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 disabled: source

조작법 (Control)

den.jpg

메인 화면과 좌측 아래에 보이는 메시지 창, 그 옆으로 현재 장착한 무기를 보여주는 창이 넓게 있을 것이다. 그리고 평상시에는 닫혀 있는 모드표시창이 보일 것이다. 그리고 중간 중간 Inventory를 보여주는 INV 보턴, 게임의 여러 설정을 조정할 때 쓰는 Option 보턴, 캐릭터 상태를 보는 CHA보턴, 그리고 Pipboy기능을 사용하는 PIP보턴, 현재 무기 사용을 손과 발로 전환하는 빨갱이 보턴 등이 있다.

메인화면

먼저 메인화면에서 떠돌아다니는 커서 아이콘의 의미부터 설명을 하겠다. 이 아이콘의 설명은 F1키를 눌러보면 설명이 나오므로 그것을 보시면서 저의 설명을 보는 게 더 이해를 잘 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원래 이 부분은 뺄까 하다가 뜻밖에도 이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셔서 설명을 준다.

커서는 기본적으로 바닥에 깔려서 하나의 셀 단위를 이루어 보이다. 원하는 방향에 위치시키고 클릭을 하면 주인공이 이동을 하다. 현재 주인공의 위치에서 이동을 못하는 곳이라면 셀 표시 내에 X표가 표시될 것이다.

주의해야 할 것은 폴아웃은 실제 생활과 거의 비슷한 상황을 구현하였으므로 주인공이 방과 방 사이에 이동하고자 할 경우, 중간에 문이 닫혀 있으면 X표가 표시된다. 그 사이에 아무런 장애물이 없다면 바로 이동을 하다. 분명 메인화면상에서 갈 수 있을 것 같은데 이동을 못한다면 무언가 길 중간에 가로 막고 있거나 길 자체가 없는 불가능한 것이다. 잘 살펴보시기 바란다.

한편 이동상태 커서에서 오른쪽 마우스 보턴을 클릭하면 화살표로 바뀌게 된다. 화살표 상태에서의 아이콘이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변하는데 이 아이콘들의 의미를 아셔야 한다.

모든 아이콘은 화살표 상태에서 왼쪽 보턴을 클릭 하였을 때를 기준으로 한다.

얼굴(입이 강조된)모양

가장 중요한 명령어인 대화명령이다. 사람이나 뮤턴트, 때로는 동물들(개, 뮤턴트 쥐, 브라하민 등)에게도 생길 때가 있다.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대화가 필수이다. 퀘스트를 부여받고, 해결하고 보답을 받고, 거래를 하고 등등 이 아이콘이 뜰 경우 항상 대화를 해 보시는게 좋다. 한가지 더 부연하자면 대화전에 미리 Look 아이콘을 사용하여 그 사람의 특이점이나 상태를 보고 대화에 임하면 좋다.

손모양

Use의 의미이다. 문에다가 사용하면 열고 아이템에 사용하면 줍고 등이다. 화살표 상태에서 바닥에 떨어져 있는 아이템이나, 문, 각종 기계장치, 또는 죽은 시체 등으로 커서가 이동하면 자동으로 이 아이콘으로 변한다. 전투 후에 아이템들 주우려고 할 때 꼭 쓰게 된다~

망원경모양

Look(보기)이다. 많은 분들이 별로 의미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각종 배경이나 아이템, 사람에 이르기까지 간략한 설명이 나온다. 게임을 잘 진행하기 위해서는 의심나는 곳이나 물건 등을 먼저 이 망원경을 이용하여 잘 살펴보고 그에 따라 메시지 창에서 나오는 설명을 잘 보시면서 하시는 것이 쉬운 게임진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주 중요한 아이콘이라고 제 개인적으로는 생각한다.

가방모양

가방에 들어있는 물건을 대상에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보통상태로는 안나오고 예를들어 사람에다 커서를 놓고 클릭을 하여 보턴을 누른 상태로 있으면 보일 것이다. 실행하면 별도의 Inventory창이 뜨게 된다. 그 사람이나 동물들 또는 물건에다가 내가 갖고 있는 아이템을 쓰고자 할 때 이 아이콘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전갈에 물려서 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해독제를 사용하고자 할 때, 사람에게 클릭을 한 상태에서 가방아이콘을 실행하면 Inventory창이 열리는데 그 중에서 갖고 있는 해독제를 지정하면 그 사람에게 해독제를 사용한다는 의미가 된다.

볼트보이(폴아웃 캐릭터) 얼굴모양

위의 가방과 마찬가지로 대상에게 나의 기술 (Skills)을 사용하는 것 이다. 기술에 대한 설명은 다음에 하겠다.

X표 모양 - 명령 취소 이다.

메시지 창

메인화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한 설명 전투모드에서는 전투진행상황 데미지 표시, 각종 중요 메시지들이 나오는 곳이다. 게임을 잘하시려면 항상 이 메시지 창에서 어떤 메시지가 뜨는지를 잘 보고 해야 할 것이다.

무기표시 창

가운데 아랫쪽에 가로로 길게 보이는 무기표시 창은 현재 자기가 장착하고 있는 무기를 보여준다. 무기표시창 바로 왼쪽 윗부분에 있는 빨갱이 보턴은 왼손, 오른손(또는 손과 발)을 구분한다. 캐릭터 창에서 보면 Weapon 1과 Weapon2과 있을텐데 이 무기들을 전환하는 것이 기능이 빨갱이 보턴이다.

이게 참 중요한 보턴인데요. 이 보턴은 전투시에도 AP를 사용하지 않는다.

물론, 이렇게 하지 않고 다른 분들이 말하는 것처럼 한 번 쏘고 도망 갈 수도 있겠지만 전 속전속결 주의라 제가 얻어맞거나 패거나 둘중 하나를 한다. 참, 중요한 것을 잊어먹을 뻔 했다. 물론 주인공이 엄청난 레벨과 무기의 소유자라면 이런 고민할 필요없이 그냥 쏴버리면 되겠지요~헐. 에고, 이야기가 딴데로 샜다. 전투모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투모드 장에서 다루기로 하겠다.

다시 돌아가서 평상시에 어떤 마을에 가면 이 마을은 평화로운 마을이다 등등 하며 무장해제를 요구한다. 안 할 경우 전투가 자동으로 진행되기도 하고 어떤 상인들은 아예 거래를 안하는 경우도 있죠. 이것은 무기표시창에 무기가 표시되어 있을 경우, 폴아웃의 모든 캐릭터들이 주인공이 무기를 항상 들고 다닌다고 인식을 한다. 이 창이 비워 있다면 즉, 맨손이나 맨발 상태라면 주인공이 무기를 소지하지 않은 사람이라고 인식한다. 1)

Pipboy

이 핍보이는 게임 진행을 하면서 수시로 체크해야 하는 중요한 메뉴이다.

일종의 주인공 몸에 장착된 컴퓨터라고 보셔야 할 것 같다.

주인공이 현재 무슨 이벤트를 진행하는지, 어떤 곳들을 갔는지, 휴식을 취하거나 시간을 보내고, 중요한 동영상을 다시 볼 수 있게 해주는 역할 등을 한다.

Status

각 마을마다 임무 및 이벤트 들이 있죠. 주인공이 어떤 임무를 맡았다면 이 창에서 그 임무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표시가 된다. 여러개의 임무를 동시에 맡을 수도 있고, 해결이 되면 그 임무에 대해 밑줄 좍~이 아닌 가운데줄이 좍~ 그어진다.

자기가 어떤 임무를 해결하고 어떤 임무가 남아있는지 확인도 하고 결국, 이런 이벤트 들을 하나하나 해결해 가다보면 게임의 궁극적인 목표에 다가가게 된다.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Holodisk를 얻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폴아웃1의 경우에는, 이 홀로디스크를 사용하면 이 핍보이에 홀로디스크에 담긴 내용을 다운로드 받게 된다. 다운로드 받은 홀로디스크에 내용은 이 Status란에 저장되어 주인공이 볼 수 있게 되는데 대부분 게임 진행에 필요한 중요한 내용들이 담겨 있지요. 어떤 경우는 꼭 필요한 홀로디스크를 다운 받아야만 문이 열리거나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홀로디스크가 생기면 무조건 핍보이에 다운로드 받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다운받을때 경험치가 올라갈때도 있다.

Auto maps

지도이다. 맵 창에서 Scanner라는 보턴이 있는데 이것은 아이템 중에 Motion Sensor라는 기계가 이 역할을 대신한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개발팀의 버그 같은데 1에서는 Motion Sensor가 있어도 이 스캐너 버튼이 작동을 안하고 오로지 손에 들고 Use를 해야만 작동이 되더다. 스캐너 기능을 사용할 때 마다 이렇게 하는 것이 무척 불편해서 거의 쓰지 않았는데 Motion Sensor를 사용하면 이후부터는 맵에서 스캐너 보턴을 누르면 자동으로 작동되는 것이 정상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종(?)모양 버튼

윗 부분에 보시면 종처럼 생긴 버튼이 있을 것이다. 이 보턴으로 시간을 보내거나 휴식을 취할 때 쓰는 보턴이다.

폴아웃에서 시간의 개념은 무척 중요한다. 밤이냐, 낮이냐에 따라 여러 주변 인물들의 행동이나 말등이 달라지고 이벤트도 다르게 발생하다. 밤에는 대부분의 가게가 문을 닫고 영업을 하지 않고, 인간들도 디비 잔다고 대화를 피하기도 한다. 또는 술집이나 바, 도박장 같은 곳에서는 낮에는 없다가 밤만 되야 나타나는 캐릭터가 있거나, 어느 일정 시간이 되어야만 나타나는 이벤트나 인물들이 있다. 만약, 어떤 이벤트를 만나서 해결하려고 낮 시간에 죽어라 돌아다녔는데 도저히 해결을 못하겠다 싶었을 때는 활동시간을 밤으로 바꾸어서 똑같은 장소들을 방문해 보십시오. 다른 이야기나 힌트, 인물들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어디서 무슨 물건을 가져오라는 부탁을 받았거나, 비밀을 알아오라는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낮에는 그 장소에 가서 물건을 가지려고 하면 그 물건의 주인과 전투가 나거나 시비가 붙는다면 밤에 가서 주인들이 자기 방에서 꿈나라에 있을 때 훔쳐오면 된다. 그래서 문제 해결을 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폴아웃1같은 경우에는 동료인물이었던 Tycho는 저녁시간 때에만 바에 있다거나, Vault 13의 물도둑을 잡으려면 정확히 자정에 지키고 있어야 볼 수 있는 등…. 참, 폴아웃 1에서는 이 핍보이를 기본으로 장착하고 나왔는데 2에서는 사원 테스트를 거쳐서 Valut13 옷을 입어야만 사용하게 되었더다. 사원테스트를 거치지 않은 분들께서 왜 자기는 PIP보턴을 눌러도 아무 변화가 없는지 의아해하지 마시길….

기타

그 밖에 자신의 Skill상태를 보거나 사용할 때 쓰는 빨갱이 보턴, Inventory를 보는 Inv 보턴 등이 있는데 하나하나 눌러보시면 뭐하는 역할인지 아실 것이다. 참고로, 오른쪽 하단에 보면 정사각형 모양의 창이 있는데 평상시에는 닫혀 있다가 전투시에는 문이 열리며 Turn과 Combat으로 양분될 것이다. Turn은 자신의 AP가 남아있는데도 종료하고 싶을 때 누르면 적에게로 턴이 넘어가며, Combat은 전투를 끝내고 싶을 때 누르면 중단하게 된다. 이 전투 중단이 무조건 되는 것은 아니고 주위에 주인공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나 동물들이 있으면 중단이 안 된다. 그 때는 끝까지 그 캐릭터와 생사를 결정지어야겠지요. 일반적으로 주위에 적대감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가 없으면 전투는 자동으로 종료가 된다. 그러나 이게 필요한 이유는 여러 세력과의 전투에 주인공이 개입되었을 경우, 예를 들어 갱들과 상인과의 전투시에 갱을 쏘았다면 갱들은 주인공에게 적대심을 상인들은 주인공에게 호의를 갖게 된다. 그래서 갱들만 처리하면 된다. 이런 경우 갱들이 다 죽어도 전투중인 상인들이 남아 있기 때문에 전투가 자동으로 종료가 안된다. 물론 자신의 기호 따라 갱이나 상인 둘 다 처리해도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럴 때 Combat보턴을 눌러서 전투를 강제로 종료해야 한다. 그러면 대부분 살아남은 상대방이 고맙다고 답례를 하지요. 폴아웃에서는 주인공을 선택의 기로에 서게 하는 이벤트들이 많다. 다툼이 있는 두 세력간의 알력 다툼에 끼여드는 경우가 많지요. 경우에 따라서는 두 세력간의 전투에 주인공이 참여하기도 하는데 스토리 진행상 어느 한편을 들어서 진행을 하였다면 전투시에도 자신이 편든 세력의 반대편만 공격해야 한다. 자신과 동료 빼고 아무나 공격했다간 양쪽에서 모두 협공을 받는 사태가 생기고 문제 해결도 깔끔히 이루어지지 않는다. 뭐, 폴아웃의 장점이 자유도이기 때문에 스토리 무시하고 완전히 싹 쓸어버리셔도 개인의 취향이니까 뭐라고 못하겠다. 아무튼 Combat보턴은 위와 같은 경우, 전투 종료시에 필요한 기능이다.

단축키

단축키에 대한 설명은 F1을 눌러보면 자세히 나오니까 그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제가 말씀드릴 것은 단축키는 아니지만 대화 중에도 키를 사용하여 진행할 수 있다. 사실 모든 명령을 마우스를 이용해서 할려고 하다보면 손가락을 비롯하여 손목과 어깨 등에 많은 피곤함이 온다. 그냥 간단히 보고 지나가시길… 예를 들어 주인공에게 어떤 캐릭터가 “넌 누구냐?” 하고 물을 때 저의 응답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

  1. 난 Victor Park이다(제 게임상 캐릭터 이름…헐)
  2. 난 Choosen One이다
  3. 네가 알필요 없다
  4. 널 죽일려고 온 정의의 사도다 등등..

이 때 순서대로 게임 내부적으로는

1. 난 Victor Park이다(제 게임상 캐릭터 이름...헐)
2. 난 Choosen One이다
3. 네가 알필요 없다
4. 널 죽일려고 온 정의의 사도다

위와 같이 번호가 매겨져 있다. 즉, 1을 누르면 난 Victor Park이다가 2를 누르면 난 Choosen One이다가 선택되는 것이다.

그리고 거래도중에도 키를 쓸 수 있다. 자기가 갖고 있는 물건이 한 10가지 이상만 되도 거래시에 일일이 원하는 아이템을 찾아서 마우스로 스크롤 버튼을 눌러서 이동을 하다보면 짜증이 나기도 한다. 인벤토리 창이 떳을 때, 위, 아랫방향 화살표로 스크롤이 가능하니 잘 이용하시길. 마우스에 비해 엄청 빠른 스크롤이 가능하며 클릭에 따른 손가락 부담이 덜어진다. 단, 이것은 주인공 자신의 인벤토리 창에만 해당이 된다.

폴아웃 2 (Fallout 2) 누구나 수정할 수 있다. 많은 참여 부탁준다.
1)
폴아웃 1에서는 이 무기 상태에 따라 대화가 안되고 자동으로 전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2는 어떨지 잘 모르겠다.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