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마지막 판양쪽 다음 판
med:임신과_진통제 [2017/06/20 19:15] – [임신과 진통제(NSAIDs)] V_Lmed:임신과_진통제 [2021/02/24 17:18] – [임신후기] V_L
줄 30: 줄 30:
 =====임신후기===== =====임신후기=====
  
-임신 후기에는 이런 소염진통제의 약물을 복용했을 때에는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신 후기에는 이런 소염진통제의 약물을 복용했을 때에는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 +
-임신후반기 동안 인도메타신이라는 진통소염제를 복용하였을 때, 정상적으로는 열려있어야 할 태아의 동맥관을 폐쇄시키거나 양수과소증을 유발할 수 있고 출산 후 신생아에서 동맥관 개존증(출생 후 폐쇄되어야 하는 동맥관이 지속적으로 열려있는 것), 괴사성 장염과 호흡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약을 2~3일 정도만 사용했다면 그 영향이 가역적이라서 신생아 합병증이 거의 없습니다.(( 최근에는 여러가지 이유로 인도메타신이라는 진통소염제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
  
 +임신후반기 동안 인도메타신이라는 진통소염제를 복용하였을 때, 정상적으로는 열려있어야 할 태아의 동맥관을 폐쇄시키거나 양수과소증을 유발할 수 있고 출산 후 신생아에서 동맥관 개존증(출생 후 폐쇄되어야 하는 동맥관이 지속적으로 열려있는 것), 괴사성 장염과 호흡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이 약을 2~3일 정도만 사용했다면 그 영향이 가역적이라서 신생아 합병증이 거의 없다.(( 최근에는 여러가지 이유로 인도메타신이라는 진통소염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
    
-임산부가 기존의 질환이 있어 필요하다면 아세틸살리실릭애시드(Acetyl Salicylic Acid, ASA)나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NSAIDs)를 계속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만약 고용량으로 약을 먹어야하는 상황이라면 태아의 양수량과 동맥관의 개존을 확인하기 위해 태아의 초음파나 심장초음파 검사를 해야 합니다.+임산부가 기존의 질환이 있어 필요하다면 아세틸살리실릭애시드(Acetyl Salicylic Acid, ASA)나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NSAIDs)를 계속 사용해야 . 하지만 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만약 고용량으로 약을 먹어야하는 상황이라면 태아의 양수량과 동맥관의 개존을 확인하기 위해 태아의 초음파나 심장초음파 검사를 해야 .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의 20주 이후 임부에게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하는 서한을 발표함.
 =====같이 보기=====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