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선근증 (Uterine Adenomyosis)

자궁선근증은 임신과 월경을 할 수 있도록하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벽을 파고 들어가 생기는 질환으로, 자궁내막증 (Endometriosis)의 한 종류로 이해되고 있는 만성 부인과 질환이다. 역시 심한 생리통과 불임, 생리과다, 불규칙한 출혈, 골반통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선근증은 폐경하기 전까지 계속 진행하는 병으로, 당뇨나 고혈압처럼 폐경전까지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병이다.

증상

생리통, 불임, 골반통, 성교통, 천골 동통이 자궁내막증의 가장 흔한 증상이다. 기타 반복되는 만성골반 동통, 미혼여성에서 월경통이 골반동통 또는 배변통을 동반하는 경우, 미혼여성에서 점증하는 월경통으로 정상 생활에 제약을 받는 경우, 하부 요추 혹은 천골 부위의 동통, 성교통, 원발성 및 속발성 불임증에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심해 보아야 한다.

자궁선근증은 대부분 생리과다, 생리통, 골반통, 부정기 출혈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진단

자궁선근증은 초음파 혹은 MRI 검사 등으로 확진이 가능하다. 초음파에서는 자궁근종과 감별이 어려운 경우도 흔히 있어 많은 자궁선근증 환자들이 자신의 병을 자궁근종으로 오해하고 있기도 한다. 그러나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완전히 다른 질환으로, 질병의 치료 역시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치료

치료 목적과 자궁내막증 병기, 자각 증상의 정도, 연령, 건강 상태 등 환자 개개인의 필요에 맞게 치료를 시행한다.

필요한 경우 복강경 수술이나 자궁근종용해술 등이 시행될 수 있으며, 치료용 자궁내 장치를 사용하거나 경구약의 복용, 주사치료 등이 병행된다.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장기적으로 치료를 받으면서 검진을 받아야 한다.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2.1 KB med/자궁선근증.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02/27 03:30 저자 V_L V_L

0.071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