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Abortion)

유산(자연유산)은 살 수 없는(태아가 생존할 수 없거나 임신 20주 전에 태어난 경우) 모든 임신이다. 유산은 임신 중 언제 발생하느냐에 따라 나뉠 수 있다. 유산은 알 수 있는 모든 임신의 약 15-20%에서 발생하며, 보통 임신 13주 전에 발생한다. 임신 8주 전 유산의 30%는 낭이나 태반에 태아가 없다. 이런 상태를 고사난자라고 부르며 많은 여성이 낭 안에 배아가 없었다는 것을 알고 놀란다.

일부 유산은 여성이 임신 사실을 알기 전에 발생한다. 수정된 난자의 약 15%는 난자가 자궁 벽에 착상될 기회를 갖기 전에 소실된다. 여성은 일반적으로 이런 형태의 유산을 확인하지 못한다. 임신의 또 다른 15%는 임신 8주 전에 소실된다. 일단 태아 심장 기능이 주워진 임신에서 발견되면, 유산의 가능성은 5% 미만이다.

유산 가능성 있는 징후(질출혈 같은)를 보이고 있는 여성은 그녀의 상태를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절박유산”이란 용어를 들을지 모른다.

징후

태아심박동의 이상

임신초기에 분당 90회 미만의 태아 서맥 (Fetal Bradycardia)이 있는 경우 유산 가능성이 높다. 아기키(CRL)이 7mm이상인데도 질초음파검사에서 심박동이 관찰되지 않으면, 유산을 진단할 수 있다. 확진을 위해 재검사를 하거나, 사람융모막홀몬 (human chorionic gonadotropin; hCG)을 여러번 측정하여, 그 변화를 확인한다.

난황낭

임신낭의 크기가 25mm이상인데 내부에 태아나 난황낭 (Yolk Sac)이 보이지 않으면 의심된다.

정상임신에서는 난황낭 (Yolk Sac)의 크기가 보통 6mm미만이고 원형으로 보인다. 6mm이상인 경우 의심된다.

분류

자연유산

유산(자연유산)은 임신 20주 전 임신의 종결이다.

절박유산

이는 임신 전반기에 질 출혈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임신 초기에는 매우 흔하여 4~5 임신 당 1명 꼴로 생기며, 이중 약 반수가 유산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임신 주수가 지남에 따라 유산 가능성은 감소하게 된다. 질 출혈과 함께 복통이 있으면 예후가 좋지 않은데, 이러한 복통은 질 출혈이 있고 난 후 수시간에서 수일 후에 생기게 된다. 유산과 동반되는 통증은 배 앞 쪽에서 있으며, 주기적인 양상을 보이다. 절박유산이 있을 시 안정이 권장되나 안정이 유산을 반드시 예방하는 것은 아니며, 호르몬(프로게스테론)의 사용은 효과 있다는 증거는 없다.

유산이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지만, 자궁으로부터의 질출혈이 있었던 경우이다. 자궁경부에 태아 및 태반 조직의 절박한 배출의 징후가 보이지 않을 수 있다.

불가피 유산

자궁경부가 열리면서 양막이 파열되는 경우이며, 이 경우 유산은 불가피하게 된다. 불가피 유산인 경우 자궁수축이 즉시 시작되어 임신산물이 배출되게 되고 자궁 내 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 임신 전반기에 양막이 파열된 경우는 임신 유지는 거의 불가능한다.

불완전 유산

임신 10주 이전에 유산되는 경우에는 대부분 태아와 태반이 동시에 배출되지만, 그 이후에는 각각 배출된다. 태반의 일부 또는 전부가 자궁 내에 남아 있게 되면 출혈이 있게 되는데, 이것이 불완전유산의 주요 증상이다. 이러한 경우, 자궁 내에 남아있는 임신 산물은 소파수술을 통해 제거해 주어야 한다.

완전유산은 임신 20주 전에 모든 태아 및 태반 조직의 자연적인(약제나 시술로 의도적으로 유발된 것이 아닌) 배출을 말한다. 불완전유산은 전부가 아닌 일부 태아 및 태반 조직이 배출된 경우이다.

계류유산

자궁 내에서 사망한 태아가 수주일 동안 자궁 내에 잔류 되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자궁은 더 커지지 않으며, 유방변화가 퇴행하나 복통, 질출혈 등이 없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계류유산은 자연적으로 배출되는데, 간혹 장기간 동안 잔류하는 경우 심한 응고 이상에 의해 코피, 잇몸 출혈 등이 있을 수 있다. 심한 응고 이상은 치명적이므로 의심되는 경우 즉각 치료가 필요한다.

태아가 임신 20주 전에 사망하였으나 수태 산물이 배출되지 않았을 때를 말한다.

습관성 유산

3번 이상 연속되는 자연유산을 말한다. 2번 이상 연속적으로 유산이 되면 습관성 유산 (Habitual Abortion)을 의심하여 필요한 검사 시행을 고려해야 한다. 원인은 주로 염색체 이상과 관련되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제시되고 있다. 항인질항체 및 자궁경관무력증 (IIOC; Incompetent Internal Os of Cervix)에 의한 경우가 아니면, 치료율은 70~85%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다.

원인

임신 1기(임신 3분기 중)에서 유산의 가장 흔한 원인은 염색체 이상(50%), 교원성 혈관질환(루푸스 같은), 당뇨, 황체기 결함, 감염 및 자궁의 선천성 기형이다.

염색체 이상

유산의 50%이상이 염색체 이상에 의한다.

염색체는 머리 색깔, 눈 색깔 및 우리의 전체적인 외모와 체격을 결정하는 모든 유전적 물질을 담고 있는 체내 모든 세포의 현미경적 성분이다. 이 염색체는 스스로 복제하고 발달 과정 중에 수 차례 분할하여 문내가 일어날 수 있는 수많은 지점이 있다. 일부 유전적 이상은 반복적인 실패를 경험하는 부부에서 좀더 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유전적 성향은 임신을 시도하기 전에 혈액 검사를 통해 선별될 수 있다.

임신 1기 유산의 태아 조직 반수는 비정상적인 염색체를 포함하고 있다. 이 수는 임신 2기 유산에서는 20%로 떨어진다. 다른 말로 하면, 비정상적인 염색체는 임신 2기 유산보다 1기 유산에서 좀더 흔하다. 임신 1기 유산은 너무 흔해서 2번 이상 발생하지 않으면 본질적으로 비정상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반면에, 임신 2기 유산은 좀더 생소하여 일회 발생 후에라도 평가의 계기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유산의 원인은 명백히 임신 주기에 따라 다른 것으로 여겨진다.

교원성 혈관 질환

교원성 혈관 질환은 사람 자신의 면역계가 자신의 장기를 공격하는 질병이다. 이들 질환은 임신 중이나 임신 간에 매우 심각할 가능성이 있다. 이들 질환에서, 여성은 자신의 몸 조직에 대한 항체를 만든다. 교원성 혈관질환의 예로는 전신성 홍반성루푸스와 항인지질항체증후군이 있다.

당뇨

당뇨는 여성과 의사가 서로 긴밀히 노력하면 임신 중에 잘 관리될 수 있다. 그러나, 당뇨가 불충분하게 조절되면, 유산의 위험이 더 높을 뿐 아니라 아이가 중요한 출생 결함을 가질 수 있다. 다른 문내가 또한 임신 중 당뇨와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다. 임신 중 혈당의 올바른 조절이 매우 중요하다.

황체기 결함

월경 주기 동안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생산의 부적절한 양 때문에 유산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다. 프로게스테론의 부족은 자궁 내층(자궁내막)이 임신을 “지원할” 수 없도록 할 수 있는데, 이는 프로게스테론이 10주까지 임신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황체기 결함은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러한 이해 부족은 아마 진단과 치료 방법에 대한 논쟁에 상당히 기여할 것이다. 종종 약물 치료가 이런 적절한 프로게스테론의 결여를 교정하려는 시도로 처방된다. 황체기 결함이 자연 유산에 기여하는 것의 여부와 방법에 대한 상세한 부분이 결정될 필요가 있고, 흔히 사용되는 치료의 효과도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감염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한 자궁 감염이 유산과 관련되어 왔다. 그러나, 유산 시에 발견되는 동일한 감염이 완결에 이르는 정상적인 임신에도 역시 존재할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하는 것은 흥미롭다. 사실, 미코플라즈마와 같은 이런 세균의 일부는 많은 전문가에 의해 “정상적인” 질 세균으로 간주된다. 그래서, 유산에서 감염의 정확한 역할은 불확실하다. 질 배양 검사(질 분비물 검체에서)에서 미코플라즈마가 나타나면, 종종 항생내가 투여된다(특히, 반복적인 유산이 있는 여성에게).

기형

자궁의 비정상적인 구조도 유산을 일으킬 수 있다. 일부 여성에서 자궁강을 구획으로 나누는 부분적인 벽처럼 작용하는 조직교(자궁 중격)가 있을 수 있다. 중격은 보통 혈액 공급이 매우 부족하며, 태반 부착과 성장에 적당하지 못하다. 그래서, 중격에 착상하는 배아는 유산의 위험성이 증대된다. 비정상적인 모양의 자궁을 가지는 것으로 의심되는 여성은 종종 자궁난관조영이나 자궁경을 동반하는 복강경을 받는다. 수술적 복원이 장래 성공적인 임신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다른 구조적 이상이 섬유양종양이라고 불리는 자궁 내 양성 증식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섬유양종양은 자궁 근육세포의 양성 증식이다. 대부분의 섬유양종양이 유산을 일으키지 않지만(사실, 불임의 드문 원인이다), 일부는 배아 착상과 배아 혈액 공급을 방해하여 유산을 일으킬 수 있다.

증상

복통질출혈이 자연유산에서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이다. 복통과 출혈은 매우 경미하거나 중등도이거나 심할 수 있다. 증상이 얼마동안 오래 지속되는지에 대한 특별한 양상은 없다.

출혈

다시 말하면, 절박유산은 여성이 유산이 가능한 징후(질출혈과 같은)를 보일 수 있을 때이다. 이런 상황에서, 의사는 임신이 여전히 생명력 있는지 결정하기 위해 사람 융모생식샘자극호르몬이나 골반 초음파를 지시할 수 있다. 평가 중에, 여성은 휴식하고 성교를 피하도록 조언받을 수 있다.

치료

이런 상황에서 의사의 주요한 목표는 여성이 태아와 태반으로부터 모든 조직을 배출했는가를 알아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일 것이다. 그녀가 모든 조직을 배출했다면, 관찰만 필요할 수 있다. 반면에, 모든 조직을 배출하지 않은 여성은(불완전유산) 보통 흡인 경관확장자궁소파술이 필요할 수 있다. 이런 시술은 의사의 통상적인 진료 양상에 따라(항생제를 사용하든 안 하든) 국소 마취 하에 행해진다. 혈액검사가 면역글로불린(약제)이 처방되어야 하는지를 아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방

반복적인 유산의 치료는 내재된 원인이라고 믿어지는 것에 따라 다르다. 이는 종종 생각만큼 간단하지 않다. 단독으로 또는 함께 임신 소실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가능한 요인을 신중한 평가를 통해 알아낼 수도 있다.

염색체 문내가 한명 또는 양쪽 배우자에서 발견되면, 미래의 위험에 대한 상담이 유일한 옵션이다. 현재 유전적 문제를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구조적인 문내가 자궁에 있다면, 수술적 교정을 계획해 볼 수 있다. 구조적 이상이 발견되었다고 해서 이것이 유산을 일으킨다고 반드시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은 강조되어야 한다.

섬유양이나 자궁 중격의 제거가 장래 성공적인 임신을 보장하지는 않는데, 이는 섬유양이나 자궁 중격이 첫째로 유산의 원인이 아닐 수 있기 때문이다.

당뇨와 갑상선 질환의 적절한 관리가 이런 질환을 가진 여성에서 반복적인 임신 소실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는 데 중요하다.

항체 문제를 가진 여성에서, 일부 약물이 성공적인 임신 결과를 달성하는 데 유용하다고 밝혀졌다. 혈액 희석내가 일부 환자에서 차후의 임신 소실을 예방할 수 있다.

프로게스테론의 혈중 수치를 높이기 위한 이 호르몬의 사용은 반복적인 임신 소실이 있는 환자에게 흔히 사용된다. 이는 착상의 중요한 시기에 이 호르몬 농도가 낮다고 밝혀지면 특히 확실하다. 일부 개원의사는 프로게스테론 수치를 검사하여 정상이라고 밝혀졌을 때에도 이 약제를 줄 수 있다. 이는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다달이 변동할 수 있다고 밝혀졌기 때문이다. 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프로게스테론 치료가 흔하긴 하지만, 이 “황체기 결함”에 정확하게 올바른 접근을 하는데 연구가 여전히 부족하다.

반복적인 임신 소실을 다루는 데, 뚜렷이 명백한 문내가 교정되더라도 유산이 여전히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역사적으로 유산과 관련되었던 규명된 이상을 교정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도 기울이지 마라고 할 정도는 아니다. 그러나, 어떠한 치료도 보장할 수 없다. 반복적인 유산을 가졌을지라도, 여전히 성공적인 임신을 이룰 수 있는 매우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 임신 초기 및 임신 전 상담이 위험인자를 규명하고 개원의사가 필요할 수 있는 특별한 진료를 제공하도록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유산 요점정리

  • 자연유산은 살 수 없거나 태아가 20주 전에 태어난 임신이다.
  • 운동, 노동 및 성교가 위험에 놓이게 하는 내재하는 특별한 의학적 질환이 없는 여성에서 유산의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는다.
  • 유산의 원인에는 유전적 이상, 감염, 약제, 호르몬 영향, 자궁의 구조적 이상 및 면역 이상 등이 있다.
  • 단독 유산 후에 장래 정상적인 만기 임신을 가질 가능성은 거의 90%이다.
  • 반복적인 유산의 치료는 내재하는 원인에 따라 정해진다.

예후

여성은 임신 실패의 내재된 원인에 대한 평가를 언제 받아야 하는가?

현재, 대부분의 개업의는 단일 임신 소실에 대하여 광범위한 의학적 평가를 시작하지 않는데, 이는 두 번의 연속적인 유산 후에도 정상적인 임신을 할 가능성이 80-90%이기 때문이다. 반복적인 임신 소실이 있는 여성에서, 평가는 과거 유산의 형태와 병력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3회의 연속적인 유산은 여성이 더 많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래서, 3회 연속적인 유산이 있는 여성에게 다음의 검사가 고려된다. 태아에게 전해질 수 있는 부부의 염색체 이상을 규명하기 위해 혈액검사가 행해질 수 있다. 부부는 각각 완전 정상이지만 여전히 염색체 결함을 가지고 있어 결합될 때 배아에 치명적일 수 있다. 이런 형태의 검사를 핵형분석이라고 부르고, 부부 모두에게 행해진다. 자궁난관조영은 자궁 이상을 규명할 수 있다. 항핵항체, 항카디올리핀항체 및 루푸스 항응고인자가 반복적인 유산을 일으키는 자가면역 질환을 살펴보기 위해 검사될 수 있다. 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이들 질환의 일부는 모든 경우는 아니지만 이미 여성과 의사에게 명백할 수 있다. 다른 항체 검사가 마찬가지로 행해질 수 있다.

참 고

http://www.medicinenet.com/Miscarriage/article.htm

  • complete abortion complete expulsion of all the products of conception.
  • criminal abortion termination of pregnancy by illegal interference, usually undertaken when legal induced abortion is unavailable. The most frequent complications are severe hemorrhage and sepsis, and for those who delay seeking medical attention the mortality rate is high.
  • early abortion abortion within the first 12 weeks of pregnancy.
  • elective abortion induced abortion done at the request of the mother for other than therapeutic reasons.
  • habitual abortion spontaneous abortion in three or more consecutive pregnancies before the 20th week of gestation. 과거 분만력에 관계없이 연속 2회 이상 자연 유산이 반복 되거나 임신 20주 이전에 3회 이상 반복된 자연임신 손실을 말한다.
  • incomplete abortion abortion in which parts of the products of conception are retained in the uterus.
  • induced abortion abortion brought on intentionally by medication or instrumentation.
  • inevitable abortion a condition in which vaginal bleeding has been profuse, membranes usually show gross rupturing, the cervix has become dilated, and abortion is almost certain.
  • infected abortion abortion associated with infection of the genital tract from retained material, with a febrile reaction.
  • missed abortion retention of dead products of conception in utero for more than 8 weeks.
  • septic abortion abortion associated with serious infection of the products of conception and endometrial lining of the uterus, leading to generalized infection; it is usually caused by pathogenic organisms of the bowel or vagina.
  • spontaneous abortion: termination of pregnancy before the fetus is sufficiently developed to survive; called miscarriage by laypersons. In the United States this definition is confined to the termination of pregnancy before 20 weeks' gestation (based upon the date of the first day of the last normal menses). Chromosomal abnormalities cause at least half of spontaneous abortions.
  • therapeutic abortion abortion induced legally by a qualified physician to safeguard the health of the mother.
  • threatened abortion a condition in which vaginal bleeding is less than in inevitable abortion, the cervix is not dilated, and abortion may or may not occur; this is the presumed diagnosis when any bloody vaginal discharge or vaginal bleeding occurs in the first half of pregnancy.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