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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 C (Vitamin C)

비타민 C를 아스코르빅 산 (ascorbic acid)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1754년 James Lind가 괴혈병의 치료와 예방에 관한 논문에서 레몬쥬스를 권장한 때부터 비롯되고, 1932년 과학자들이 비타민 C로 식별한 것이다.

뼈, 연골, 근육, 혈관 등에서 콜라겐을 합성할 때 필요하다. 과일, 채소에 들어 있으며, 오렌지에도 많이 들어있다.

심각한 부족이 있으면, 괴혈병(Scurvy)를 일으킨다. 드물지만, 심각한 부족이 있는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심지어 의사들도) 비타민C의 복용을 권장하고, 여러 효용성이 주장되지만, 과학적인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천식, , 당뇨에 대해서는 불분명하며, 백내장과 심장병 예방에는 효과가 없음이 증명되었다.

감기 예방 효과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여, 대단위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감기 예방 혹은 감기 증상 완화에 효과가 없다는 결론을 얻었다. 다만, 감기증상의 기간이 약간 단축되는 것은 관찰 되었다.

극지방에 거주하는 군인, 스키선수, 마라톤 선수와 같은 극한 환경에 처한 사람들에게는 감기 발생을 50% 감소시킨다는 보고가 있다.

http://www.mayoclinic.org/drugs-supplements/vitamin-c/evidence/hrb-20060322

과학적 근거

효과 있슴

  • 괴혈병: 강한 과학적 근거가 있다.

긍정적

  • 극한상황에서 감기: 약간 있으나 추가 연구 필요.
  • 철분 흡수 증가: 약간 있으나 추가 연구 필요.
  • 비뇨기계 감염 예방: 약간 있으나 추가 연구 필요.

근거 없슴

  • 알쯔하이머: 미확. 근거불충분
  • 빈혈: 미확. 근거불충분
  • 항산화효과: 미확. 근거불충분
  • 관절염: 미확인. 근거불충분
  • 천식:미확인. 근거불충분
  • 자폐증: 미확인. 근거불충분
  • 아스피린에 의한 출혈성 위궤양: 미확인. 근거불충분
  • 유방암예방: 미확인. 근거불충분
  • 화상: 미확인. 근거불충분
  • 암예방: 미확인. 근거불충분
  • 암치료: 미확인. 근거불충분
  • 항암치료 보조: 미확인. 근거불충분
  • 만성 정맥부전: 미확인. 근거불충분
  • 대장암: 미확인. 근거불충분
  • 감기: 미확인. 근거불충분
  •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 미확인. 근거불충분
  • 다발성 섬유종: 미확인. 근거불충분
  • 치매: 미확인. 근거불충분
  • 당뇨병성 안구질환: 미확인. 근거불충분
  • 자궁내막암 예방: 미확인. 근거불충분
  • Erythropoietic protoporphyria (EPP): 미확인. 근거불충분
  • 운동 후 회복: 미확인. 근거불충분
  • 임신: 미확인. 근거불충분
  • 쓸개 질환: 미확인. 근거불충분
  • 심장: 미확인. 근거불충분
  • 헬리코박터 감염: 미확인. 근거불충분
  • 고혈압: 미확인. 근거불충분
  • 고지혈증: 미확인. 근거불충분
  • HIV 전염: 미확인. 근거불충분
  • 허혈성 심장질환: 미확인. 근거불충분
  • 신장질환: 미확인. 근거불충분
  • 납중독: 미확인. 근거불충분
  • 수명 연장: 미확인. 근거불충분
  • 폐 질환: 미확인. 근거불충분
  • 대사 이상: 미확인. 근거불충분
  • Nitrate tolerance: 미확인. 근거불충분
  • 미숙아 영양: 미확인. 근거불충분
  • 파킨슨병
  • 육체 작업능력: 미확인. 근거불충분
  • 잇몸 플라그: 미확인. 근거불충분
  • 폐렴: 미확인. 근거불충분
  • 임신: 미확인. 근거불충분
  • 압박성 궤양: 미확인. 근거불충분
  • 전립선암: 미확인. 근거불충분
  • 단백뇨: 미확인. 근거불충분
  • 피부노화: 미확인. 근거불충분
  • 일광 피부손상: 미확인. 근거불충분
  • 피부 색소 침착: 미확인. 근거불충분
  • 뇌졸중 예방: 미확인. 근거불충분
  • 파상풍: 미확인. 근거불충분
  • 2형 당뇨병: 미확인. 근거불충분
  • 질염: 미확인. 근거불충분

효과 없슴

  • 백내장: 효과 없슴.
  • 감기예방: 효과 없슴.
  • 심장병예방: 효과 없슴.

용량

하루 필요량

  • 하루 최소 필요량 : 성인남자 - 30mg
  • 하루 권고 섭취량 : 성인남자 - 60mg, 성인여자 - 55mg
  • 미국 nationalresearch council의 권고 섭취 량은 매일 75-100mg이다.

많이 함유된 식품

감귤류,정마열매 외피(rose hip), ripe bell pepper, guavas, pimento가 가장 우수한식품인데, 비타민 C의 흡수와 보전을 돕는 비타민 P(flavonoid or rutin)가함유되어 있으므로 가장 좋다.

합성제품 비타민C(ascorbic acid)는 비타민 P가 없으므로 체내 흡수가 좋지 않다. 그 다음으로,푸른 잎 신선한 야채류, 신선한 과일류, 사과, 살구, 복숭아, 멜론, 토마토,콩, 사탕무우, 아스파라거스, 아보 카도, 바나나, 딸기, 모란채, 배추, 양배추,칸타로푸(cantaloupe) 콜라드, 사탕옥수수, 청대콩, 풋고추, 완두 콩, 강낭콩,간, 감, 파인애플, 정어리, 순무 등이 있다.

오렌지는 맛이감미로운 것일수록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신선한 오랜지 쥬스 한잔에130mg, 토마토 한잔에 30mg, ripe pimento, bell papper, 또는 감(persimmons)각각 1개에 약 300mg, guavas 반잔에 1000mg가 각각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C 대량요법

여분의 비타민은 소변으로배설되어 버린다. 비타민C를 대량투여하면혈관이 굳어져 동맥경화로 인한 심장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비타민C를대량 섭취할 경우 유해하다는 분명한 증후는 찾아낼 수 없었으나 비타민C 보충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의 목부위 대동맥 벽이 두꺼워졌음이 확인됐을 뿐 아니라복용량이 많을수록 빨리 비후됐다고 밝혔다.

하루 500mg의 비타민C를1년이상 섭취했을 경우 비타민제를 복용하지 않은 사람보다 대동맥벽이 2.5배나됐다는 것. 일부 흡연자 중에는 이 비율이 5배에 달한 사례도 관찰됏다고 연구팀은덧붙였다.

부득이 비타민을섭취해야할 대는 과일이나 야채 곡류 건과등 가능하면 비타민이 풍부한 자연식품을할용하라.

비타민c가 항산화제이기때문에 가공식품을 제조할 때에 산화를 막기 위해 식품첨가물로 대량투여 하는 것이다. 비타민c가 영양제이든 식품첨가제이든 간에 실제 많은 사람들이건강을 위해서 소량 에서부터 다량까지 복용하고 있다.

부작용

일반적으로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양에서는 안전하다. 권장용량 내의 약물로서의 복용도 일반적으로 안전하다.

복통, 흉통, 치아 부식, 현기증, 설사, 무기력감, 피로감, 화끈거림, 장 폐색, 두통, 심장통, 폐암위험도 증가, 파킨슨병 증가, 식도 염증, 주사부위 통증, 구역질, 적혈구 합병증, 피부 감각이상, 인내력 저하, 심장 주위 혈관 두께 증가, 비뇨기 합병증, 구토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고용량 복용의 경우 혈전, 사망(심장관련), 신장결석, 소화기 장애, 적혈구 파괴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장기간, 고용량 사용시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임신/수유 중 복용해도 권장 용량 이내라면 큰 문제는 없다. 고혈압이 있는 산모의 경우 주의해야 한다.

설사

덜 예민한 사람은 변이 묽어지는 정도로 끝나며 대개는 일주일을 넘기지 않고 정상화된다. 설사가심한 경우 초기 복용용량을 시작한 양의 절반으로 해서 다시 시작하면 대개의경우 문제없이 적응에 성공하였다.

속쓰림

비타민 C는 산이므로 복용하고나면 속이 쓰리다. 다량복용 시 목구멍과 위가 심하게 화끈거린다. 식사와 함께 혹은 식사 즉시 복용한다.

요로 결석

비타민c의 대사산 물로 옥살산과요산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출혈성방광염이 생길수 있다는 내과의사의 설명이 있다.

비타민 C의 여분이 소변으로 배설될 때요도가 화끈 거린다 (burning).

산화제로 작용

다른 부작용으로는 비타민c가 철이온을 만나면 항산화제가 아니고 강력한 산화제가 되어 거꾸로 발생기 산소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

방귀

가스 가 자주 배출되어서 곤혹스럽다.

연결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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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KB med/비타민_c.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03/14 18:32 저자 V_L V_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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