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의 이전 판입니다!


구순열 (Cleft Lip)

구순열과 구개열은 신생아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문제로서 미국의 경우 일년에 5000명이상이 구순열이나 구개열로 태어나고 빈도로는 700명당 1명꼴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으며 동양의 경우 이보다 조금 빈도가 높아서 약 500 - 600 명당 1명꼴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읍니다.

원인

보통 이것에 대한 정확한 이유는 모르나 이것은 부모가 잘못해서 발생한 것은 아니다. 어떤 경우에는 가족력이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의 환경적원인에 의한 경우도 많으며 어떤 경우는 선천성 질환의 한 구성요소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부모의 잘못만은 아니다.

치료

현대의학으로 구순열이나 구개열이 있는 아이는 잘 완치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주치의사나 성형외과의사에게 자주 자문을 구해야 한다.

구순열은 보통 태어나서 첫 수개월동안에 수술을 해 주어야 하며 구개열 또한 몇 개월 후에 수술을 해 줄 수 있다. 성형수술은 갈라진 입술을 기능이나 모양에서 정상에 가깝도록 교정할 것이다. 이때 코의 변형도 교정하게 되며 경우에 따라 수술전에 교정치료를 요할 수 있다.

수술은 대부분 생후 3개월이내에 시행하게 된다. 수술의 정확한 시기는 아이의 건강 상태나 발육에 따라 수술을 시행할 의사가 결정하게 된다

언어를 배우고 언어의 습관이 생기기 시작하기 전에 구순을 봉합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언어발달이 정상에 가까워질 수가 있다.

당신의 아이는 수술 전날 입원하게 된다. 수술이 순조롭게 끝나고 경과가 좋을 경우 약 1 주일 정도의 입원기간을 요하게 된다.

소아치과의사가 필요에 따라 당신 아기의 구강치아 모델을 만든후, 이를 기초로 하여 교정장치를 만들며 이틀과 잇몸 그리고 코의 물렁뼈등을 교정하여 수술에 적합한 위치에 놓이도록 한다.

수술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입술근육을 정확히 복권하여 입술의 길이를 맞추어 주고 인중과 홍순융선의 위치가 정확하고 뚜렸해야한다. 갈라진 외측과 내측의 피부 및 근육을 이동하여 입술의 모양을 맞추며 불필요한 절개를 피하여 입술에 최소한의 흉터만이 남도록하며, 이 흉터도 인중과 일치하도록 하여 눈에 잘 뜨이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우유, 미음, 과일쥬스,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묽은 스프 등의 유동식을 숱가락으로 흘려서 먹일수 있으나 숟가락이 상처부위에 닿지 않도록 조심하여야만 한다. 음식을 먹인 후에는 꼭 물을 먹여서 입안을 씻어내야 한다.

팔꿈치를 못움직이록 부목을 댄채로 퇴원하게 된다. 부목은 퇴원후 약 3주간 착용하게 된다.

경과

대부분의 부모는 당황하고 염려하고 슬픈 감정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담당 주치의와 성형외과 의사가 아이의 발육이 정상적으로 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수유

수유 시 어떤 경우에는 우유를 섭취하는데 거의 문제가 없을 수 있으나 문제가 있는 아이들도 있다. 이런 경우 특별히 제작된 우유병을 쓴다거나 아이를 음식물이 쉽게 넘어갈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한다면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소아과 의사 선생님이 적당한 지침을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우유를 먹일 때 아기를 똑바로 40도 이상 세워서 안으세요. 천천히 여유를 갖고 먹이세요. 특수 젖꼭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우유가 코로 역류되는 경우에는 조금 쉬었다가 먹이 십시오. 생후 6개월 부터는 숟가락으로 떠먹일 수 있다. 생후 10개월부터 모든 종류의 유동식이 가능한다.

치아 발육

만약 구순열이 입술에만 국한되어 있다면 치아발육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으나 잇몸까지 포함된 경우 치아발육에 영향을 끼칠수 있읍니다. 이런 경우 치과의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구순열이 입술에만 국한 된 경우 발음에는 문제가 없으나 구개열의 경우 발음교정이 필요할 수 있으며 어떤 경우는 발음을 위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읍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정상적인 발음을 빨리 배울 수 있게 해주기 위해서 이다.

지능

구순열이나 구개열은 지능저하와 관계가 없읍니다. 그러나 이런 구순열이나 구개열이 두개안면기형을 포함한 복합적 질환의 일환으로 나타나는 경우 학습능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읍니다.

치료비

대부분 구순열이나 구개열은 의료보험 혜택을 각각 처음 1회에는 받을 수 있읍니다. 그러나 추후의 미용을 위한 부가적인 수술은 보험지급을 받을 수 없다.

Congenital healed cleft lip

microform cleft

Congenital "healed" cleft lip (CHCL) is an unusual anomaly including a paramedian "scar" of the upper lip, which appears as if a typical cleft lip has been corrected in utero. The CHCL is frequently associated with an ipsilateral notch in the vermilion, and "collapsed" nostril. Twenty-five CHCL cases are presented, eighteen of which were an isolated malformation found among the 3,950,715 births examined in two similar birth defect registries: ECEMC in Spain and ECLAMC in Latin America. Like open cleft lip, of which it seems to be a variant, CHCL is most frequently seen among males (14/18 isolated cases), it preferentially affects the left side (10/18 cases), and it segregated together with cleft lip in one family. The five CHCL cases with other congenital anomalies included: two cases with hydrocephalus, two VACTERL associations, and one atypical oblique facial cleft infant with single umbilical artery. CHCL may result from a defective fusion of the frontonasal and maxillary processes (before week 7 of embryonic life), or from a spontaneously repaired open cleft lip, later on. In either way, these cases heal with a visible scar, and the pre-occurrence of CHCL in two families suggests a familial predisposition to this phenomenon.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