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Jika)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이란? 감염된 숲모기에 물려 감염 감염자와 일상적인 접촉으로 감염되지 않음

임상 증상

모기에 물린 후 2~14일이 사이에 증상 시작 증상은 대부분 경미하며 2~7일 정도 지속

소두증은 다른 신체는 정상인데 두개골이 너무 빨리 봉합되거나 성장하지 않아 뇌 발달이 지연되어 머리 크기가 정상보다 현저하게 작아진 경우를 말한다.

건강한 신생아의 머리는 34~37cm이지만 소두증에 걸린 아기는 머리 둘레가 32cm이하로 작지만 정상적으로 머리가 발달하지 않아 지적장애를 가져다 준다.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발생국가 여행시 예방수칙

최근 2개월 이내 환자 발생국가를 방문할 경우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미리 숙지하여 준수

귀국 후 2주 이내 의심증상 발생시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여 의료진에게 해외여행력 알림

임신부

지카 바이러스는 아직 예방 백신은 없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에어컨이 있는 실내에 머물거나 모기장을 쳐놓은 상태에서 자는 것이 좋으며 외출 시에는 모기기피제를 바르고 긴 소매 옷과 긴 바지 등을 입는 것이 필요함.

  •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발생 국가로의 여행 연기 권고 - 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 travelinfo.cdc.go.kr )
  • 연기할 수 없는 경우 여행 전 의료진 상담
  • 여행한 경우 귀국 후 2주 이내에 의심증상 발생 시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여 의료진에게 해외여행력 알림 산전 질찰 받던 병의원에서 주기적으로 태아 상태 모니터링

Q&A

Q. 모기에 안 물려도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나요?

A. 지카바이러스는 감염된 모기에 물려 사람에게 전파되며 사람 간의 일상적인 접촉으로는 감염되지 않아 환자 격리도 필요하지 않다.

Q. 국내는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없나요?

A. 현재로서는 유행 국가에 여행할 경우만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

국내 매개모기 감시 결과 지카바이러스 감염 모기는 검출된 바 없다.

Q. 발생국가를 다녀왔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여행에서 돌아와 2주 이내 발열, 발진, 관절통, 눈 충혈 등 지카바이러스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고, 진료 시 해외여행력을 꼭 이야기해주시고, 필요시 추가적인 검사를 진행해야 함.

Q. 성 접촉을 통해서도 전염가능하다고 하는데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A. 성 접촉(성관계)으로 전파 가능함. 지카바이러스 환자가 발생한 국가를 여행한

  • 가임여성: 귀국 후 2개월 동안 임신을 연기할 것을 권고
  • 남성: 배우자 등이 임신상태인 경우 임신기간 동안은 성관계를 피하거나 콘돔 사용 배우자 등이 임신상태가 아닌 경우 귀국 후 최소 2개월 동안 성관계를 피하거나 콘돔 사용

Q. 지카바이러스 발생국가를 여행 후, 귀국했는데 열이 조금 있는 것 같다.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됐는지 확인하고 싶은데, 검사를 받을 수 있나요? 어떻게 하면 될까?(진단법 관련)

A. 우선 가까운 병의원의 의사 진료를 받으신 후, 의사의 판단에 따라 검사를 받을 수 있다

Q. 지카바이러스 유행지역을 여행하고 돌아왔다. 혹시 감염되었을지 걱정이 되는데 증상이 없어도 검사를 받을 수 있나요?

A. 전문가들은 증상이 없는 경우 진단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는 의견 임. 여행 후 2주 이내에 의심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가까운 병의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기 바란다

Q.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A. 현재까지 예방접종은 없으나 모기 노출을 최소화하여 예방할 수 있다. 예방을 위해서는 활동 시 모기 기피제 사용, 긴 소매, 긴 바지를 착용하고 수면 시에는 방충망 또는 모기장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함.

Q. 임신부인데 나와 태아를 위해 무엇이 필요하나요?

A.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지카바이러스 발생국가로의 여행을 출산 이후로 연기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여행이 불가피한 경우는 여행 전 의사 상담을 받고 여행국가에서 모기 노출을 최소화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

Q. 모기기피제가 임신부에게도 안전한가요?

A.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된 모기 기피제의 경우 임신부도 안전하게 사용 가능함. 다만 제품별로 사용법과 주의사항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 후 사용하기 바란다.

Q. 지카바이러스 치료법은 어떻게 되나요?

A.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로 대부분 회복되고, 증상이 지속되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해열제, 진통제 등의 처방을 받으면서 치료 받으시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