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학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학적 설명

프로이드는 특별한 외형적 질환이 없음에도 비정상적인 행위를 하는 사람들에 주목하고 이들의 치료에 관심을 가짐. 즉 인간이 의식하지 못하는 무의식 또는 잠재의식의 측면에서 비정상적인 행위가 발생한다고 주장. 무의식의 세계를 분석하기 위해 비정상적인 환자들이 긴장을 완전히 풀도록 한 상태에서 마음속의 이야기를 마음대로 하게 하는 ‘자유연상’이라는 방법 사용. 인간은 본래 공격적, 파괴적, 반사회적 충동이나 본능을 갖고 있으며, 범죄행위는 어린시절의 그릇된 훈육이나 부모의 무관심 또는 효과적으로 개인을 통제하지 못함으로써 생기는 것이다.

인격의 구성

정신분석학자 프로이드에 의하면 사람의 정신세계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분류종류는 id(심층심리, 욕구), ego(자아), super ego(초자아)

세 가지 인격의 요소는 갈등상태에 있고, 범죄는 이 갈등상황에서 본능의 힘이 자아나 초자아의 통제기능을 능가했을 때 생기는 것이다. 결국 자아의 현실에 대한 판단력이 약해지거나 초자아의 형성이 부족한 경우에 범죄가 발생한다. 인간의 인격이나 성격에 있어서 초자아의 형성은 매우 중요한 관건이 되는데, 초자아의 형성에 성적 에너지, 즉 리비도(Libido)의 발달이 매우 중요하다.

이드(id, 본능)

생물학적 충동, 심리적 욕구, 본능적․충동적 욕구.

인간의 심층심리 속에 존재되어 있다. 주로 욕구와 관련이 되어 있다. 성욕, 식욕 등등 이러한 욕구는 인간이 생존하는데 필수적인 욕구이다. 이러한 욕구가 없으면 인간이 삶을 영위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욕구가 어느 정도 통제되지 않는다면 사회에 악이 될 수도 있다. 다시 말하면 적절한 통제가 필요하다.

초자아(superego)

도덕, 규범, 사회적 요구나 기대를 내면화한 존재.

이데아와 관련이 되어 있으며 현실의 세계에서 추구할 수 없는 이상을 쫓는 것. 초자아의 세계에까지 도달하려면 평범한 인간의 가치기준 가지고는 이룰 수가 없다.

자아(ego)

양자 사이에 갈등을 적절히 조절하는 존재.

옳고 그름을 판단할 줄 알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며, 자기개발을 위해서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것. 이러한 자아는 id(이드)의 욕구를 누르고 있어서 id(이드)가 함부로 방출할 수 없도록 한다. 그런데 id(이드)의 욕구를 계속 누르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이러한 갈등과 충돌을 적절히 해결해야 하며 더 이상 적절히 소화할 수 없을 때 폭발하게 된다. 이때 이상성격이 생긴다.

이상성격

리비도의 발달은 口脣期(oral stage), 肛門期(anal stage), 性器期(phallic stage)를 거치게 되는데, 정상적인 발달을 이루지 못하게 될 경우에 초자아의 형성에 실패하며, 특히 성기기에 외디푸스 컴플렉스(oedipus comples)와 에렉트라 컴플렉스(electra complex)의 극복이 매우 중요한 관건이 된다.

갈등과 충동의 해결

승화(sublimation)

갈등의 해결방법 가운데 하나로서 이를 통하여 에고는 이드가 느끼는 충동을 초자아가 허용하는 행동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

억압(repression)

자아가 이드와 초자아의 갈등을 조절하는 방법인데, 이때 에고는 이드가 느끼는 분능적 충동을 의도적으로 부정하고 마치 자신에게 문제가 되는 충동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하는 방법이 억압이다. 이는 사람들의 행위에 여러 가지 이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 영향으로는 반발작용(reaction formation)이고, 다른 하나는 투사(projection)이다.

반발작용

억압된 성충동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다른 모든 사람의 성적 문제를 회피하는 방식으로 나타나는 것이고,

투사

동성애적 충동을 억압적으로 조절했을 때 다른 사람에게서 동성애적 경향성을 찾고자 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전이(transference)

과거의 중요했던 인간관계가 현재 개인이 밀접히 맺고 있는 인간관계에 재연되는 현상이다. 즉 정신분석가와 환자의 관계가 돈독해지면 환자는 자신의 문제를 유발시켰던 과거의 관계를 현재 관계에서 재연하는 경향을 이용하는 전이현상을 이용하여 환자를 치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