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유치원가기 싫어하는 아이들

유치원 가기 싫어하는 아이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가는 것은 부모나 아이 입장에서 즐겁고 매력적인 경험이다. 하지만, 일부 아이들은 유치원을 가기 싫어한다. 이런 문제로 상담실과 병원의 문을 두드리는 경우가 많기에,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기로 한다.

이해를 돕기 위한 사례들

(필자의 홈페이지 상담실에 올라온 글을 인용한다. 전체적인 의미 전달에 지장을 주지 않는 한도에서 일부 내용을 가감하였다.)

[사례 1] 7살된 아이이다. 아기때부터 많이 아파서 친구들과 어울려 놀 기회가 없었고 5살 때부터는 제가 일을 갖게 되어 바로 유치원에 다니게 되었다.그동안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지만 요즘은 특히 심하여 유치원을 쉬고 있는 상태이다. 왜 가기 싫어하냐고 물으면 친구들이 자기와 놀아주지 않는다고 한다. 동네에서 노는걸 지켜보면 아이가 그네들과 어울리지를 못해요. 지식 습득 능력은 오히려 주변의 아이보다 빠른데 유독 대소변은 오래 참아서 실수를 가끔씩 하구요. 자신의 잘못된 행동이나 생각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한다. 혼자 노는게 더 좋다고 하구요. 내년이면 학교에 가야 할텐데 걱정이 많이 된다. 어떻게 해야 아이가 친구들과 잘 놀수 있을까.

[사례 2] 만으로 40개월 된 남아이다.유치원에 다닌지는 한달 보름쯤 되었어요. 유치원에서는 원생들하고 잘 노는 편인데…. 자기 장난감을 다른 원생이 가져갔을때는 그냥 어쩌지를 못하고 의기소침해 하며 엄마랑 헤어질때는 울며 유치원에 가기 싫어서 울며 갔다 와서는 늘 유치원에 가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스트레스를 받는것 같다. 잠결에 유치원에 가기 싫다고 잠꼬대를 하기도 한다. 늘 유치원에 가지않는다고 이야기한다. 아이가 점점 더 심하게 유치원에 가는것을 거부하니… 계속하여 유치원에 보내야 하는지..아니면 등원을 그만 시켜야 할지…고민이 큽니다.

유치원 가기 싫어하는 이유들

유치원에 갈 수 있는 준비가 되었는지에 대한 예비 질문들

아이가 유치원을 가기 싫어한다면 다음의 질문을 부모가 스스로 해보아야 한다.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가정 안에서 이런 능력을 키워준 후에 유치원을 보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유치원에 간다는 것 자체가 아이 입장에서는 나름대로 스트레스가 되는 경험이므로, 처음의 적응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일시적인 어린 행동(퇴행)이 나타날 수 있음을 부모가 미리 예상하고 있어야 한다.

대책

참고문헌

학교가기 싫어하는 어린이 청소년의 등교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