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성경련

열성 경련은 간질과는 구별되어야 할 질환이지만 소아 연령에서 2-5% 정도가 경험할 만큼 흔한 경련이다.

대개 3 개월에서 5 세 사이에 발생하는 경련으로서 뇌염이나 뇌막염 같은 중추신경계 감염 등의 원인이 아닌 고열에 수반되어 나타나는 경련이다.

증 상

열성 경련을 단순 열성 경련과 복잡 열성 경련으로 구분한다. 복잡 열성 경련은 경련의 시간이 15분 이상이거나, 부분성 경련의 양상을 보이거나, 24시간 내에 2번이상 경련이 연속하여 나타났을 때를 말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열성 경련은 단순 열성 경련으로서 강직성 경련이 흔한다.

진 단

뇌염이나 뇌막염같은 중추신경계의 감염에 의한 경련이 아닌 고열에 의한 경련임을 밝히고 다른 원인이 없는지를 밝혀서 진단하게 된다.

때에 따라서는 뇌파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같은 여러가지 검사를 할 수도 있다.

경과/예후

대부분의 열성 경련은 장기적인 예후나 경과가 좋아서 열성 경련이 있었다고 하여 지능 발달이나 비열성 경련의 발생 위험이 크게 증가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요즈음은 무조건 장기적인 항경련제를 투여하기 보다는 부모님을 안심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는 장기적 항경련제 사용을 고려하여야 한다.

열성 경련의 발병전 이미 신경학적 이상이 있는 환자

열성 경련의 양상이 복잡성일 때(경련 시간이 15분 이상, 부분 경련의 양상, 24시간에 2회 이상)

가족력상 비열성경련 환자가 있는 경우

이상 3가지중 2가지 이상이 있는 경우 장기적인 항경련제 예방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

최근에는 장기적인 지속 예방 요법보다 열성 질환의 초기에 diazepam(Valium)을 입으로 먹이거나 직장 주입법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써보는 수도 있다.

치 료

우선 해열을 하고, 경과/예후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은 경우에는 초기에 diazepam(Valium)을 입으로 먹이거나 직장 주입법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써보는 수도 있다.

이럴땐 의사에게

경련발작(경기)를 하는 경우 의사에게 보이십시오. 특히 소아신경과전문의가 도움이 될수 있다.

..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