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 문서는 의학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의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으로 아래의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따라서 글을 읽는 시점에는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스스로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이 내용은 의학적 상식을 넓히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LDL(low-density lipoprotein)

LDL (저밀도 지단백)에 의해 운반되는 콜레스테롤로서 LDL 콜레스테롤 증가는 죽상경화증과 관상동맥 심질환의 발생을 증가시키므로 고지혈증 (hyperlipidemia) 환자 및 위험군의 분류, 치료시기 결정 및 치료경과 판정을 위하여 중요하다. 상승된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심장질환의 위험도를 나타냄.

측정

보통 LDL 콜레스테롤(LDL-C) 양은 총 콜레스테롤,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C) 및 중성지방 검사들이 포함된 표준 지질 검사의 결과를 이용해 계산되어 얻어진다.

수식을 적용하여, 저밀도 지단백에 포함된 콜레스테롤 양을 얻을수 있고 이 계산된 결과가 주로 보고된다. 대부분의 경우 이 결과가 LDL-C에 대한 좋은 예측치지만 채혈전 금식을 안하였을 경우와 같이 중성지방이 증가되는 경우에는 이 결과는 덜 정확해진다. 이런 경우 LDL-C를 정확이 확인하는 방법은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것임. LDL-C의 직접측정은 중성지방의 영향을 덜 받고 금식이 안된 경우나 고도의 중성지방(400mg/dl 이상)이 있는 경우 사용함.

LDL = TC - HDL - TG / 5

단 TG가 400 mg/dl이상일 때는 Friedwald equation이 들어 먹지 않는다. TG가 400mg/dl 이상이면 VLDLc이 더 많아져서 TG/5 로 구해지던 VLDLc의 공식이 맞지 않기 때문임.

기준치

목표수치

위험인자들(아래 참조)은 LDL의 적절 목표 수치에 영향을 준다. 높은 LD에 대한 치료(다이어트나 스타틴 등의 약물)는 LDL 수치를 개인의 위험도에 따른 목표 수치로 낮추는데 목적이 있다. 개인별 목표 수치는:

일부 기관에선 심장질환이나 심장마비가 있었던 경우LDL 수치를 70mg/dL (1.82mmol/L) 이하로 정하고 있다.

위험인자

주) 높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60mg/dL 이상)는 음성 위험인자로써, 총 위험인자 중에 한 개를 지울 수 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