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teurization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Pasteurization (혹은 pasteurisation, 파스테우리제이션)은 세균, 원생생물, 곰팡이를 제거할 목적으로 액체에 열을 가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이 과정을 개발한 프랑스의 과학자 루이 파스퇴르의 이름을 따서 파스테우리제이션이라 했다. 세계 최초의 파스테우리제이션은 1862년 4월 20일 파스퇴르와 클라우드 버나드(Claude Bernard)에 의해 실시되었다.

우유가 끓으면 우유 내 존재하는 카제인(casein) 단백질이 응고하기 때문에, 파스테우리제이션은 우유의 끓는점 아래의 온도를 이용한다. 우유의 파스테우리제이션은 다음의 3 온도와 시간이 사용된다.

  • 63°C에서 30분: 파스테우리제이션이 저온살균이라 불리는 이유다.
  • 71.7°C (161°F)에서 15-20초: HTST(High Temperature/Short Time)
  • 138°C (250°F)에서 몇 초: Ultra-high temperature (UHT or ultra-heat treated)
  • ESL(Extended Shelf Life) treatment: 미생물제거 과정과 HTST보다 낮은 열처리 과정을 거침

HTST 파스테우리제이션은 우유 내 존재하는 미생물의 수를 5log (99.999%) 감소시키도록 고안되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유 내 존재하는 거의 모든 효모, 곰팡이, 일반적인 부패세균과 함께 내열성 병원성세균(결핵을 유발하는 Mycobacterium tuberculosis, Q열을 유발하는 Coxiella burnetii) 및 다양한 식중독균(Salmonella, Campylobacter, E. coli O157:H7 등)을 제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