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이중검사 (Double Marker Test)

Free Beta hCG / PAPP-A 검사는 다운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에 의한 태아 기형의 위험성 여부를 임신 초기(9~13; 일반적으로 11주)에 알 수 있는 선별 검사(Screening test) 이다.

Free Beta hCG (free beta human chorionic gonadotropin)와 PAPP-A (pregnancy associated plasma protein A)는 태반에서 생성되는 물질로서, 모든 임산부의 혈액에서 발견되는 정상 단백질이다. 이 선별검사는 임신 초기에 시행할 수 있으므로 다운 증후군 태아를 조기에 선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운 증후군 태아를 임신한 산모의 혈액에서 Free Beta hCG는 증가하고 PAPP-A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며, 이들 검사치와 임신주수, 산모연령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다운증후군 위험도를 산출하게 된다.

이 검사의 다운 증후군 발견율은 60%로, 100명의 다운 증후군 태아 중 60명을 가려낼 수 있는 선별 검사이므로, 검사 소견이 정상인 것이 정상 태아임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며 다운증후군 등 태아 기형의 위험성이 있는 임산부를 대강 가려내는 의미 밖에는 없다. 그러므로 태아 기형 여부를 확인하고 진단하기 위해서는 융모막검사나 양수 검사 (Amniocentesis) 등의 진단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5 KB med/double_marker_test.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5/22 08:24 저자 V_L V_L

0.023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