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acne)

comedo1.jpg (19금)

여드름이란 면포를 특징으로 하는 피부병이다. 면포가 발생하는 기전은 모낭 (털구멍)의 입구가 막혀서 밖으로 배출되어야 할 피지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기름)와 각질, 세균 등이 모낭 안에 쌓이게 되어 점차 공과 같이 부풀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부풀어오르면 하얗게 솟아오르게 되는데 이것을 면포라고 하며 여드름의 가장 기본적인 임상소견이다.

여드름이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은 남성 호르몬이다. 호르몬 계통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 한 남녀를 불문하고 남성호르몬은 평생 분비가 되므로 여드름은 나이를 가리지 않고 발생할 수 있다. 보통 사춘기에만 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태어난 지 얼마 안 되는 아기도 (엄마의 호르몬 영향으로)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으며, 30~40대의 여자들에게는 주로 화장품의 영향으로 흔하게 발생하며, 임산부 여드름, 간혹은 5~60대의 어르신들에서도 여드름이 나타날 수 있다. 원칙적으로 여드름이 안 생기는 나이는 없다.

면포는 입구가 막히지 않은 흑색 면포와 입구가 막힌 백색 면포가 있는데, 흑색 면포는 짜면 쉽게 비지가 배출이 된다만, 백색 면포는 구멍을 약간 내줘야 그 안의 내용물이 쉽게 나오게 된다.

acneconglobata1.jpg acneconglobata2.jpg

피부 속에 P.acne라는 여드름균이 피지를 먹고 사는데 인체가 면역 반응을 일으키면서 빨갛게 염증이 생기게 된다. 면포에 염증변화가 생기면 농포, 구진, 결절 등의 피부병변이 나타나며, 얼굴뿐만 아니라 등, 가슴, 어깨, 목 등에도 생길 수 있다. 이들 염증성 여드름이 오래 방치될 수록 흉터가 남게 된다. 대개의 경우는 자잘한 곰보 (분화구라고 표현하는) 정도가 남게 된다만 심한 염증을 오래 방치하거나, 특이체질의 경우 치료가 불가능할 정도의 심각한 흉터가 평생 남을 수도 있다.

keloidalacne9-967.jpg

켈로이드성 여드름, 켈로이드성 여드름 2 참조

여드름은 더러워서 생기는 병이 아니다. 흑색면포가 까맣게 보이는 것은 먼지 때문이 아니라 마른 피지와 탈락된 각질세포가 모낭을 막고있기 때문이다. 얼굴 표면에 기름기가 많다고 해서 여드름이 심해지는 것이 아니며, 개기름이 전혀 없어 보이는 사람도 여드름이 심할 수 있다. 염증이 있을 때 지나친 세안은 좋지 않다. 따뜻한 물비누로 하루에 두 번 정도 세안을 하는 것으로 충분한다.

여드름은 영양과다 또는 결핍 때문에 생기는 병이 아니다. 돼지고기, 닭고기,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그 자체로 여드름이 생기지는 않으며, 거꾸로 철저한 식이요법을 하더라도 그 자체만으로는 여드름이 좋아지지 않다. 따라서 여드름과 음식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보아도 된다. 다만, 어떤 특정한 음식을 먹을 때 여드름이 심해진다고 느껴진다면, 일단 그런 음식은 금기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야외에서 햇볕을 많이 쬐고 나면 여드름이 좋아질 수도 있다. 그러나 그 효과는 일시적이며, 장기적으로 보면 여드름이 더 나빠지는 경향이 있다.

각종 화장품에는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화장은 가급적 안 하는 것이 좋고 최소한 밤에는 화장품을 비눗물로 깨끗이 씻어내야 한다.

바르는 약, 먹는 약등에 의하여서도 여드름이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다. 대개의 경우 스테로이드가 원인이 되는데 이를 스테로이드성 여드름이라고 한다.

더모베이트등 강력한 스테로이드만 아니라, 그보다 다소 약한에스파손 연고, 종합피부질환치료제계통의 약물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전문의약품새로겐타, 스테로신-지, 엘파손, 에코나팬, 마이덤등)은 물론이고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된 연고들쎄레스톤-G, 노바손등)이라고 해서 예외가 아니다.

심지어는 더 순한 약으로 알려진더마톱이나복합 마데카솔, 더마손하이드로코티손)등을 바르다가 여드름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다. 신경통이나 관절염에 쓰이는 약 중에도 스테로이드가 있으며, 보약으로 알고 먹는한약에도 스테로이드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

치료

여드름의 치료에 성공하려면 무엇보다도 꾸준한 치료가 필수적이다. 여드름은 짧아도 2_3년을 끌고 오래 가는 경우는 10년 이상 지속할 수 있다. 특히 염증이 심한 여드름일수록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여드름이 나기 시작해서, 저절로 더 이상 나타나지 않을 때까지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치료방법은 증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가벼운 경우라면 바르는 약만 가지고도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다.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여러 가지 먹는 약으로 치료를 하게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심한 흉터를 예방하기 위하여 병변 부위에 주사를 놓는 경우도 있다.

병원에서는 간혹, 면포에 구멍을 내거나 짜주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스스로 요령 없이 짜면 여드름이 더 빨개지고, 붓거나 염증이 생겨 흉터가 될 수도 있다.

여드름의 가장 큰 문내가 나중에 흉터를 남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 흉터의 정도도 약간의 곰보자국 정도에서부터, 치료가 거의 불가능한 정도의 매우 심한 흉터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여드름에 의해 흉터가 생긴 것도 박피술등 여러 가지 치료방법에 의해 어느 정도 나을 수 있다만, 특히 흉터가 심하게 생기는 켈로이드성 여드름은 일단 발생하면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않으므로 흉터가 되기 전에 미리 열심히 치료를 하는 것이 최선이다.

지금도 전세계적으로 여드름의 원인이나 치료에 대한 논문이 수없이 발표된고 판매되는 여드름 약만해도 수백종이 넘는다는 사실이 역시 여드름이 쉽게 치료될수 있는 질환이 아니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나타내 준다고 할 수 있다.

약물

먹는약

항생제

여드름 간균 또는 화농성 세균에 대한 살균문제인데 여드름 간균은 피지의 성분을 유리 지방산으로 분해 시키는 지방분해효소까지만들어내는 세균이기 때문에 국소적으로 또는 전신적으로 테트로싸이크린 계통의 항생제의 사용이 요구된다.

홀몬제

피지선의 활동을 억제 시켜 피지선의 말초를자극해서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여드름에서의 호르몬 치료가사용되고 있으나 이는 모든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이소트레티노인

비타민a과용으로 간에 부담이 많이 가서 간수치 올라감. 3개월 이상 복용할 사람들은 간 검사 꼭받자. 참고로 이소트레티노인 제제는 권장복용량이 존재하는데 본인 체중에 x0.5mg씩 먹어야 함. 총 복용량을 지켰을 경우 1년이내 재발률이 10%이하로 내려감. 판매되는 이소트레티노인 제제의 한 알당 성분은 10mg임.

시술

피지선 입구를 열어주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한번정도 면포를 제거해주는 일종의 수술적 치료를 해주면 좋다. 화학적으로는 비타민A 제재를 바르거나 벤졸퍼옥사이드제의 도포약을 바를 수 있다.

BHA 베타하이드록시에시드

살리실산이 물에 잘 안녹고 기름에 잘녹는 지용성 산인데 항염작용이 있고 피지도 녹여주니깐 빨간 여드름은 점점 옅어지고 모공속 피지는 녹아서 없어진다. 1)

그러나 경우에 따라 피부에 많은 자극을 줄수 있기 때문에 피부의 상태와 여드름의 종류에 따라 전문의와 상담 후 선택사용해야 된다. 막혀버린 피지선 입구를 열어주기 위해서 피부를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필요하며, 기름기나 분말이 많은 화장품은 바르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크레오신

클린다마이신이라는 항생제인데 알콜에 녹아서 들어있다. 각질이 두껍꺼나 아크네균이 모공 깊숙히 침투해 있을 때는 효과가 제한적이다.

벤조일 퍼옥사이드

P.acne는 전형적인 혐기성(嫌氣性)세균이다.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피부에 닿으면 부글부글 산소를 일으키면서 피부내로 침투한다. 살균효과가 있다. 2)

추천 제품은 벤작AC(처방전x) 듀악겔(처방전o) 브레복실(처방전x) 클린앤클리어 퍼사젤(해외구매) zapzyt(해외구매 파워류 甲)

레블란PDT(광역동 레이저)

레블란은 여드름균인 P.acne를 죽이는 약이다.

레블란을 암실에서 피부에 도포하고 눈에 보안경을 씌워주고 레이져로 쏴서 약이 피부속에 잘 침투시키게 한다. 레블란 PDT의 장점은 레이져가 필요이상으로 뿜어대는 피지선을 파괴해서 일단 피지분비를 감소시킨다. 그다음에 레블란이 P.acne를 전멸시켜서 여드름을 일으킬만한 요소를 없앰.

이 과정을 보통 3~5번 정도 한다.

이미 망가진 피부를 회복시키는 것은 아니다.

여드름 흉터를 위한 교정 수술

과다한 염증 반응 후 생긴 곰보 자욱과 같은여드름 흉터의 치료로 최근에는 수술적 치료법이 다양하게 사용 중이며 기계적박피술, 천공이식술, 이산화탄소 레이저 박피술등이 시행되고 있다.

기계적 박피술은 흉터면의 모양에 관계없이 경고 내지증등의 깊이의 흉터에 효과적이지만 부정형의 크기가 크며 깊은 곰보모양의 흉터는 교정하기가 어렵고 이러한 흉터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천공이식술을 시행후 기계적 박피술을 시행하는 단계적인 치료가 효과적이다.

그리 심하지 않은 여드름 자욱은 수회의 화학적박피술 또는 레이저치료로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수술적 치료는단독으로 시행되기보다는 흉터의 경중, 혹은 임상 형태에 따라 복합적으로 시행되는것이 바람직하며 레이저 치료에서도 무조건 그 효과를 신봉하기 보다는 반흔의상태에 적절한 종류의 기종선택과 세심한 수술전후의 상담과 치료가 전제되어야만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여드름 피부 위에 메이크업은?

여드름을 가진 사람들은화장품의 선택에 있다서도 신중하여야 하는데 이는 사용하는 화장품들이 여드름증상의 조절에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 여드름이 나는 피부는지성이거나 전체가 지성이 아니더라도 이마와 코 부위 특히 턱 등 T ZONE부위가지성인 경우가 많아 대부분 수성 성분의 메이크업이 도움이 된다.

물론 요즈음은 화장품마다표기가 잘 되어 있다서 구입할 때 사용 설명서나 용기를 보면 파악이 되기도하지만 손쉽게 감별 할 수 있는 방법은 손바닥에 화장품을 몇 방울 떨어뜨려서광택이 나는 막이 없이 사라지면 지성피부에 좋은 화장품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화장품 사용 뿐만이 아니라기본적인 관리는 재론의 여지가 없이 비누와 물을 이용한 깨끗한 세안이다.

원칙적으로 말하자면 메이크업은모공을 막기 때문에 여드름 피부라면 가급적 메이크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하지만 사회생활을 위해서 메이크업을 해야하는 경우라면 화장품을 선택하는것 부터 클렌징 까지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한다.

무엇보다 기름기가 적은 화장을하도록 노력하자. 영양크림이나 메이크업 베이스, 파운데이션의 경우 여러 가지타입이 있으므로 기름기가 적은 타입을 골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메이크업 을 하더라도 너무두껍게 하지는 말자. 지나치게 두꺼운 메이크업은 피부 호흡을 방해하고, 모공을 막아버리기 때문에 여드름피부에는 좋지 않다. 트윈케익 보다 파우더를 이용하면화장도 얇아 지고 파우더가 피지 분비를 조절하기 때문에 여드름 피부라면 파우더를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알로에가 좋다고...2)

잘못된 피부질환 치료 사례 피부질환 목록

1)
BHA를 우리나라 식약청이 함유량을 0.5%으로 제한을 걸어 놨다. 답은 해외 구매다. 폴라초이스 검색 요..
2)
식약청이 규제를 걸어놔서 5%이상 함유된성분은 처방전이 필요하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