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영화등급

Film Ratings : 영화관객 제한기호 영화업계 단체인 Motion Picture Association America (MPAA, 미국영화협회)는 1930년 Motion Picture Production Code(영화제작 강령)를 제정 대본의 사전검열 등을 통해 지나친 sex나 violence 묘사를 자율 규제해 왔었다. 그러다가 1968년 MPAA 산하에 Classificatoin Board(등급분류위원회)를 두어 연령층에 따른 관람 허용기준 및 기호를 마련했는데 이것이 현재 실시되고 있는 film ratings이다.

68년 당시 G등급은 모든 관객 관람가, M등급은 성인관람가, R은 16세 이상 관람가, X등급은 16세 미만 관람불가였다. 검열이 사라지고 심의제가 도입되자 영화사들은 등급이라는 규약속에서 나름대로의 표현의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됐다. 그리고 흥행을 위해 많은 영화사들은 문제가 된 장면을 자진 삭제해서 X등급을 피해갔다. 다만 1969년 X등급을 받고 개봉해 결국 오스카 작품상을 수상한 존 슐레진저의 [미드나잇 카우보이]처럼 예술적인 가치를 수호하기 위해 X등급을 피하지 않는 영화들도 있었다.  

  1990년에 X등급은 NC-17등급으로 바뀐다. [헨리 밀러의 북회귀선](1990)이 X등급을 받자 할리우드는 '예술영화가 포르노와 같은 등급을 받을 순 없다'고 격렬하게 항의했고, 이에 MPAA는 포르노가 아닌 영화들을 위해 R등급과 X등급 사이에 위치하는 NC-17등급을 만든다. 하지만, 상업영화계에서 상업적 자살이나 다름없는 NC-17등급은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다. 1995년작 [쇼걸]은 NC-17등급을 받음으로써 흥행에서 크게 실패했다. 다만 영화의 예술성을 지키고 싶어하는 저예산 예술 영화들은 NC-17등급을 크게 두려워하지 않는 편이다. 베르나토르 베르톨루치의 [몽상가들]과 이안 감독의 [색,계],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나쁜 교육]은 NC-17등급을 받고도 소수의 예술영화 전용관 상영을 통해 짭짤한 흥행수익을 남긴 사례이다.

미국의 FILM RATINGS
NC-17(No Children) 17 or older (17세 이하 미성년자 관람불가)
R (Restricted) 제한조건부 허가, 17세 이하는 부모나 성인보호자 동반시 관람가.
PG (Parental Guidance Suggested) 보호자의 지도 필요. 연령제한은 없으나 부모나 보호자의 지도가 요구되는 영화.
PG-13 (Parental Guidance-13) 보호자의 엄격한 지도 필요. PG 영화에 속하나 특히 13세 이하 어린이들에게 엄격한 주의와 지도가 요구되는 영화.
G (General Audiences) 연소자 관람가' 영화로 연령에 제한 없이 누구나 관람할 수 있는(All ages admitted) 영화.

1968년 영화를 검열하기 전에 미리 심의하는 등급제도가 시작된다.