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확대술 [Breast Augmentation]

"나 평생 이게 너무나 큰 콤플렉스였어. 뽕도 어느 정도 있어야 가능한데 난 그것도 못해서 옷을 입으면 얼마나 초라한지 몰라. 우리 애들 젖도 못 물려 보았을 정도니 말 다했지. 남편이 나보고 건포도, 아스팔트, 절벽 그러는데 얼마나 자존심 상하는지 아니? 어느 날은 내 가슴을 더듬으면서 등에 사마귀 났냐고 묻더라니까."

보형물의 종류

실리콘 젤과 식염수 보형물이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1. 실리콘 젤 (요즘 주로 코젤)은 식염수보다 촉감이 더 부드럽고 모양이 자연스러우나, 실리콘이 주머니 밖으로 새어 나오거나 터지는 경우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점성이 높은 실리콘을 사용하며 삽입물의 주머니가 여러 겹으로 더욱 튼튼해지면서 합병증이 크게 감소하였다.
  2. 식염수 보형물은 실리콘젤 보다 촉감이나 모양은 좋지 않으나 실리콘젤보다 피막 구축이 덜 생긴다고 알려져 있으며 빈 주머니 상태에서 접어서 삽입한 후 식염수의 양을 조절하여 넣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삽입물의 위치

삽입물의 위치는 유방조직 아래, 가슴근 아래, 이중평면에 위치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1. 유방조직 아래 (가슴근 위)에 보형물이 위치하는 것으로 젖샘이나 유방 피부의 두께가 어느 정도 있는 경우에 적합하다. 중등도의 유방 처짐이 있는 경우 젖샘 아래 보형물을 넣어줌으로써 유방 처짐이 약간 교정되면서 자연스러워 보이게 된다.
  2. 큰가슴근 아래로 보형물을 위치시키는 방법은 젖샘이 적고 마른 사람에서 유방 보형물을 근육으로 충분히 덮어 자연스러운 유방 모양을 만들 수 있다. 피막 구축의 발생률이 좀 더 낮으며, 근육으로 덮임으로써 보형물이 보이거나 만져지거나 돌출될 위험이 적다.
  3. 이중평면으로 위치시키는 것은 위의 두 가지 방법의 장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큰가슴근이 아래쪽 갈비뼈에 붙어 있는 부분을 떼어냄으로써 큰가슴근이 위로 오므라들면서 보형물이 상부는 큰가슴근 아래에 위치하고 하부는 유방조직 아래에 위치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유방 하부의 모양이 자연스러워지면서 유방 처짐도 교정되고 가슴근으로 인한 보형물의 변형을 막을 수 있다.

절개방법

유방 아래 주름 절개

가슴 밑 접히는 부분에 위치하는 것으로 유방과 상복부 사이의 경계 부위에 생기는 주름에 3~4cm 정도의 절개를 하여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방법입니다. 수술 시간이 짧고 겨드랑이 절개나 유륜 절개에 비해 수술방법이 간단하여 가슴 밑 절개는 확대수술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누웠을때 흉터가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륜 주위 절개

유륜둘레 절개법은 유륜 둘레(또는 중간)즉 유두 주변의 착색되어있는 피부를 절개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유두 주변의 피부는 가슴 밑 접히는 부분보다 얇습니다. 다른 모든 조건이 같을 때 얇은 피부에 생기는 흉터가 두꺼운 피부에 생기는 흉터보다 눈에 덜 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꼭 그런 것은(100%) 아니며 각각의 위치에 있는 흉터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고 흉터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겨드랑이 절개

겨드랑이 절개로 가슴수술을 할 경우에는 겨드랑이 주름쪽에 절개를 넣게 되는데요. 겨드랑이에서 가장 움푹하게 패인 안쪽을 절개하는 방법입니다. 겨드랑이 주름에 흉터가 가려 잘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이 장점이구요. 또 흉터가 혹시 보이게 되더라도 겨드랑이 쪽 피부는 여유가 많으므로 흉터제거성형술을 받기에 다른 절개부위보다 유리합니다.

배꼽주위 절개

배꼽 절개로 가슴확대수술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가슴쪽에서 절개위치 벗어나 있다는 것이 장점이구요. 하지만 배꼽절개의 경우에는 절개부위가 좀 길어지거나 커질 수 있습니다. 수술의 난이도 면에 있어서도 수술하는 의사의 경험치가 높아야 하구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식염수백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코젤로 하고 싶은 분들은 다른 절개부위를 이용해야 하구요. 또 배꼽절개로 가슴수술을 할 경우에는 가슴부위까지 백이 통과할수 있는 터널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요. 이 과정을 거치면서 조직 손상이 갈 수도 있고 의사가 수술하면서 컨트롤하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배꼽절개 유방확대수술은 배꼽의 둘레나 안쪽을 절개합니다 둘레나 안쪽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배꼽의 사이즈에 따라 절개의 위치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여성의 배꼽은 작으면 절개길이는 1인치(약 2.5cm)나 그 이상이 되어야한다. 의사가 처음 절개할 때 1인치씩 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수술에 이용되는 도구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절개 부위를 늘려야하고, 절개 부위는 때때로 배꼽의 둘레를 넘어서 늘어나게 될 수도 있다. 배꼽 절개의 가장 큰 장점은 절개위치가 가슴에서 벗어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수술절개부위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죠 배꼽 절개가 많은 여성들에게 받아들이기 쉬운 이유는 나팔관을 잡아맬 때 사용하는(tubal ligation) 복부 내시경 절개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사실 배꼽을 통해 넣어야 하는 보형물은 다른 복부에 행해지는 시술보다 훨씬 크게 절개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시 컨트롤하기가 힘들고 가슴확대수술후 결화를 예측하기가 여렵다는 단전이 있습니다. 그리고 식염수 보형물이외의 다른 보형물를 사용하기는 어렵고 과다 출혈등 돌발 사태에 시야확보가 안되므로 유의해야합니다.

부작용

  • 피막 구축 -피막은 정상적으로 유방 삽입물 주변으로 형성되는데, 이 피막이 두꺼워지면서 유방이 단단해지고 모양이 일그러지며 통증을 일으키는 합병증으로 유방 확대술 후 재수술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보통 1년 안에 나타나나 한참 후에도 발병할 수 있다. 치료는 보통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한데, 유방 아래 주름 절개나 유륜 주위 절개를 통해 삽입물을 빼고 피막을 제거한 후 다시 삽입물을 넣게 되는데, 대개 가슴근 아래로 넣어 준다.
  • 유방 삽입물의 위치 변동-시간이 지나면서 삽입물의 무게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며 삽입물이 들어갈 주머니를 너무 크게 박리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교정을 위해서는 보통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 삽입물 주름 및 출렁거림-삽입물의 주름과 출렁임이 겉에서 보이는 것으로, 식염수가 덜 채워진 경우나 표면이 거친 삽입물을 유방조직 아래에 넣은 경우 잘 발생한다. 이에 대한 치료로는 삽입물의 종류나 위치를 바꾸거나 삽입물 위를 주변 조직이나 지방으로 덮어주는 방법이 있다.
  • 삽입물 노출-전에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를 받았던 유방이거나, 감염 또는 스테로이드를 사용한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삽입물을 제거하고 6개월 뒤 다시 삽입물을 넣는 것이 좋다.
  • 삽입물 터짐-식염수 삽입물인 경우 갑자기 유방이 작아지는 것으로 쉽게 알 수 있으나 실리콘 젤인 경우에는 삽입물이 피막 안에서 터진 경우에는 겉에서 알 수 없고 자기공명영상(MRI)이나 컴퓨터 단층촬영(CT),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실리콘 젤이 터진 경우, 피막까지 터지게 되면 실리콘 젤이 주변 조직으로 퍼져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이런 경우 삽입물을 제거하고 퍼져나간 실리콘을 제거한 후 피막을 제거한다. 그리고 6개월 뒤에 새로운 삽입물을 넣을 수 있다.
  • 유방 촬영술 시 장애-식염수나 실리콘 젤 모두 유방 조영술 시 하얗게 보이기 때문에 판독에 방해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유방 확대술 자체가 유방암의 위험을 높이는 것은 아니다.
  • 혈액이 고인 혈종이나 혈장 성분이 모여 덩어리를 이루는 혈청종은 1~2 % 정도로 드물다.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 감염도 드물다.

기타

Breast augmentation is done using either saline filled bags or silicone bags to your desired layers (below or above the muscles). It can be approached through the nipples or the underarm areas. It is usually done under general anesthesia in an outpatient surgery center. Various sizes of bags are available (we use only American products).

breast_augmentation01.jpg breast_augmentation0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