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에 의한 접촉피부염

cosmeticacd.jpg

24세 여자환자로, 스킨과 로션을 새로운 제품으로 바꿔 사용한지 3_4일 만에 얼굴이 가렵고 따가운 증세가 생겼으나 무시하고 4_5일 더 바르다가 증세가 점점 심해져서 피부과를 내원하였습니다. 화장품에 의한접촉피부염으로 진단이 되었습니다.

얼굴에습진이 생기는 경우, 화장품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일단 화장품이 원인으로 의심이 된다면 기초화장품을 비롯한) 일체의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필요한데, 실제로 아무것도 바르지 말라고 했을 때 그대로 시행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원칙적으로 자극성이 전혀 없는 화장품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화장품이란 여러 가지 물질의 혼합이므로, 화장품에 함유된 각종 물질에 의하여 자극성 또는 알레르기성 또는 복합적으로 접촉피부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자극을 받을 가능성을 최소화한 화장품들은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여성을 보면 화장품을 너무나 많이 사용하는 것에 깜짝 놀란다고 합니다. 화장이 아니라 분장을 하고 다닌다는 얘기를 할 정도입니다. 화장품 사용이 많을 수록 화장품에 의한 접촉 피부염도 많을 수밖에 없겠지요.

잘못된 피부질환 치료 사례 피부질환 목록

연결문서

토론

vln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페이지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9 KB med/cosmetic.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7/10 18:20 (바깥 편집) V_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