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치석 (tartar)

치석은 치태 (Dental plaque)가 입안에 오래 잔존시 타액의 무기질과 만나 돌처럼 단단하게 석회화되어 생기는 치아 딱딱한 퇴적부착물로 그 자체로는 병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거칠고 다공성의 표면은 치태가 부착하기 쉬운 환경을 제공하여 줌으로써 치주질환(풍치)과 의 간접적인 원인이 된다.

치석은 치아를 변색시킬 수 있다. 치석은 치아에 단단히 달라붙어 있어 치과 치료로만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치석이 형성되면 새로 축적된 플라크와 박테리아를 제거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치석은 잇몸보다 위쪽에 발생하여 눈에 잘 띠는 것(치은연상치석; 치은연(잇몸선)보다 윗쪽의 치석)과(상단 좌측사진에서 파란화살표) 잇몸 안쪽에 생겨서 아무런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는 눈에 잘 띠지 않는 것(치은연하치석;치은연(잇몸선)보다 아래쪽(안쪽)의 치석)으로(상단 우측사진에서 녹색화살표) 나눈다.

치은연상치석

치은연상치석은 플라그의 석회화를 위해 필요한 광물질을 침에서 공급받으며 침과 관련이 있어서 침샘의 배출구 주변에 잘 생긴다. 그 부분은 윗 어금니의 바깥쪽(어금니에서 뺨에 닿는 부위)과 아래 앞니의 안쪽(앞니에서 혀닿는 쪽)으로 만약 평생 한번도 치석제거(스켈링)를 하지 않았다면 20대 이후의 거의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다. 색은 노란색이 일반적이며, 커피나 차, 담배 등 착색시킬 수 있는 음식이나 기호식품을 많이 먹으면 검은 착색이 되어 있을 수 있다.

치은연하치석

치은연하치석은 플라그의 석회화를 위해 필요한 광물질을 잇몸에서 흘러나오는 혈장액(치은열구액; 어렵죠^^)에서 공급받는다. 혈장액에 의해 생기므로 위치와 무관하게 앞니, 어금니, 윗니, 아랫니 등에 발생된다. 대부분의 경우에 치은연상치석이 동반되어 있다. 색은 혈색소(헤모글로빈)로 인해 일반적으로 검은색이나 진한 갈색을 이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