들 때문에 이런 어린이들이나 혹은 사춘기들은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 그들 때문에 놀림의 대상이 되었다.

자아분열 성격장애는 남자들에게서 많이 진단되어진다. 남자들에게 많은 어려움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자아분열 성격장애는 치료 세트에서는 흔하다. 자아분열 성격장애는 정신분열증이나 혹은 자아분열 타입 성격장애를 가진 개인들의 친척들한데서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자아분열 성격장애의 진단 기준

A. 대인관계에서 애착 거부의 지속적인 패턴을 보인다. 대인관계 세트에서 감정 표현의 범위가 지속적으로 제한을 보인다. 이 장애는 성인 초반기에 시작된다. 그리고 다양한 맥락에서 나타난다. 아래의 조건 중에서 적어도 4개 이상이 나타난다.

* 가족 구성원들의 일부를 포함해서 가까운 관계를 좋아하거나 가까운 관계를 가지려고 하는 욕구가 없다. * 거의 대부분이 항상 고독한 활동을 선택한다. * 만약 기회가 온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과 섹스 관계를 가지는데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 * 만약 있다면 몇 개의 활동에서만 즐거움을 가진다. * 1차 친척 관계 이상의 다른 사람들과 비밀을 나누거나 친밀한 친구 관계가 부족하다. * 다른 사람의 칭찬이나 비판에 무관심하다. * 감정적으로 차갑고, 애착 거부, 활동에서 감정을 보이지 않는다.

B. 정신분열증의 과정에서만 이러한 장애를 보이거나 정신증을 가진 무드 장애 과정에만 이러한 장애를 보이거나 일반적인 메디칼 조건이나 약물 복용으로 직접적인 생리적 결과 때문에 이 장애를 보이면 자아분열 성격장애로 진단해서는 안 된다.

성장 배경

어린시절에 양육자로부터 고립되어 자랐기 때문으로 본다. 출생 초기부터 결함이 있었다. 유아는 출생 이후에 양육자에게 애착을 보인다. 미래의 자아분열 유아는 애착이 약하다. 옹알거리고 방긋방긋 웃어서 양육자의 관심을 끈다. 미래의 자아분열 유아는 이러한 것이 미약했다. 양육자의 무관심과 감정 철회가 유아에게 상실감을 심어주어 애도를 경험하게 한 것이다. 가정에서 삶은 무감각 그대로였다. 차갑고 형식적이었다. 감정의 표현은 처벌을 받거나 강화를 받지 못했다. 친구가 없고 동료들과 어울리지 못했다. 혼자서 놀았다. 대인관계나 주변 세계에 흥미 부족이 커뮤니케이션 결함을 낳은 것이다.

정신분석 학자들은 오래 전부터 "자폐적 성격", "마음이 닫힌 성격", "쇠약 성격" 등으로 표현해 왔다. 위스콘신 의과대학 교수인 Benjamin(1996)은 자아분열 성격장애를 "대인관계의 블랙홀"이라고 불렀다. 신호는 반응 없이 사라져 버리기 때문이다. 커뮤니케이션은 자아분열 성격장애자들에게는 너무나 복잡하다. 1911년 Blurer가 정신분열증 즉 schizophrenia라는 용어를 만들었을 때 정신분열증 보다 병적인 정도는 약하고 일이나 대인관계에 무관심하고 말이 없고 좋은 일에도 나쁜 일에도 흥미가 없는 사람을 자아분열 즉 schizoidness라고 한 말에서 유래한 것이다(Millon, 2000).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으로부터 자아가 개발되고 대인관계의 지속적인 경험의 결과로 자아 주체성이 개발된다. 자아분열 성격장애는 자신의 내면 세계를 모른다. 대인관계가 빈약하다. 목적 의식이 없다. 심하면 다른 사람과 상호관계가 안 된다. 자아 영역이 없다. 너와 나의 관계를 기피하기 때문에 내면 세계의 구조가 관계를 빈약하게 만들었다. 인간과 상호관계를 하는 기회가 부족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의미 깊은 관계를 할 경험에 결함이 생긴 것이다. 복잡한 대인관계를 통해서 내면 속에 풍요로움을 개발 할 수 없었다. 주체성의 빈곤, 목적 의식이 없고 감정적으로 멀어진 것이다. 발달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인간 관계, 감정 발달이 강조 되지 않아서 결함이 생긴 것이다. 고로 실질적인 자아 감각이 없고 피상적인 자아 주체성, 너와 나의 관계에서 진실성을 경험하지 못하게 된 것이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