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 disabled: source

Tips

나만의 비법을 공유해 봅시다.

단축키

딱히 세세한 튜토리얼은 없고해서

늦게 입문하는 사람들은 단축키를 모르고 하는 경우가 많다.

마우스 우클릭으로 정조준을 할 수 있다.

Z키로 물건을 집어서 이동시킬 수 있다.

R키를 꾹 누르고 있으면 무장상태에서 비무장상태로 전환된다.

F나 마우스 휠을 누르고 있으면 플레이어 캐릭터를 중심으로 자유로운 시점변환이 가능하며, 이를 이용해 캐릭터의 모습을 볼 수 있다.

T키를 눌러서 '대기'를 할 수 있으며 특정 퀘스트나 이벤트 조건이 '밤'이라던가 시간의 변화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skip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TAB키를 누르고 있으면 핍보이에서 후레쉬가 켜진다. (건물 출입을 하면 자동으로 꺼진다)

핍보이를 연뒤 아이템 메뉴에서 숫자키를 꾹 누르고 있으면 단축키 설정이 가능하다.

ㄴ다만 2번 키는 단축키 지정이 불가능한데, 2번키는 '탄종'을 바꾸는 고정키이다.

F1, F2, F3 키로 핍보이의 3개 메뉴를 빠르게 불러 올 수 있다.

지뢰및 함정 제거

지뢰나 함정의 경우 플레이어가 사용키(E키) 로 해체가 가능하다. 지뢰의 경우 가까이 가서 해체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 앉아서 해체하는데 이 경우 시간상 거의 터지기 직전에 해체가된다. 지뢰의 경우는 해체되는 즉시 자동으로 습득되어 인벤토리에 들어오게 된다. 이외의 다른 모든 함정들(땅속에 뭍힌 지뢰포함) 은 일정량의 수리스킬이 되어야만 해체가 가능하다. 물론 총으로 쏘거나 폭발물로 터뜨려서 해체하는 방법도 있지만 더 쉬운 방법은 대체로 길고 크기가 큰 근접무기, 예를들어 라바클럽같은 물건을 땅바닥에 버린 후 Z키로 잡아서 들고 이동하면서 함정에 닿게 하면 곰덫지뢰, 샷건함정등은 손쉽게 제거가 가능하다.

파우더 갱 상대하기

딱히 파우더 갱은 아니더라도 파우더 갱과 같은 폭발물을 든 상대라면 모두 다 적용되는 이야기이다. VATS에서 상대방의 무기를 공격 가능한데 상대방이 폭발물을 들고 있는 경우 VATS로 그 무기를 조준 공격하여 성공하면 그 자리에서 폭발물이 폭발해 상대방을 쉽게 물리칠 수 있다.

임플란트

트레잇은 의무가 아냐!

특성 (Traits)은 장점과 단점이 같이 존재한다.. 그래서, 트레잇 메뉴에서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아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트레잇은 필수조건이 아니다.

게임진행

물론 이게임도 자유로운 진행을 추구하는 게임이긴 하지만 3편의 플레이어 레벨에 따라 몬스터의 레벨도 변하는 시스템이 삭제되어 강력한 몬스터는 초반에 사냥하기가 힘들다. 때문에 미개척지 탐험은 어느 정도의 메인퀘스트와 사이드퀘스트를 완료한 다음에 하는것이 좋다.

선셋 사르사파릴라(Sunset Sarsaparilla) 병뚜껑

이걸 빠르게 모으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이 음료수를 마시는 것이다. 5% 확률로 푸른별이 그러진 병뚜껑이 나온다. 각지의 상인들과 자판기에서 이것을 대량구매하여 마시도록 하자. 금방 50개를 모을 수 있다. 부머 팩션의 쉐프가 상인 중에 가장 많은 선셋 음료를 팔고있다. 하드코어라면 물을 같이 준비할 것. 갈증을 유발하는 음료다. 갈증이 5 상승한다. (탈수현상에 의한 것으로 추청된다. 술도 마찬가지)

팩션 아머

팩션아머를 도대체 어떻게 사용해야 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딱 한가지 유용한 방법이 있는데, 바로 적대적 팩션아머를 입어, NPC가 먼저 자발적으로 플레이어 본인을 공격하게 만들어 싸움을 붙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NPC가 먼저 선빵을 때린것으로 판정되기때문에 그 NPC들을 죽여도 평판에 흠이 가지 않게된다. 그러나 팩션아머를 입은 상태에서 평판이 깎이는 짓을 하면 아머를 벗은 뒤에도 적용이 되게 된다. 그러니까 딱 저 용도로만 사용하면 된다. 예를들면 주변에 NCR 패트롤 여러명이 순찰을 돌고 있는것을 봤는데, 현재 돈이 좀 궁핍한 상태고 털어먹고 싶으나 NCR과의 평판이 떨어질까 걱정될때 바로 이 순간 팩션아머를 쓰면된다. 시저의 군단 팩션아머를 입고 다가가면 바로 적대적으로 변해 플레이어를 공격하기 시작하므로 이 때 죽여버린 뒤 다시 군단아머 벗어버리면 루팅도하고 NCR 평판도 안 떨어뜨릴 수 있다.

도굴꾼!

굿스프링에서 구입할수 있는 삽을 항상 소중하게 가지고 다녀라. 맵 여기저기있는 무덤에서 값진 아이템을 파낼수 있다. 무덤중에는 유니크아이템이 존재하는 것도 있다.

다이너마이트를 쓰는 방법

다이너마이트 자체는 투척궤도가 달라 쓰기도 난해하고 위력도 보잘것 없으며 싸구려이지만, (V.A.T.S.를 쓰면 이야기가 달라짐)

파우갱의 본거지에서 얻을수 있는 파우더차저는 일반지뢰보다 약하지만 제작이 쉽고(폭탄스킬30) 쓰기가 간편해 폭탄주력 캐릭터에게 매우 좋다.(또한 지뢰특성상 다리를 박살낼 확률이 매우높다.)

또한 다이너마이트로 워크벤치에서 제작할수 있는 시한폭탄은 사용은 난해하지만 값이 500캡에 달한다. 초반이후에는 다이너마이트를 보기힘드니 초반에 볼수있는 다이너마이트를 수집해서 시한폭탄을 만들어 캡을 모아보는 것도 좋다

임플란트에 대한 팁

간간히 3편의 기억을 잊지못해서 지능을 9로 설정하고 빠르게 임플란트를 박기위해 데스클로를 뚫고가는 모험가들을 볼수있는데 베가스에서는 그럴필요가 없다.

애초에 지능을 10으로 설정하면 지능임플란트를 박을필요가 없으므로 해당 지구력수치를 다른임플란트에 투자할수 있다.

상점 재충전

우선 상점내의 물품들은 일요일이나 수요일 딱 00:00 되는 순간부터 바뀌고 돈도 상인들이 다시 채워서 갖고 있다.

내용추가 버그인지 몰라도 일요일 0시에 재충전되지않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추가 팁 : 먼저 상점에 들어가거나 상인앞에서 저장 (최소한 퀵세이브로는 된다.)후에 게임을 종료한 뒤 다시켜면 재고가 충전(?)되어 있다.

참고로 도박을 할때 Anticheat도 이걸로 처리(?) 할 수 있다.

수리해서 팔까? 그냥 팔까?

아이템 가치는 내구도에 비례하는 게 아니라, 내구도의 1.5제곱에 비례한다. 이것과 뉴 베가스에서의 아이템 수리 공식을 이용해 계산해보면 내구도가 20%에 못 미치는 모든 아이템은 그대로 파는 것보다 그걸 이용해 다른 아이템을 수리해서 팔아넘기는 게 이득이라는 결과가 나온다.

도박 팁

프리사이드의 믹과 랄프의 가게 (Mick & Ralph's) 상점에서 (Mick)에게 특별한 물건을 요구하면(스피치 30) 구입할수 있는 야한 잠옷 (Naughty Nightwear)는 행운을 +1 해주는 유일한 옷이다. 도박전에 반드시 들려서 구입하세요.

카지노 호텔등에서 구할 수 있는 것은 화술 +10, 매력 +1 해주는 섹시한 잠옷이므로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

걸리지만 않는다면 죄가 아니다.

훔치건 죽이건 뭘 하건간에 그 대상의 단체의 인물에게 걸리지않는다면 그 단체와의 관계는 악화되지않습니다. 단 수장급의 중요인물은 제외된다.

경고 상자

수정(1.2패치) 죽이려는 대상의 팩션과의 관계를 악화시키지 않는 방법은 들키지않는것이외에 소음무기로 죽여야 하는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외의 총기로 죽인다면 숨어있는 상태이더라도 관계가 악화된다.

*만일 지역내에(동굴같은 폐쇄지역)마지막 남은 적이라면 그냥 죽여도 관계도가 변하지 않습니다. *모든 근접무기는 소음무기이다. *언암드의 발리스틱은 소음이 아닙니다.

추천퍽

가급적이면 찍는게 게임진행에 상당히 유리한퍽을 정리해보았다. 몇몇퍽은 특정상황에만 유리한것이 있으면 표기했다. 이걸 찍지않는다고 불이익이 있는것도 아니고 여기에 써있지않은것은 쓰레기라는 의미가 아니다. 참고만 하시라.

공통

RAD CHILD(하드코어) 방사능에 오염되어있는 이상 당신은 언제나 스팀팩을 꽂고 있는 것과 같다.

COMPREHENSION 잡지의 성능을 2배로 증가시켜준다. 20의 스킬증가는 엄청나다. 덤으로 책으로 상승하는 포인트 +1(총 4포인트 상승)

FINESSE 크리티컬이 5%증가한다. 이 게임에서의 크리티컬은 넘사벽이다. DT가 높은적을 상대할때 더욱더.

PACK RAT(하드코어) 무게가 2파운드 이하인 물건들의 무게를 절반으로 만든다. 노말모드에서는 별로 의미가 없지만… 하드코어에서는 총알과 약물이 무게가 생긴다. 약간의 음식도 가지고 다녀야 할것이다.

ADAMANTIUM SKELETON(하드코어,근접or언암드) 하드코어에서 무게와 수량의 압박인 닥터백의 소모량을 대폭 줄일수 있는 퍽이다.

JURY RIGGING 이게 있다면 골프채로 전기톱을 수리하고,BB탄총으로 ThisMachine을 수리할 수 있다. 수리비걱정은 끝났다.

BETTER CRITICALS 크리티컬데미지를 50%늘려준다. 효과를 보려면 반드시 적절한 크리확률의 보조가 필요하다.

WEAPON HANDLING(스텟에 따라) 대물저격총이나 발리스틱건틀릿을 사용할때 힘이 모자라다면 공격속도나 데미지에 패널티를 가진다. 무기의 요구치를 2포인트 낮춰주는 능력이다. 힘이 요구치보다 왕창 높다고 보너스는 없으니 주의

총기

RAPID RELOAD 리볼버나 샷건과 같은 총알을 한발한발 장전하는 무기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찍어야 하는 퍽.

HAND LOADER 이것을 찍어야 등장하는 수제탄은 미친듯이 좋다. 데미지도 증폭이 되고 DT감소도 있다. 그야말로 만능탄.

SHOTGUN SURGEON 10이라는 숫자가 매우 초라해 보이지만.. 이 10은 당신이 쏘는 1발당 10이 아니라 쏘아지는 샷건알갱이당 10의 방어감소효과를 말하는것이다. 각 알갱이당 데미지공식이 따로적용된다.

COWBOY 25%데미지라는 상당한 데미지를 증가시켜준다. 유니크치고 후접한 총인 댓건 (That Gun)이 이퍽을 찍으면 진정한 리볼버가 된다.1)

근접&언암드

PIERCING STRIKE 모든 공격을 아머피어싱으로.. 언암드나 근접을 주력으로 사용할것이라면 반드시 찍어야 하는퍽.

STONEWALL 근접케릭터가 넉백을 당했다면 죽은거나 마찬가지다. 이걸 막아준다.

SUPER SLAM 데스클로와 같은 강력한몬스터와 싸울때 가장좋은건 넘어트리고 두들겨패는것이다.

UNSTOPPABLE FORCE 상대의 방어를 무시하는 공격을 할수있다. 참고로 근접무기로 방어시 DR이 80%로 정해진다.

SLAYER 근접무기,언암드무기로 공격할때 공격속도를 30% 증가시켜준다.

폭발물

HEAVE, HO! 수류탄만이 아니라 유탄발사기나 투창에도 적용되는 훌륭한 퍽이다. 발사속도가 증가하여 사거리가 증가하는 방식이므로 빗나가는 확률을 대폭줄여주며 적에게 원거리에서 죽음의 폭격을 선물할수있게 만든다.

DEMOLITION EXPERT 폭발물을 주력으로 쓴다면 필수적인 퍽이다. 추천이 아니라 필수. 안찍으면 폭탄데미지가 안나온다.

은신

SILENT RUNNING 은신주력이라면 반드시 찍어야 한다. 이게 찍힌것과 안찍힌것의 차이는 엄청나게 크다.

NINJA(근접or언암드)/THE PROFESSIONAL(총기) 은신상태에서 근접공격을 하느냐 총기공격을 하느냐에 따라서 둘중에 하나를 찍는게 좋다.

레이져

LASER COMMANDER 데미지와 크리티컬확률을 상당히 증가시켜준다.

자이언트돌연변이전갈 공략하기

필드의 무법자. 엄청난 DT로 인하며 왠만한 데미지는 들어가지도 않는다. 덕분에 여행중 만나기만 하면 무조건 줄행랑을 쳐야 하는 불편함이 없지 않다. 그리하여 사냥을 하기로 결심한다. 공략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전갈이 공격하려 할 시에 약간의 거리를 두고 좌로 또는 우로 뒷걸음치며 원거리무기(그렇다고 밀리나 언암드로 못잡는것도 아니다. 특히나 특성상 가벼운 언암드는 치고 빠지는 플레이가 쉽고 의외로 리치도 길기 때문에,특히나 동료가 있다면 공격하며 어글을 끌고 동료로 죽이는 방법도 있다, 공격하다보면 이동속도가 플레이어보다 빠른 자이언트라드스콜피언은 오다가 알아서 맞는다.)로 공격하는 것이다. 이것은 마치 원을 그리며 뒷걸음치는 것과 같다. 이렇게 되면 전갈의 공격은 피하면서 지속적인 피해를 주어 사냥에 성공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으나 약간의 노력만 한다면 당신은 모든 필드의 자이언트돌연변이전갈의 사냥꾼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 폴아웃: 뉴 베가스 폴아웃 뉴 베가스 (FNV) 이다. 누구나 수정하실 수 있다. 문법은 Formatting Syntax참조하세요. |

1)
1.2패치후 적용된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