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금) 아래는 성적건강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조기 양막파수

태아는 자궁 속에 있는 양수강이라는 물주머니 안에서 보호받고 있다. 양수강을 구성하는 양막은 진통중이나 진통 바로 직전에 터지는 게 정상이지만 14명 중에 1명은 조기에 터진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임신 중 흡연이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추측한다. 어떤 경우에는 질로부터 자궁으로의 상행 감염이 원인일 수 있다.

양막이 파열되면 양수가 질 밖으로 흐르게 된다. 이때 나온 양수의 양은 아주 적은 양부터 많은 양까지 다양하다. 밤에 양막이 파열되면 소변으로 착각할 수도 있다. 양막이 파열된 것 같으면 의사의 자문을 구해야 한다.

양막이 파열되고 나서 몇 시간 안에 진통이 오지 않으면 자궁이나 태아가 균에 감염될 수 있다. 제대가 자궁경부나 질로 빠지는 제대 탈출도 발생할 수 있다. 제대가 탈출되면 태아로의 혈액공급이 감소하여 산소가 부족하게 된다. 임신 기간이 37주가 안 된 경우에 양막이 파열되면 조기 진통이 올 수 있다. 이럴 땐 조기 출산에 따른 위험과 진통을 멈추게 했을 때의 감염 위험을 감안해야 한다.

치료

입원 후에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를 해야 한다. 질경을 통해 내부를 진찰하고 체온을 측정한다. 또한 감염의 징후를 찾기 위해 질 도말검사와 혈액검사를 할 수도 있다. 균에 감염되었다면 항생제를 투여한다. 태아 곤란을 감지하기 위해 태아의 심음도 관찰해야 한다(태아 감시).

최소한 37주가 되었다면 대개 양막 파열 후 24시간 이내에 진통이 시작된다. 진통이 시작되지 않는다면 유도분만을 해야 한다. 36주이면서 태아가 충분히 성숙한 경우에는 분만을 유도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임산부를 입원시킨 후 감염의 징후가 나타나는지 계속 관찰해야 한다.

34주 이하인 Pprom 경우에는 태아의 폐 성숙을 위해 스테로이드제를 주사할 수도 있다. 필요하면 출산 후에 신생아를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치료하기도 하지만 대다수 신생아는 건강하게 태어나고 조기 분만으로 인한 문제도 거의 없다.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2.4 KB med/premature_rupture_of_membranes.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05/14 17:07 저자 V_L V_L

0.058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