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

항문 질환 예방법

1. 배변 후에는 항문세척을!

항문에 변이 묻어 있으면 가렵거나 불쾌해지며 치루, 치핵, 항문소양증 등 항문병이 생기기 쉽다. 반드시 배변 후에는 온수로 닦아 주십시오.

2. 변비나 설사는 빨리 치료를!

변비로 굳은 변이 굵게 나오면 항문이 찢어져서 치열이 생기게 된다. 설사는 분해되지 않은 소화액에 의해 항문에 상처를 주어 가려움증의 원인이 된다.

3. 변이 마려우면 참지말고 바로 화장실로 가서 5분내, 길어도 10분을 넘기면 안된다.

10분이상 변기에 앉아 있는 것은 치질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화장실에서는 신문을 읽지 말것. 1년간 화장실에서 신문을 보면 100% 치질이 발생한다.

4. 목욕을 자주 !

매일 따뜻한 욕조에 누워 목욕을 하는 것은 항문위생에 좋으며 혈액순환이 잘되어 항문을 튼튼하게 한다.

5. 목욕을 할 수 없으면 좌욕을 !

목욕을 할 수 없는 경우는 수도물을 약 40~42도C정도로 데운 다음, 넓은 세수대야에 2/3정도 물을 채우고 5분 정도 항문을 담근다. 이때 소금이나 소독약을 타는 것은 좋지 않다.

6. 허리와 엉덩이를 따뜻하게 !

허리나 엉덩이가 차면 항문혈액순환이 나빠져 혈전성 외치핵이 발생하기 쉽다.

7. 술, 담배, 자극성음식, 매운 음식을 피할 것 !

술은 항문에 가장 해롭다. 음주 후에 출혈의 경험이 있는 분은 금주해야 한다. 매운 음식, 자극성음식은 항문피부를 자극해서 치질을 만들 수도 있다.

8. 장시간 앉거나 선체로 일하는 것을 피하라.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1.8 KB med/anus.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10/28 14:47 저자 V_L V_L

0.019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