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카드

카드는 일반 포커카드로 하는 게임으로 보드게임의 우노게임과도 비슷한 점이 많다. 우노카드는 비싸던데…. 차선으로 원카드로 게임해도 좋을듯 함.

기본규칙

  1. 처음에 카드를 5장씩 나누어 가진 후 남은 카드 더미를 중앙에 놓는다. 카드 더미 위에서 한장을 바닥에 숫자와 무늬가 보이도록 뒤집어 놓는다.
  2. 순서를 정하고 차례대로 한장씩 내려놓기 규칙에 따라 내려놓는다. 단, 내려 놓을수 없을 때에는 엎어져있는 카드더미에서 한장을 가져온다
  3. 그리고 한번 놓은 카드는 다시 가져올수없다.
  4. 바닥에 놓여있는 카드와 같은 숫자나 모양의 것을 내려 놓을 수 있다.
    예) 바닥에 ♣6 이 있으면 ♣ 아무 숫자나 ♥6 ♠6 ◆6을 내려 놓을수 있다. 단, 조커를 포함할 때는 조커는 아무 때나 사용할 수 있다.
  5. 이때 J는 점프(다음 사람을 건너뜀).
    Q는 빽 (돌아가는 순번을 Q가 놓는 순간 반대방향으로 돌아감)
    K는 두 명을 건너 뛴다 (셋이서 할 때에는 한장을 더 내려 놓을 수 있다)
  6. 각 무늬의 7은 숫자 상관없이 앞으로 낼 무늬를 지정할수 있다.
    예) ♥7을 내려놓으면서 클로버라고 하면 ♣무늬가 되어서 다음 순번에 ♣를 내려 놓아야함.
  7. 6번은 다음 숫자를 정할수 있다.
    예) ♥5을 내려 놓으면서 8이라고 하면 ♥8과 같은 효력이 있다.
  8. 카드를 내려 놓다가 보면 자신이 카드가 한장이 되는 순간이 있다. (2장을 들고 있다가 한장을 내려놓는 순간) 그때 자신이 먼저 원카드! 하고 외쳐야 함. 다른 사람이 원카드!하고 외쳤을 때, 1장이 되었던 플레이어는 더미에서 카드를 한장을 가져와야된다.
  9. 자신의 카드수는 남에게 알려줄 필요가 없다.

파산

미리 정한 개수 보다 많은 카드를 가지게 되면 게임에서 제외된다.
15장파산이면 14장은 괜찮고 15장이 되는 순간 파산으로 게임에서 제외된다. 먼저 파산하는 쪽이 꼴등이 되는 것이다.

공격

공격 공격카드는 조커,에이스,숫자 2등이 있는데. 공격카드도 규칙에 따라 놓는다. 공격카드를 내면 다음 사람이 다음의 규칙에 따라 덱에서 카드를 가져와야 한다. 혹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공격 카드를 내려놓기 규칙에 따라 놓고 공격을 다음사람에게 넘길 수 있다.

  1. 조커는 시작전에 몇 장의 공격력을 가질지 정함. 5장이면 5장, 7장이면 7장
  2. 에이스는 기본이 3장이고 ♠A는 방패라고 해서 5장으로 하는 곳도 있다. (역시 미리 정해두어야함.)
  3. 숫자2는 2장의 공격력을 갖게 된다.

예) 앞사람이 ♠2를 놓았다.

  1. 2장을 더미에서 가져온다.
  2. 다른 무늬의 2를 놓는다.
  3. ♠A 또는 조커를 놓는다.

2장을 가져왔을 때, 공격카드의 기능은 사라지고 ♠라는 무늬와 2라는 숫자만 의미하게 된다. 본인이 2장의 카드를 가져왔을 때 다음 사람은 ♠8을 낼 수 있다.

자신이 2장을 가져오지 않고 ♣2를 내면 중첩이 되어서 4장의 공격력이 된다. 다음 사람이 공격카드가 없으면 4장을 더미에서 가져와야된다. 즉, 이렇게 중첩되다가 못막으면 바로 파산하게 된다.

미리 서열을 정해야 되는데 2는 무늬와 관계없다. A도 무늬와 관계없다고하는데 방패에 힘을 실어주는 지역도 있으니 미리 정합시다.

조커를 더 세분화 해서 컬러와 흑백으로 나누어서 서열을 정하는 곳도 있고, 그냥 조커는 같은 조커라고 하는 곳도 있다. 조커가 나왔을때는 같은 조커로 막을 수 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