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위키
문서 편집

스테레오

스테레오(stereo)란 입체(立體)란 뜻이다. Stereophonic Sound라면 입체 음향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은 귀가 두개이기 때문에 양쪽 귀에 들리는 소리의 미묘한 차이를 이용해서 소리의 입체감을 느낀다. 따라서 양쪽 귀에 들려주는 소리를 서로 다르게 해서 들려주면 실제 상황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LP 디스크나 테이프에는 왼쪽 신호가 기록된 길과 오른쪽 신호가 기록된 길이 따로 있다. LP 디스크에는 밭의 고랑(Groove)과 같은 것이 패어져 있는데 이 고랑의 한쪽 벽에는 왼쪽 신호, 반대쪽 벽에는 오른쪽 신호가 기록되어 있는 것이다.
  • 테이프는 폭을 나누어 한쪽에는 왼쪽, 다른 쪽에는 오른쪽 신호를 기록함.
  • CD에는 음악 신호가 디지탈 부호(0,1)로 기록되어 있는데 길은 한 길이지만 어느 신호가 왼쪽 오른쪽 신호인지 구분되어 있으므로 한 길에 왼쪽 오른쪽 신호가 섞이지 않고 기록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아뭏든 CD Player나 테이프 덱, 턴테이블 등은 매체로부터 왼쪽 신호와 오른쪽으로 분리된 신호를 끄집어 낸다. 이 신호는 각각의 케이블을 따라 앰프에 들어가게 된다. 앰프는 겉보기에는 한 몸체이지만 사실은 그 속에 동일한 두 개의 앰프 회로가 들어있어서 한개의 앰프는 왼쪽의 신호를 받고, 다른 한개의 앰프는 오른쪽 신호를 받는 것이다. 그래서 앰프 속에서는 왼쪽 오른쪽 신호가 섞이지 않고 따로 따로 증폭된다. 이렇게 증폭된 신호는 각각의 스피커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기록 매체에서 스피커까지 독립된 두 갈래의 길로 이루어진 오디오 시스템을 2 Channel Stereo System이라고 함. Channel이란 길을 뜻하는 영어 단어이다. 2 채널 스테레오는 1950년대 말부터 보급되기 시작하여 그 역사는 40년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2 채널 스테레오를 쓰는 이유는 입체감 있는 소리를 들려주기 위해서는 최소한 두 개의 독립된 신호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보다 현실감 있는 소리를 재생하기 위해서 과거 70년대에 4 channel이 출현한 적이 있었고 최근은 5 채널 이상의 가정 극장용 오디오가 보급되고 있다.

오디오 시스템에 스피커가 두개 준비되어 있다. 이것은 소위 스테레오(Stereophonic Sound)로 음악을 들려주기 위한 것이다.

귀와 오디오

연결문서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위키의 내용은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4.0 International
2.7 KB 스테레오.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5/10/06 16:11 저자 V_L V_L

0.106 seconds in processing this page on this powerful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