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월경 (Menstruation)

여자의 일생 함께 가는 월경에 대해 실상 여성들도 정확하게 알며 살아가는 경우가 드뭅니다. 지금 인생의 어느 시점에 있던지 한번 월경에 대한 지식을 정리해 보는 것은 여성건강을 위하여 꼭 필요한 작업이다. 월경과 관계되는 질환도 있고 일생의 주기에 따라 정상적으로도 변하므로 잘 알아보도록 하지요.물론 월경을 안하는 여성도 있다. 선천적으로 중성일 때, 초경 이전, 임신중, 폐경 이후에 당연히, 자연스럽게 월경을 안하고. 자궁적출수술, 그러니까 자궁을 들어낸 경우에도, 또 유산수술들을 많이 하여 남아있는 자궁내막이 없거나 거의 없을 때도 안하게 된다.

평균 12∼13세가 되어 초경을 시작한 이후로 여성들에게는 다달이 치르는 월경이 있다. 조숙하면 9세에도 시작이 되고 16세가 되어서야 초경을 하는 여학생도 있다. 모두 정상범주에 속한다. 여성에게서 초경은 매우 신비하고도 두려운 경험이자 어머니가 될 수 있다는 완숙한 여성으로의 신호이기도 한다. 요즈음 신식 엄마, 신식아빠들은 딸이 초경을 시작하면 예쁜 실 금반지도 해주고 케이크도 사다가 엄마 아빠와 초경 기념 파티를 하기도 한답니다. 이것은 다른 뜻이 아니고, 월경하는 것이 더 이상 부끄러운 일도 아니고 자신의 몸의 변화가 얼마나 자연스러운 것이고 또 그에 대하여 잘 알아서 몸을 소중히 생각하고 책임있게 행동하여야겠다는 큰 메시지의 전달인 것이죠. 월경은 결국 생명의 원천이다. 월경이 시작된다는 것은 신체적으로 임신이 가능하다는 신호의 시작이다.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의 몸의 오묘한 변화인 월경이 없이는 오늘의 우리도 이 세상에 존재하지 못했다. 물론 대부분이 몇 달은 무배란성 월경, 즉 배란이 안되고도 월경이 되는 불규칙한 월경을 한동안 하지만 또 어떤 경우는 처음부터, 또는 곧 배란이 되며 월경을 하기도 한다.

여성의 내부생식기 중 자궁 양 옆의 난소 (Ovary)에서 다달이 성숙된 난자 하나를 배출하는데 이를 배란이라고 하고 나팔관을 통해 자궁으로 이동하는데, 이때 정자를 만나면 수정이라는 임신의 최초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인데, 이때 배란 이후 자궁 내에서는 혹시나 수정이 일어나는 데에 대비, 착상이 순조롭게 되도록 준비하는 과정으로 호르몬의 변화와 함께 자궁내막이 증식하게 된다. 그러다가 수정이 안 일어나면, 즉 임신이 되지 않으면 이 증식된 내막이 실핏줄들과 함께 떨러져 나가게 되는 데 이것이 바로 월경 이다.

보통 평균적으로 월경의 주기는 28일 형인데, 다시말해 28일마다 월경이 돌아오는데, 개인에 따라 정상적으로도 23일에서 35일로 주기가 다양한다. 3-7일정도의 생리기간을 가진. 이 범주에 속하지 않으면 전문의와 상의해 보는 것이 좋다. 보통 정상적인 월경기간동안의 출혈량은 대략 33ml이며 월경량의 약 80%는 생리 첫 2일간 나온다. 

일단 여성에서 월경이 시작되면 항상 임신의 가능성에 대하여 생각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가임연령의 여성이 이에 대한 작은 부주의로 임신인지 모르고 을 먹거나, 방사선 촬영을 하고, 입덧인지 모르고 장에 염증이나 이상이 있는 것으로 착각, 약을 복용하고는 나중에 기형아가 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최대한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방사선 촬영이나 약복용, 예방주사 접종들을 월경 중에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다. 확실히 임신이 아닌 것이 이미 증명된 후이므로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하겠다.

이렇게 여성의 다달의 변화를 여성 자신뿐이 아니고 여성을 이해하여야 할 남성들도 아는 것이 바람직한다. 월경을 전후한 호르몬의 변화로 오는 월경전 증후군이라던지, 감정의 번화도 알고 있는 것이 서로 더불어 사는 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고 주변의 여성들 (어머니, 아내, 친구, 누이, 딸)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입장을 견지하게 된다.

If you have ovulated this cycle, there will be a corpus luteum (the sac which the egg popped out from) which is making progesterone and maintaining your lining. This disintegrates about 12-14 days after ovulation, if no pregnancy occurs and it is the drop in progesterone levels that cause your lining to shed.

자주 하는 질문

<생리통 관련>

  1. 생리통의 왜 생기나요?
  2. 월경주기를 체크하는 것이 좋나요?
  3. 식습관과 생리통이 관련이 있나요?
  4. 처음엔 없던 생리통이 점점 심해지는데 왜 그럴까?
  5. 생리통이 심하면 꼭 병원에 가봐야 하나요?
  6. 생리양이 많으면 폐경이 빨리 오나요?
  7. 생리양이 많은 사람과 적은 사람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8. 생리가 끊겨서 산부인과 처방을 받아 호르몬 치료 후 다시 시작했는데 그 후로 또 끊겼어요. 병원에 다시 가야 하나요?
  9. 월경시 (허리가 아니라) 외부생식기 부분이 아파요. 정상인가요?
  10. 월경주기가 매우 불규칙한데 정상인가요? / 초경 이후 완전히 불규칙적인데 건강에 무슨 문제가 있는 건가요? / 생리기간이 2달인데 정상인가요? / 한달에 2번씩 해요. 무슨 문제가 있나요?
  11. 월경주기가 변할 수 있는 이유가 있나요?
  12. 월경시 생식기를 씻으면 안 좋다는데 사실인가요? / 월경시 생식이 안으로 물이 들으가면 안 좋은 건가요?
  13. 월경이 시작되면 성장이 멈춘다는 게 사실인가요?
  14. 월경기간 동안 초콜렛을 먹어도 살 안 찌나요? / 생리기간동안 많이 먹어도 살 안 찌나요?
  15. 월경기간동안 왜 가스가 많이 찰까?
  1. 약없이 치료할 방법은 있나요?
  2. 배를 따뜻하게 하면 생리통에 도움이 되나요?
  3. 생리통이 있을 때, 누워 있는 게 좋나요? 앉아 있는 게 좋나요?
  4. 생리통에 은반지가 효과가 있나요?
  5. 한약을 먹어도 별로 효과가 없는데 계속 먹어야 할까?
  6. 생리통이 심할 때 먹으면 좋은 것들과 먹으면 안 좋은 것들을 알려주라
  7. 생리통약을 많이 먹으면 내성이 생기나요? / 생리통이 심해 할 때마다 약을 먹었는데 이젠 약을 먹어도 배가 아파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여성질환 관련>

  1. 성관계를 하지 않아도 성병에 걸릴 수 있나요?
  2. 음모가 있는 부위가 매우 간지럽고 아파요. 사발면이 증상이라고 하던데, 성경험이 없어도 생길수 있나요? 아니라면 원인이 뭔가요?
  3. 자궁경부암은 왜 걸리는 건가요?
  4. 질염에 걸리면 꼭 산부인과 가야 되나요?
  5. 냉이 너무 심한데 그 이유가 뭘까?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7.3 KB med/menstruation.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19 15:11 저자 V_L V_L

0.050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