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류

시타델로 돌아가자. clip37.jpg

페로스, 노베리아, 버미어에서 일을 마치고 오면, 버미어에서의 일을 문제삼아 노르망디는 억류된다. 찌질이 정치가들의 전형을 보여준다. 어딜가나 비슷한 듯.

clip38.jpg

실망하는 셰퍼드를 위로하러온 리아라.

clip39.jpg

엔더슨이 만나기를 요청한다…Flux로 갑시다. 엔더슨이 노르망디를 억류를 풀어 주겠다고 한다. 우디나 대사를 공격하거나 시타델 컨트롤을 침입하거나, 결과는 같다. 대화를 마치면 노르망디로 돌아가자.

clip41.jpg

엔더슨의 한방에 기절하는 대사…

clip42.jpg

자 일로스로 출발.. *일로스로 가면 다시 우주로 나올 수 없고 한쪽 방향으로만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만약 우주에서 해결해야할 부가퀘스트들이 있다면 미리 해결하고 일로스로 갑시다.

연결고리(Conduit)를 찾아라.

연애 사업을 잘 했다면, 일로스로 가는 도중 사건이 발생한다. 연애 : Romance 참조.

일로스로 도착하자마자 Geth 함대의 공격을 받는 노르망디 행성 표면에서 이상한 신호가 잡힌다. 마코를 떨어뜨리려고 하지만 장소가 너무 좁다.. 프레슬리 항법사,다른 대원들,셰퍼드 모두 우왕좌왕 말싸움을 하는 도중에 갑자기 조커가 말한다. "나는 할 수 있어" 까불거리기만 하던 조커가 진지한 표정으로 곡예비행을 하며 Pin Point에 마코를 정확히 떨어뜨린다. 그러나 도착하자 마자 Geth와 세런이 문을 닫아버린다. 문을 열려면 보안체계를 꺼야 한다..

뒤 쪽으로 가보면 게스 Armature가 2대나 있으므로 상대하기가 어렵다. 저격총으로 멀리서 잡거나, 직접 상대하지 말고 우측으로 돌아서 내려가면 콘트롤 단말기가 있으니 무력화 시킬 수 있다. 엘레베이터를 통해 내려가면 지하에 Security room이 있고 문을 열수 있다.

clip53.jpg

다시 올라와서 mako를 타고 가다보면 에너지 장벽으로 길이 막히는데 옆의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내려가면 vigil을 만날수 있다.

mekor041.jpg

vigil은 prothean의 Virtual Intelligence로 Citadel의 비밀에 대해서 말해준다. prothean은 절반의 성공을 이루었고 reaper들을 dark space에 가두어 버렸다.

헤살 주의!!!! (Spoilers!!)
Reaper들은 5만년의 주기로 움직이는 생명체 청소 기계(생명체?) 들 입니다.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일부러 dark space에서 동면상태로 기다리고 있다가 생명체들이 어느정도 문명을 발전시켜 시타델에 도착하고 우주에 충만하게 되면 소버린이 신호를 보내고 시타델을 릴레이로 이용하여 다크스페이스에서 건너오게 됩니다. Mass Relay를 만든것은 리퍼 이며, 프로티언 이전에 얼마나 많은 은하문명이 같은 방법으로 사라졌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리퍼 에겐 정신을 조종하는 능력이 있지만, 유기 생명체에겐 완벽하게 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Husk로 알려진 유기체를 기계 생명체로 바꾸는 기술을 통해 완전하게 장악합니다. 그점을 이용해 밑작업이 필요 없는 기계생명체인 Geth를 군대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세런은 인류를 없앨 방법을 찾다가 소버린을 만나고(발굴해내고), 기계를 이식 받았습니다.
소버린은 리퍼의 정찰대 같은 것으로 생명체 청소가 끝 난 후에도 다크스페이스로 들어가지 않고 트래버스(은하)에 남아 생명체를 모니터링 하고 1차 침략을 계획하는 역할을 합니다.
Conduit 은 프로티언이 만든 소형 Mass relay 로, 시타델의 과학자들이 직접 일로스의 연구센터로 이동하려고 만들어졌습니다.
프로티언 들이 연구 끝에 알아낸 것은 소버린이 신호를 보내면 키퍼(시타델을 관리하는 벌레모양의 종족 - 프로티안이 시타델을 발견했을때도 있었다.)들이 시타델을 조작하여 시타델을 거대한 매스 릴레이로서 작동시켜 은하 밖 Dark Space의 리퍼들을 불러온 다는 것 입니다.
리퍼의 학살이 진행중일때, 살아남은 프로티언 과학자들이 Conduit을 통해 시타델로 몰래 들어와 키퍼들이 소버린의 신호에 반응하지 못하도록 만들고,컨두잇을 이용해 일로스로 건너왔지만 일로스로 들어 온 뒤 나갈 방법이 없어 일종의 VI인 Vigil만을 남겨두고 전부 동면상태에 들어갑니다.하지만 수만년의 시간이 지나면서 Vigil은 동력 유지를 위해 어쩔수 없이 생명유지장치를 하나씩 해제했고, 결국 모두 그대로 죽어서 일로스의 연구소는 프로티언의 무덤이 되버립니다.
소버린은 키퍼를 조종할 수 없게 되자 다른 방법으로 Citadel Relay를 작동시킬 방법을 찾게 됩니다.
그리고 결국 Conduit의 존재와 소재를 알아 내게 되고, 시타델을 공격하기 전에 세런을 보내 릴레이를 작동하게 합니다.


clip55.jpg

위로 올라와서 다시 계속 가자.. conduit 에 도착하면 citadel이 공격 받고 있음을 알려주는 영상을 볼 수 있다. 타이머가 있으므로 미리 저장해두자. 길 옆에 게쓰들이 많으나 무시하고 conduit으로 돌진하자…

clip57.jpg

mekor043.jpg

clip0.jpg

컨두잇이 보인다.. 이제 시타델로…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