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게이

개요

예수게이는 카마그 몽골 연합의 주요 추장이자 후에 칭기스칸으로 알려진 테무진의 아버지이다. 그는 보르지긴 가문 출신으로, 그의 이름은 문자 그대로 "9처럼"이라는 뜻인데, 이는 그가 몽골인들에게 행운의 숫자인 숫자 9의 상서로운 자질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

예수게이는 바르타냐투르(Bartan Baghatur)의 아들로, 하불 칸의 차남으로 진나라로부터 카간으로 인정받았다. 하불 칸은 차례로 몽골 족장 카이두의 증손자로 몽고 족장을 모두 합치려고 처음으로 시도했다. 예수게이의 첫 번째이자 우두머리 부인인 호엘룬은 올쿠누트 숲 사람들의 딸로 신혼 남편 차일루로부터 형 네구운 타이지와 동생 다타이오치긴의 도움으로 예수게에 의해 납치되었다.

예수게이와 호엘룬은 네 명의 아들 테무진, 하사르, 하치운, 테무게, 그리고 딸 테무렌을 낳았다. 예스게이는 둘째 부인 소치겔의 아들 둘을 낳았다. 베터랑 브루티. 몽골의 비밀 역사는 테무진이 젊었을 때 그의 동생 베테르를 먹으려고 싸우다가 죽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그의 다른 이복동생인 벨구테이는 좋은 친구였고, 후에 칭기즈 휘하에서 장군이 되었다.

하마그 몽골 연합군 칸 후툴라가 죽은 후, 연합군은 선출된 왕이 없었지만, 사실 예수게이가 연합군을 지배했다. 예수게이는 혈육인 안다 토그룰 칸(왕 칸과 옹 칸으로 알려진 분)을 두었다. 예수게이가 죽은 후 토그룰은 처음에는 테무진을 도와 보르테와의 결혼을 주선하고 부족들을 통일시켰으나, 후에 칭기스의 안다와 라이벌인 자무카로 망명하였다.

1171년 예수게이는 그의 아들 테무진이 9살이었을 때 죽었다. 몽골의 비밀 역사는 그가 아들 테무진을 훙기라드 부족의 귀족인 다이 세센의 집에 두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결혼식에서 식사를 나누다가 타타르에게 독살당했다고 기록하고 있는데, 이때 예수게이와 다이 세센이라는 두 아버지가 자식인 테무진, 보르테가 장차 결혼하기로 합의했을 때였다. 예수게이는 사흘 후에 이 가족과 하인들이 있는 집에서 죽었다.

기타

절대로 신성모독이 아니다. 이름만 보고 예수게이를 생각하는 사람이 꽤 많고, 반개신교 세력에서 예수가 게이라는 주장을 하기 때문에 가끔 이런 오해가 빚어진다.

또한, 음차어로 야속해(也速該)라고 하는데 '야속하다'와 무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