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임산부 여드름

inlinetoc

임신 중에 발생하거나 악화된 여드름은 출산 후에는 많이 호전된다.

임신 중 여드름은 약물이나 화학 요법 등의 치료법이 용이하지 않다. 피부 상태와 환경에 맞는 세안제 선택과 세안방법, 그리고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 상태를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살리실산, 레티놀, 과산화벤조일, 벤조일 페록사이드, 이소트레티노인(아큐테인), 히드로코르티손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연고나 화장품은 임신 중에는 피해야 한다.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과 비비크림, 그리고 선크림 제품 등에는 실리콘 성분이나 오일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제품을 사용했을 경우는 세안 시 클렌징오일이나 크림 등을 이용해 깨끗이 지우도록 한다.

피부 상태에 따라서는 주 1~2회 정도 딥 클렌징을 해 모공이 막히는 현상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그러나 무리한 세안은 피부의 방어막을 손상시켜 건조함과 세균번식을 유발할 수 있다. 세안 시 더운물을 사용할 경우는 염증을 악화시키고 수분을 빼앗아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물을 이용해 세안 후 찬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폼 클렌징을 사용할 경우 충분한 거품을 내어 사용하면 자극을 줄이면서 청결한 세안을 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피부가 건조할 경우는 여드름이 악화 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보습 관리로 피부의 수분 보유량을 증가 시키도록 한다.

임신중 피부트러블을 막기 위해서는 항상 꼼꼼하게 세안을 하고 몸 전체를 청결히 관리하도록 해야 유분발생이나 피지분비로 인한 모공 문제 및 트러블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셔야 합니다.

T존을 중심으로 유분 피지 분비가 두드러져 얼굴에 생기는 임신중 피부트러블 여드름 외에도, 등이나 가슴에도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니 꼭 청결히 해주는게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 여드름 외에도 기미와 주근깨 등의 일종의 색소침착 역시 임산부에게 자주 나타나는 임신중 피부트러블 중 하나인데, 기미는 다양한 색상과 크기로 발생하게 되며 요즘같이 자외선이 강한 여름에는 더더욱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몸에 전체적으로 호르몬 변화가 급격하게 달라지므로, 가장 흔하게 기미가 생길 수 있으며, 외출을 하기 전 혹은 외출 해서도 주기적으로 자외선 차단제 선블럭 제품 등은 꼼꼼하게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직사광선이나 자외선의 장시간 노출은 피하도록 하고, 주변에서도 항상 양산이나 선크림을 챙겨주도록 합니다.

임신중에는 신체 밸런스가 전체적으로 깨지는 일이 흔하므로, 꼭 임신중 피부트러블이 생기지 않도록 스스로 예방하고 억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