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집

이스트소프트에서 개발한 폴더 생성 압축 프로그램. 아직 포털 사이트가 대세가 아니던 1999년에 처음 프리웨어로 등장.

PC통신 커뮤니티 등지에서 한글 인터페이스 + 개인사용시 무료라는 부분을 매우 강하게 어필했으며, 또한 별다른 성능 개선이 없으면서도 자주 –허세– 업데이트를 하고 그것으로 게시판을 도배하는, 지금보면 꽤 초라한 마케팅 수법을 사용했지만 당시 인터넷 인구의 폭발적 증가에 맞물려 특히 초심자들에게 그 존재를 완전하게 각인시켜 지금의 성공을 거두는 발판이 되었다.

미국인들에게 「구글」이 '검색하다'라는 뜻으로 통용되듯, 한국의 라이트 유저들에게는 압축 파일을 알집 파일로 통칭하는 등으로 압축이라는 의미와 동일하게 통용된다. 매우 널리 퍼진 압축 프로그램으로 사람들에게 아이콘이 매우 익숙하기 때문에 반디집이라던지 다른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하더라도 알집의 아이콘 팩을 추출한 뒤 적용하여 사용하는 사용자도 존재한다.

압축 해제모듈 공개에 소극적이다. ALZ와 EGG(알집)은 알집만 풀 수 있어 알집이 킹왕짱 좋은 프로그램이라 마케팅 할 수 있어 20세기 압축포맷 춘추 전국시대에는 그게 진리였으나, 이스트 소프트가 하위호환성을 버리거나, 알집을 구매하지 않은 기업에 입사지원서를 낸다면 .alz .egg 파일들은 이론상 볼 수 없고 열 수 없는 용량만 차지하는 비트덩어리로 전락해 버린다는 문제가 있다. 자세한 것은 성능과 논란과 함께 후술. 그러므로 제출 포맷을 명확히 지시하지 않는 회사와 입사 지원 등 문건을 교환할 때는 꼭 pdf 파일을 함께 첨부하는 버릇을 들이자. 그것마저 못 여는 회사라면? 가지 마라 그냥…

이스트소프트에서 만든 최초의 알 시리즈. 압축 프로그램의 하나. 독자적인 압축 포맷인 ALZ, EGG를 쓰고 있으며, 일반 사용자에게 무료라는 점 때문에 사용자가 많다. 공개된 1999년 당시에는 한글이 지원되고 프리웨어인 몇 안되는 압축 프로그램이었다. 단 2001년 10월부터는 프리웨어 정책에서 셰어웨어 프로그램으로 바뀌어 기관/기업에서는 라이선스를 구입해야만 사용 가능하다. 종종 최초의 한글 압축 프로그램이라는 수식이 붙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알집 이전 이미 '지팬놀'(현재의 별집)이 한글 압축 프로그램으로 등장해 있었고 성능도 더 좋은 편에 속했다.

성능

좀 더 빠른 압축 속도를 원한다면 반디집1), 전문적으로 다루려면 7-Zip을 쓰는 것이 좋다.

2011년 8월에 맥용 알집 1.0이 맥 앱스토어에 등록되었다. 압축 해제만 지원하는 프로그램.

2014년 2월에 안드로이드/iOS용 알집이 출시되었다. iOS용은 압축 해제만 지원하나 안드로이드용은 PC용과 거의 비슷한 기능으로 되어있다.참고로 안드로이드용은 파일용량 4GB제한이 있다. FAT32?! 모바일에도 경쟁작이 꽤 있는데 저딴 제한은 존재하지 않는다. 여기에 대한 답변은 모바일 환경상 필요 없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빨리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잠깐, 이러다 4GB넘기면 EGG로 압축하는 거 아냐 또?–

40여 개의 다양한 포맷을 지원한다.

  • 압축 가능한 포맷: EGG, ALZ, ZIP, TAR, TBZ, TGZ, LZH, JAR
  • 해제 가능한 포맷: EGG, ALZ, ACE, ARC, ARJ, B64, BH, BHX, BIN, BZ, BZ2, CAB, EAR, ENC, GZ, HA, HQX, ICE, IMG, ISO, JAR, LCD, LHA, LZH, MIM, NRG, PAK, RAR, TAR, TBZ, TBZ2, TGZ, UUE, UU, WAR, XXE, Z, ZIP, ZOO, 7Z

90년대 중반에는 여러가지 압축 파일(ZIP, RAR, ACE, ARJ 등)이 경쟁을 벌이던 시대였는데, RAR은 WINRAR, ACE는 WinACE, Zip은 WinZip 같이, 압축 파일을 풀려면 확장자마다 다른 프로그램을 깔아야했다. 이런 때에 여러가지 압축 파일을 풀 수 있는 프로그램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당시에 나온 프로그램 중에 하나가 알집이다. 외국 프로그램과는 달리 한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개발자도 프로그램 정보창에서 개그치는 등 점유율을 높이면서 초기 점유율 효과로 사용자를 늘렸다.

알집의 도움말 → 알집은 을 눌러서 나오는 About창은 보지 않았다면 한번씩 봐주자. 개발자의 눈물나는 개발일지이다(…). 이전 버전에는 UTF-8 유니코드를 사용 불가능했으나, V3 ZIP이 출시되자마자 유니코드를 지원하게 되었다.

(이런 글이 쓰여진 배경을 이해하려면, ZIP 포맷의 현재 형태가 실질적으로 1993년에 완성된 것이라는 걸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현재 만들어지는 압축 포맷 및 알고리즘 대비 한 두 세대 정도 뒤떨어진 것으로, 여태까지 살아 남은 것은 순전히 막강한 호환성 및 표준화, 그리고 여전히 상당한 편인 압축률 대비 속도 때문이다. 그러나 빵집과 알집이 만들어지던 시기에는 ZIP보다 효율적이면서 충분히 널리 쓰이는 공개된 포맷이 없었으므로2) 결국 새로 만들 수 밖에 없었을 거라는 얘기. 물론 나중에 시간이 지나고 나서 보면 ZIP 다음으로 널리 쓰이게 된 공개 압축 포맷은 다름이 아닌 7z이었지만, 7z도 파일 복원 기능이 부실하고 연산 요구량이 많아서 압축률 대비 속도는 썩 좋다고 보기 어려우며, 그놈의 매크로 떡칠 때문에 그대로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결국 알집의 문제는 새 포맷을 만든 것 자체보다는, 새 포맷을 공개로 만들지도 않고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널리 압축/해제가 가능하게 지원하지 않은 쪽이 더 강하다. 그렇다고 새 포맷이 RAR처럼 뛰어난건가 하면 그것도 전혀 아니었고.)

라이선스 문제

개인 사용자는 무료지만 기관/기업 사용자는 유료라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기업에서 이스트 소프트로부터 알집을 구입해 놓고 있지 않다면 저작권 위반으로 문제가 된다. 라이선스 없이 업무용 컴퓨터에 설치하면 불법이다.

문제점

초기버전은 CRC 에러 체크 기능이 없어서 에러가 발생해도 사용자에게 보고하지 않는다. 초기버전을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알집은 압축 파일을 풀지 못할 때 파일이 손상되었다는 메시지를 출력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알집 자체 기능의 문제인데 애꿎은 멀쩡한 압축파일의 문제로 떠넘긴다. 이런 경우라도 다른 프로그램으로 풀 수 있는 경우가 때때로 있으므로 섣불리 파일을 지우지 말고 다른 프로그램으로도 시도해보자.윈도우 기본 압축 해제 프로그램으로 풀리는 파일을 못 푸는 알집의 기술력 혹은 알집으로 압축한 파일은 확장자에 관계 없이 알집으로만 압축이 풀리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WinZip, WinRAR, 7zip 모두 사용해도 안풀리는 압축 파일인데 알집으로는 풀리는 압축파일도 일부 존재해서 충격과 공포. 알집의 압축파일 오류 점검 루틴이 부실해서 아무거나 갖다 주기만 하면 개념없이 압축을 풀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더 충격인건 특정 파일의 경우 출처가 한국이 아니라 영국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2010년 3월 8일에 발매한 Gorillaz의 Plastic Beach의 일반판 구입 특전 월페이퍼 파일이 바로 그 것.

한글로 암호를 입력하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영어로만 인식하는 다른 프로그램들은 한글 암호가 걸린 압축을 풀 수 없는 문제가 있다.3)

설치하면 기존 설치된 모든 압축 확장자 아이콘을 알집용 아이콘으로 강제 변환한다. 설치 과정에서 해제가 가능하지만 일일이 하나씩 클릭해야 하는데, 해제한 아이콘들을 다시 알집용으로 변환하는 건 버튼 하나로 가능하게 했음. 초창기 버전 때부터 있던 설정이며, 2009년 10월 아직도 개선되지 않았다(…). 삭제하면 윈도 기본 압축해제 프로그램(지퍼 모양의 폴더)을 복구하지 않는다.

미묘한 문제점인데 몇몇 확장자(tar 등)의 압축을 '각각 폴더에 풀기' 기능을 사용해서 풀면 폴더명에 확장자가 나타나 버린다.

대체 프로그램

알집을 대체할 수 있는 프로그램 목록이다.

1)
알집보다 6배는 빠르다.
2)
RAR은 ZIP보다는 낫지만 공개 포맷이 아니며, 압축 해제 코드만 공개되어 있다. ZIP 자체에도 여러 확장이 존재하지만 ZIP64를 제외하고는 호환성 문제로 대부분 쓰이지 않고, ZIP 포맷을 만드는 PKWare에서조차 호환성이 낮다는 표시로 .zipx라는 별도의 확장자를 써야 할 정도.
3)
반디집, 7zip, Winrar에서 암호 보이기를 체크하고 입력하면 사용 가능하다. null 문자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