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제대동맥(Single Umbilical Artery)

(19금) 아래는 성적건강에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회통념으로 볼 때 19세미만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성인만 보길 권한다. 문서를 보는 건 당신의 선택이지만, 당신에게 당황, 걱정, 죄책감 등의 정서적 충격을 줄 수 있다.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태아의 탯줄(제대)은 정상적으로 한개의 정맥과 두개의 동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간혹 제대 동맥이 하나만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것을 단일 제대 동맥(단동맥)이라고 한다. 단일 제대 동맥은 쌍둥이에서 조금 더 자주 생기는데 전체적으로 봤을때의 발생율은 보고자마다 다양해서 많게는 100명 중 2명에서 적게는 1000명중 1명 정도로 보고하고 있는데 평균치로는 태아 천명당 6명 정도로 보고 있다. 이 단일 제대 동맥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으며 임신 중기 이후에 탯줄 동맥 하나가 혈전 등으로 위축되거나 막혀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단일 제대 동맥이 임신 초기부터 발견되는 경우는 드물다.

단일 제대 동맥 태아의 예후와 관련해서는 대부분의 태아가 별 문제가 없지만 간혹 조산이나 유산될 가능성이 조금 더 높다는 것이 정설이다. 동반 기형과 관련해서도 많게는 30~60%에서 크던 작던 동반 기형이 발견된다고 보고하는 학자도 있다. 동반 기형으로는 염색체 이상, 위장관 폐색, 비뇨생식기계의 기형, 심장기형 등이 발생할 수 있고 기형 외의 문제로는 태아의 자궁내 성장 지연, 미숙아, 주산기 사망률도 다소 증가한다.

따라서 단일 제대 동맥이 발견되면 동반 기형의 유무를 가려 내기 위해 정밀 초음파 검사가 필요하며 검사에서 동반 기형이 발견되면 염색체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단일 제대 동맥이 있더라도 다른 기형이 없는 경우에는 정상 제대 동맥을 가진 아이들에 비하여 성장 발육 문제가 생길 확률은 별 차이가 없다.

참고: 4혈관 탯줄 (Four-vessel Umbilical C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