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초음파집속술 (HIFU;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자기공명영상 유도하 고집적초음파소작술 (MRI Guided Focused Ultrasound Ablation), 초음파 유도하 고강도초음파집속술 (Ultrasound guided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안전성문제로 2016년 7월 대한산부인과학회에서 진료지침을 발표함.

hira

삼성서울병원 포괄수가제 실시 관련 자궁근종 MR-HIFU시술 비용 변경

18세 이상의 환자로서 출혈, 빈혈, 통증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자궁근종 혹은 자궁선근증을 가진 폐경 전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주의

다음의 경우에는 시술에 있어서 특별한 주의를 요한다.

  • 최대 자궁근종의 크기가 12 cm 초과하는 경우
  • 다발성 자궁근종으로 장시간의 시술이 예상되는 경우
  • 미만성 자궁선근증의 경우
  • 초음파가 투과하는 복부 경로상에 반흔(수술흔 등)이 있는 경우
  • 복부지방흡입술의 기왕력이 있는 경우
  • 이전 고강도초음파집속술(HIFU) 시술에 치료효과가 충분하지 않았던 경우

일반적 금기증

  1. 여성 생식기 관련 악성 병변이 의심되거나 진단된 경우
  2. 골반염 등 생식기 염증이 있는 경우
  3. 중증의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

향후 임신 계획

치료 후 임신 시 자궁파열의 위험이 높다. 임신을 할 여성은 하이푸 시술을 받지 않는 것이 좋다.

향후 임신 계획이 있는 경우에 대한 권고

자궁근종 및 자궁선근증에 대한 고강도초음파집속술(HIFU) 시술 후 가임력 및 임신의 안전성에 대한 근거는 불충분한 상태이므로, 충분한 임상 근거가 확보되기 전까지 상대적 금기증으로 권고한다.

  1. 자궁근종에서 가임력 유지를 원하는 경우에도 자기공명영상 유도하 고집적초음파소작술의 시행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발표한 미국 FDA의 결정은 이 시술 후 계획하지 않은 임신을 한 118명의 임상 결과에 근거한 것임
  2. 자궁근종에 대한 고강도초음파집속술(HIFU) 시술 후 임신하였을 때 자궁파열신생아가 사망한 경우가 보고되었음

시술동의서

시술동의서에는 일반적인 내용 외에 다음 내용이 포함될 것을 권고한다.

  1. 치료 효과 및 합병증에 대한 설명
  2. 고강도초음파집속술(HIFU) 외에 다른 치료방법에 대한 설명
  3. 자궁육종의 가능성에 대한 설명
  4. 향후 가임력 및 임신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설명

효과

전반적으로 자궁근종에 대한 HIFU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근거의 양 자체가 현저히 부족함을 알 수 있으며 존재하는 근거에서 조차 기존의 치료에 비해 우수한 성적을 거두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임상 레지스트리를 통해 현재 Bouwsma EV.A. 등이 자궁근종 상병에 UAE와 비교 한 MRgFUS의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한 RCT(FIRSTT trial: NCT00995878, clinicaltrials.gov)를 진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Mayo Clinic과 Duke 대학에 서 시행되며 220명의 대상자를 모집 중으로 2015년 연구가 종료될 예정이며 증상 호전과 안전성에 대한 결과들을 분석할 계획이다.

아직까지 효과성 측면에서 우수함을 나타내는 근거의 수준이 현저히 불충분하므로 이에 대해 더 많은 수의 환 자를 대상으로 잘 설계된 RCT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1633-2000 비급여 RZ565

기타

HIFU 시술을 받은 자궁은 2차 변성의 일종으로 봐야하고, 자궁육종처럼 조직이 부스러져서 지혈도 안되고 시술했던 병원이나 3차병원에서 분만, 수술을 받는 것이 낫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