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

무좀에 피엠을 바르다가...1

misuse_pm1.jpg


우리나라 사람들은 성질이 매우 급합니다. 뭐든지 빨리 빨리… 병도 빨리 나아야지 되는데 1주일 정도 걸린다고 하면 "그렇게 오래요?"라고 대답합니다. 1주일 이내에 좋아지는 병은 거의 없는데도 말입니다. 무좀 치료는 대개 한 달 이상 걸립니다.
한국 사람들의 급한 성질에 딱 맞는 무좀약이 바로 피엠정 일반의약품, 100ml 중 dl- camphor 0.5g, phenol 0.5g, salicylic acid 10g이라는 약입니다. 페놀과 살리실산 등은 매우 강한 각질용해 작용이 있어서 병든 피부껍질을 확 벗겨버리기에 무좀으로 인한 가려움증을 빨리 낫게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그만큼 자극이 강하기에 부작용도 많습니다.
본 환자는 발가락 사이에 가려운 무좀이 생겨서 피엠정을 사서 발랐다가 강한 자극에 의한 자극성 접촉 피부염이 생기고 이차적으로 세균 감염이 되어서 발이 퉁퉁 붓고 아픈 봉와직염이 걸렸습니다. 무좀 치료와 함께 항생제를 강하게 투여하여야 낫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에 의약분업이 도입되었지만, "바르는 무좀약 정도는 의사 처방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이와같이 무좀약을 잘못 사용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도 말입니다.
피엠정을 바르라고...2
피엠정을 바르다가...3
피엠을 바르라고?4
가렵다고 성기에도 피엠을?...5
피엠도 바르고 마늘즙도 바르고?6
손이 가려워 피엠을 바르다가...7
피엠을 바르다가...8
피엠을 바르다가...9
피엠정을 바르라고?10
PM
무좀이니 피엠만 바르면 된다?12
피엠정과 후시딘으로...
무좀이라고 바코라 연고를 바르다가...

잘못된 피부질환 치료 사례
피부질환 목록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2.3 KB med/misuse_pm1.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10 18:20 (바깥 편집)

0.026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